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일문일답] iOS 탈옥, 엔터프라이즈 보안에의 위협 수준은?

John Cox | Network World 2010.12.21

스마트폰을 탈옥(jailbreaking)시킨다는 말은 스마트폰의 OS를 조작한다는 것이다. 조작을 통해 비인증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거나 로딩할 수 있다. 탈옥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둘로 갈린다. 최종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순수한 자유이자 권한이라는 의견과 디지털 재앙이라는 의견이다.

 

최근, 애플은 아무런 통보없이 새로운 API를 불가능하게 했다. iOS 장치가 탈옥되었는지 파악하는데 사용하려는 의도에서다. 그러나 모바일 관리 애플리케이션의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자신이 다른 테크닉을 사용해서 이를 발견할 수 있고 발견해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애플의 결정으로 인해 탈옥에 대한 논쟁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논쟁이 형성된 두 가지 조건은 그대로다. 모바일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뉴욕의 컨설팅 회사인 인터피더스 그룹의 수석 컨설턴트 제레미 알렌(Jeremy Allen)과 함께 엔터프라이즈와 탈옥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알렌은 보안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iOS와 iOS에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연구하고 있다.

 

Q iOS를 탈옥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 아니라 올바른 행동이라고 일부는 주장한다. 어떻게 이를 보는가?

 

iOS 장치는 코드 서명을 통해 수 많은 보안을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티브의 닫혀진 정원(Walled Garden of Steve)"에 있을 때 사용자는 수 많은 혜택을 얻는다. 또 다른 문제는 대형 기관은 사용자가 기업 소유 장치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갖도록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업 소유의 아이패드에서 사용자가 이러한 권한을 갖는 게 바람직할까?

 

Q 코드 서명으로 인해 모바일 안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코드 서명은 맬웨어에 대한 매우 큰 방어벽이다. 윈도우PC를 사용할 때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게시자 : 알 수 없음”이나 “게시자 : Adobe” 등을 나타내는 팝업 창이 뜬다. 윈도우는 코드 서명을 통해 이를 알게 된다. 코드 게시자는 베리사인에서 인증을 받고 코드를 “서명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이 코드를 만든 사람이며 이는 신뢰할 만하다고 증명할 수 있는 것이다.

 

iOS 장치를 사용할 때 당신은 개발자로서 애플이 서명한 인증을 받는다. 코드를 다운로드하면 애플은 코드를 검색해서 이 코드가 해당 인증에 적용되는지 확인한다. iOS 장치에 대해 코드 서명이 애플에서 한 것이 아니거나 애플 전용이라면 당신을 코드를 구동할 수 없다. 이는 안전한 환경을 생성한다. 애플에서 [처음으로] 서명할 모바일 장치에서 구동하려는 모든 코드를 강요하여 수 많은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Q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탈옥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탈옥은 대부분의 코드 서명 확인을 불가능하게 한다. 애플은 [iOS에서] 퍼블릭 및 프라이빗 API를 제공한다. 앱스토어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오직 퍼블릭 API만 사용한다. 프라이빗 API는 비밀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오직 애플만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애플은 이를 항상 변경할 수 있다.

 

탈옥을 하면 프라이빗 API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애플이 4.0에서 이를 부분적으로 가능하게 하기 전] iOS 3.0에서 멀티태스킹 같은 것을 구현할 수 있다. 개발자는 자신이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좀 더 제어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아이폰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둘 수 있다. 실제로, 이는 유닉스 장치이다. [그래서] SSH[Secure Shell]를 설치할 수 있고 아이폰에 이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테더링의 경우이다. 또 아이폰의 그래픽적인 형태와 느낌을 매우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

 

Q 탈옥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모든 코드를 아이폰에서 구동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이메일과 같은 모든 것을 훔칠 수 있는 맬웨어가 존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탈옥한 사용자는 시디아[오픈 소스 코드 패키지 관리자, 현재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이러한 코드의 출처가 어딘지 누가 아는가? 애플의 서버에서보다 훨씬 더 쉽게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비밀스런 일을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SSH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경우 루트 사용자 비밀번호는 보안에 취약해지고 모든 사람이 전화에 있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탈옥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모든 안 좋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그렇긴 해도 현재 탈옥한 아이폰을 노리는 경우는 낮다. 왜냐하면, 이러한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곳에서 구동될 맬웨어’를 작성하는 개발자의 관점에서 이는 매우 적은 사용자이다.

 

Q 엔터프라이즈 IT와 관련된 당신의 업무 측면에서 이들은 탈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그들은 이를 감지해내기를 원한다. iOS 4.0 릴리스는 모바일 장치 관리에 중점을 두었다. 탈옥은 이 모든 것을 회피한다. 사적인 [iOS] 장치일 때라도 IT는 “우리는 이것이 당신의 개인적인 장치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당신이 당신의 폰에서 기업 이메일에 접근하려고 하면 일부 보안을 구성해야 한다” 라고 말하고 있다.

 

수 많은 최종 사용자는 그들이 탈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일부는 “탈옥은 별 것 아니다” 라고 말하지만 내 생각은 그렇지 않다. 탈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 많은 기능은 당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기능이고, 폰의 보안성은 낮아진다. 왜 그런가?

 

Q 왜 일부에서는 탈옥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탈옥은 즉각적인 사형 집행이 아니다. 당신이 “동의한 IT 업계 종사자”이고 당신의 장치를 탈옥한 경우 당신은 당신이 앞으로 처할 상황에 대해 아마 알 것이다. 당신은 그 위험을 알고 있다.

 

하지만, 탈옥을 하는 수 많은 최종 사용자들은 그들의 장치에서 루트 비밀번호를 변경조차 하지 않는다. 이것이 문제이다. 당신이 올바른 결정을 하는 경우 이는 당신의 노트북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관리자”로서 있는 것과 같다. 하지만 아이폰에서는 이를 [법적으로] 할 수 없다. 당신이 탈옥을 해서 이를 변경하는 경우 폰이 당신에게 하는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서 나는 최종 사용자에게 자신의 폰을 탈옥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그 결과는 현재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기타 장치와는 기술적으로 다르지 않다.

 

하지만 사용자가 자신의 모바일 장치에 “기업 관련 폴드" 를 넣으려고 하면 당신의 장치를 더욱 안전하게 하는 사항을 제거하지 않는” 등의 일부 작업을 허용해야 한다.

 

Q 타사 모바일 관리 애플리케이션은 신뢰성있는 탈옥 감지 메커니즘을 제공하는가?

 

애플의 모바일 장치 관리 API는 이러한 벤더를 위해 출시되었지만 이들은 NDA 하에 있다. 당신이나 나는 이를 또는 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다. 애플은 이러한 정보를 국방부에조차 알려주지 않았다.

 

기존의 메커니즘은 할 수 없어야 하는 사항을 시도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하지만, 문제는 해킹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이것이 6개월 후에도 여전히 유효하느냐이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