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클라우드

가장 인기 있는 일자리는 “클라우드와 모바일 앱 개발”

Meridith Levinson | CIO 2010.10.15

향후 5년 동안 IT 분야에서 직업 안정성을 보장받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눈을 돌려야 한다. IBM이 최근 2,000명의 IT 전문 인력을 상대로 조사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 두 분야가 가장 유망한 분야로 나타났다.

 

IBM이 매년 실시하는 글로벌 기술 동향 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향후 5년 동안 제일 인기있는 기술 트렌드이자 가장 인기있는 IT 스킬로 파악됐다.

 

조사 응답자의 대부분(91%)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2015년까지 기본적인 IT 딜리버리 모델로서 자체 구축 컴퓨팅 환경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응답자의 반 이상(55%)은 같은 기간 동안 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패드, 플레이북 등의 모바일 장치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수요가 기존의 PC 및 서버 소프트웨어 수요를 능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이들 서비스와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IT 스킬과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데이터센터 인력을 위한 새로운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이 사용자4가 IT 시스템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었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기존에 사람이 하던 설치, 구성, 관리, 유지 보수 작업의 대부분을 자동화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인력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수많은 새로운 스킬을 배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IBM의 월드와이드 채널 영업 책임자인 밥 겟첼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용자는 서비스 카탈로그를 통해 IT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에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비즈니스 워크플로우와 기술적인 워크플로우는 이러한 서비스의 조립, 구성 및 전달을 자동화한다"라며, "이 때문에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는 것과 관련된 기술의 필요성은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기존 데이터센터 인력은 이러한 요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서비스 카탈로그를 설계하고, 서비스 오퍼링 템플릿을 정의하며, 서비스 오퍼링을 서비스 카탈로그에 이동하고, 비즈니스 워크플로우와 기술적인 워크플로우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겟첼의 지적이다.

 

겟첼은 "데이터센터 관리자는 자신의 회사에서 클라우드 솔루션 어드바이저로, 그리고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및 조합이 전문인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사람들도 이처럼 클라우드 배포 전문가로 자신을 특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스킬

IBM의 ISV 및 개발자 관계 담당 부사장인 마크 하니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얼마나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이 구축되었고, 이러한 모바일 플랫폼에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구동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모바일 장치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와 비교해 훨씬 더 사용자 중심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하니는 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나아가려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라면, HTML5가 또 다른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타 인기있는 IT 경력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뿐 아니라 IBM이 조사한 IT 전문가들은 소셜 미디어와 비즈니스 분석/인텔리전스 기술이 IT 경력 개발 및 직업 안전성에 대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통신, 금융 서비스, 보건, 에너지를 IT 경력 개발을 위한 최고의 잠재력이 있는 분야로 보고 있다. 특히, 10명의 IT 전문가 중 9명은 업계별 지식이 그들의 기술적인 역할에서조차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63%의 응답자만이 자신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업계의 지식을 소유했다고 말했다.

 

한편, IBM의 조사는 2010년 8~9월에 온라인을 통해 실시됐으며,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아키텍처, QA, 프로젝트 관리 및 비즈니스 분석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IT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