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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징가 성공의 비밀 “친구를 연결하라”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1.02.16

재미있는 온라인 게임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징가(Zynga)의 최고 게임 디자인 책임자가 성공의 열쇠는 평소에 말을 잘 하지 않는 친구들을 데려올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토이 페어(Toy Fair) 2011과 함께 열리고 있는 인게이지(Engage) 디지털 게이밍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맡은 브라이언 레이놀드는 “게임은 다른 사람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AP7BB9.JPG징가의 성공 비밀을 밝히는 자리에서 레이놀드는 가까운 친구들은 다른 사람과 징가 게임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팜빌(FarmVille)이나 마피아전쟁(MafiaWars)에서 게임을 하지 않으면 평소에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는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나눈다고 설명했다.

 

2007년 창업한 이후, 징가는 팜빌이나 마피아 전쟁, 시티빌(CityVille) 등에 월 평균 3억 6,000만 사용자를 모으면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하드코어 게이머들은 징가의 쉬운 게임을 비웃을 수도 있지만, 레이놀드는 징가의 게임은 대중을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게임 업계의 미래를 나타낸다고 말하면서, “게임은 더 이상 ‘괴짜(geeks)’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투자 회사들이 징가의 회사 가치를 90억 달러 정도로 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만일 사실이라면, 가벼운 소셜 게임을 만드는 징가가 61억 8,000만 달러 정도로 추정되는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와 같은 전통적인 게임 업체의 시가총액보다 높다는 이야기다.

 

레이놀드는 징가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하드코어 게이머드를 타깃으로 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을 논의에서 제외 시켰다. 그는 도시를 만들고 농장을 가꾸는 등의 게임 컨셉은 더 평범한 사용자일수록 더 즐길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원한 친구들과의 의사소통을 도움

레이놀드는 이런 게임의 장점 중 첫 번째가 서로, 특히 게임이 아니라면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게 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징가 게임이 많이 이뤄지는 페이스북의 친구 목록 구성을 살펴보자. 이 목록은 가까운 친구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전 직장 동료, 상당히 먼 친척, 대학교나 고등학교 동창 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아마도 알고는 있지만, 매일매일 대화를 나누지 않는 사이일 것이다.

 

소셜 게임은 이런 소원한 관계에 공통의 프로젝트를 줌으로써 관계를 향상시켜준다는 것이 레이놀드의 설명이다.

 

비동시성

다음으로 중요한 특징은 징가 게임의 비동시성이라는 특징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롤플레잉 게임은 친구들이 모두 동시에 이용해야만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징가 게임은 친구들이 원할 때 언제나 게임을 하면서도, 협업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 징가 게임들은 특히 일상 중에 비는 시간 아무 때나 즐길 수 있도록 맞춰져 있다. 사용자들은 한 밤 중에, 비행기를 기다리면서, 혹은 업무 사이사이에 1, 2분 동안 게임을 할 수 있다.

 

가벼운 게임, 빠르고 유연한 시장 대응

이어, 레이놀드는 징가가 기존의 게임 회사 회사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게임이 보다 가볍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임 사이클인 3년 보다 더 빠르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고, 게임당 필요한 디자이너도 적으며, 각 릴리즈에 필요한 투자도 적다.

 

더불어 그래픽이 제한된 온라인 광대역이라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반드시 게임의 룩앤필(look-and-feel) 보다는 플레이 요소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기 표현의 통로

징가 성공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이 게임들이 사람들이 스스로를 표출하도록 한다는 점이다. 레이놀드는 게임의 결말이 반드시 충분히 열려있어야 하며, 충분한 창작요소가 들어가서 사용자가 일정 목표를 달성하거나 무엇인가를 만들었을 때 개인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기 표현의 일부로 레이놀드는 일부 징가 게임이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가상의 배우자와 결혼시킬 수 있게 했는데, 그 결과 플레이어 중 64만 6,000명이 동성 결혼을 했다고 전했다. 실제 미국의 동성 결혼 숫자는 15만 명 밖에 안 된다.

 

쉬운 공유

마지막으로 언급된 징가 게임의 성공 열쇠는 사용자가 창작한 것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징가는 페이스북에서 상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면, “마가렛은 직원이 더 필요합니다”라던가, “스콧이 나무를 얻었습니다”라는 상태가 업데이트 되면서, 사용자들끼리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레이놀드는 “다른 사람과 농담 따먹기를 하도록 만드는 것, 이것이 우리가 하는 것”이라면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기를 원한다”라며 발표를 마무리 했다. Joab_Jackson@idg.com

 Tags 소셜게임 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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