모바일

태블릿 PC의 현실 ‘광고가 유용성을 넘어서고 있다’

Al Sacco  | CIO 2011.06.15
태블릿 PC는 최신 유행의 중심에 있다. 사실 요즘 어떤 전자 상가를 들어가든 멋진 태블릿 진열장으로부터 벗어나기 어렵다. 그러나 태블릿이 정말 그만큼 좋을까? 혹은 애플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애플의 아이패드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태블릿을 선망의 대상으로 느끼게 하고 경쟁업체들이 그들만의 “아이패드 경쟁 제품”을 개발하며 맹렬히 추격하도록 속여온 것은 아닐까?
 
필자는 아이패드를 비롯하여 블랙베리의 플레이북, 삼성의 갤럭시 탭과 갤럭시 탭 10.1, 모토로라의 줌 등 현재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러 태블릿들에 공정하게 시간을 할애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분명한 결론에 도달하였다.
 
‘광고의 과장이 현실성을 넘어서고 있다.
 
태블릿이 몇몇 특정 산업 분야나 특정 유형의 사용자에게까지 적합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분명 특정 유형의 분야나 사용자들에게는 적합하다. 또한 태블릿은 매우 유용한 비즈니스 도구로 결코 진화할 수 없을 것이란 말을 하고 싶은 것도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 그것은 어쩌면 그러한 형태로 발전해나갈 수도 있다.
 
다만 사업에 관련된 특정 목적이 전혀 없는 “일반적인” 태블릿 사용자라면 흥미가 금새 시들해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반짝이는 기기 겉포장 아래 남는 것은 지루하고 낡은 하드웨어일 뿐이다. 이유를 살펴보자.
 
 
 
 
 
1) 태블릿은 휴대성이 특별히 뛰어나지 않다.
필자가 태블릿 PC에 제시하는 첫 번째 문제다. 태블릿은 사람들이 믿는 만큼 휴대가 간편하지 않다. 다시 말해, 태블릿을 들고 다니려면 성가신 케이스나 가방 같은 것들에 넣어 다녀야 한다. 스마트폰처럼 그냥 호주머니에 넣고 간편히 다닐 수는 없다. 물론 책처럼 손에 들고 다닐 수도 있지만 그것은 더 귀찮은 일이며, 어디에 놔뒀는지 잃어버릴 가능성이 더 크다.
 
더 안 좋은 것은 실수로 떨어트리거나 그로 인해 고장이 날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필자의 관점에서는 어짜피 가방을 들고 다녀야 한다면 일반 태블릿보다 별로 더 크지도 않고 사용하는데 제한도 훨씬 적은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는 편이 나을 것이라 본다.
 
그보다 작은 7인치 태블릿은 아이패드나 모토로라 줌, 삼성 갤럭시 탭 10.1과 같은 태블릿들보다 훨씬 휴대가 간편하다. 예를 들면, 블랙베리의 플레이북은 가끔 청바지 뒷주머니에 넣을 수도 있는데 필자는 이것만으로도 꽤 마음에 들었다. 그러나 그것을 주머니에서 꺼내어 모두가 볼 수 있는 어딘가에 놔두지 않고서는 7인치의 플레이북이나 갤럭시탭을 뒷주머니에 넣은 채 앉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필자는 지금까지 꽤 오랜 시간동안 다양한 태블릿들을 사용해 왔고, 처음에는 그저 더 많이 가지고 놀고 싶어서 혹은 관심을 보이는 친구들에게 보여주거나 큰 화면으로 무언가를 읽기 위해 그것을 들고 바에 가거나 저녁을 먹으러 나갔다.
 
그러나 그것의 신기함은 한물 가버렸고 이제는 외출할 때 태블릿을 들고 나가는 일이 거의 없다. 스마트폰의 휴대성이 가져다 주는 편리함이 태블릿의 더 나은 브라우저나 더 큰 스크린 크기의 장점들을 능가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주머니에 넣은 채 그대로 앉아도 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