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에서 가장 위험한 직업 7선

Elsa Wenzel | PCWorld 2010.09.07
IT 업계의 일부 직종은 특히 위험하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그런 생활을 하고 있건 간에, 이들 영역은 극도로 위험하고 불안한 분야이다. 다른 사람들이 충격적인 인터넷 콘텐츠로 충격을 받는 반면에 이러한 직종의 사람들 가운데에는 극도로 긴장된 상황에 처하거나, 통신탑을 고치기 위해 수천 피트를 오르기도 한다.
 
미국에서 고용률에 따른 직장 내 사망 비율은 최근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개발도상국에서는 기술 관련 직종이 인간다워지기까지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1. 인터넷 콘텐츠 관리자
온라인상에서 경험한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 보자. 이제 증오 범죄와 고문, 아동학대에 대한 악몽을 매일 9시부터 5시까지 꾼다고 상상해 보자. 이 일들이 인터넷 콘텐츠 감시자가 하는 일로서, 인터넷 상의 자료들을 필터링하여 소셜 네트워크나 사진 공유 사이트 등에서도 팝업으로 나타나는 불필요한 화면들을 보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웹 기반 서비스가 발달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 그림들을 쉽게 포스팅할 수 있게 되자 이 직종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칼레리스(Caleris)에서 운영 부사장을 맡고 있는 스테이시 스프링거는 “정확하게 말하면 이 직업은 모든 이를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국 아이오와주의 웨스트 디모인(West Des Moines)에 있는 칼레리스는 55명의 콘텐츠 관리자들이 80명의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를 위해 매일 700만장의 이미지를 스캔하고 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봐도 좋은 이미지인지, 잔인한 동물의 이미지는 아닌지를 판단한다.
 
칼레리스 콘텐츠 관리자는 건강 보험을 포함한 무료 카운셀링을 받지만, 심리적인 상처는 쉽게 치유되지 않고 있다.
 
2. 전자 제품 조립
중국 쉔젠의 전기 공장의 기숙사 주위의 안전망은 1월 이후로 10명의 목숨을 앗아간 악몽의 장소가 됐다. 25세에 자살한 종업원은, 이 후 작년에 혼하이(Hon Hai)공장에서 아이폰 4 분실로 구타를 당한 사실이 보고되었다.
 
애플의 지난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광적이고 폭발적인 리콜 사태, 생산라인의 차질 등을 생각해 본다면, 조립라인으로의 압박이 얼마나 심했을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를 비롯한 다른 기기들과 델과 HP를 생산하고 있는 폭스콘(Foxconn)은 노동 착취환경임에도 묵과됐다. 하지만 자살과 관련된 수많은 사건들이 꼬리를 물자 인권그룹에서는 폭스콘과 다른 제조업체로부터 법적인 영역의 열외인 젊은 이민자들의 인권 유린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3. 해저 인터넷 케이블 공사
대륙간의 사람들의 온라인 소통을 위해 해저에 케이블을 설치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반대로, 세계 인터넷 연결의 99%는 우주의 위성이 아닌 이 하드 연결로 구성되어 있다. 지진이나 기류 이상으로 인한 c데이터가 흐름이 끊기는 경우 누군가는 그 케이블들을 재 설치하고 수리해야 한다.



애틀란틱을 가로지르는 전화선을 수리하고 있는 '퍼시픽 가디언(Pacific Guardian)' 선원들.
출처 : Global Marine Systems
 

세계의 약 70대의 선박이 광섬유 설치 및 수리와 관련에 종사하고 있다. 일부는 쉬지 않고 계속 일하고 있다. 각 선박은 50여명의 선원이 있으며 케이블 설치 엔지니어와 원격 작동 기기 제어 작업자들이 있으며, 수 주일에서 수 개월을 바다에서 보내게 된다.
 
사람보다는 로보트를 이용해서 해표면 깊이 1만 6,000피트 해저에 케이블을 매립하지만, 수거와 수리, 무거운 케이블의 매립은 사람의 몫이다. 고무 장갑과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여 1만 볼트 케이블에 의지하기는 하지만 잘려진 케이블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순식간에 망막이 타버릴 수도 있다.
 
낚시처럼 이 직업은 “신의 선택”의 순간과 마주할 수 있는 직업일 것이다. 선원들은 젖은 갑판 위에서 미끄러지거나 떨어지기 쉽다.
 
글로벌 마린 시스템(Global Marine Systems) 관리 감독자인 존 데이비스는 선박의 치밀한 안전 구조물은 얼마나 일이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전했다.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