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BlackBerry의 메모리 ‘알뜰살뜰 활용법’

Al Sacco | CIO 2010.05.20

리서치 인 모션(RIM)의 BlackBerry 스마트폰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은 비즈니스, 일과 생활의 균형, 여가, 아니면 이들의 조합 등 무엇을 위한 경우든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다 보면 BlackBerry의 메모리가 버텨내지 못할 수도 있다. 메모리는 한정되어 있고, 메모리 카드는 애플리케이션 설치에 대해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RIM은 BlackBerry의 애플리케이션을 외부 메모리에 로딩하지 못하도록 해놓았기 때문이다.

 

다음은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언제라도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전체 애플리케이션 공간을 파악하며, 뿐만 아니라 성능 문제를 겪지 않도록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언제 삭제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이다.

 

1)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와 BlackBerry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BlackBerry의 메모리 사용량을 결정하기 전에 PC에 최신 버전의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BlackBerry의 운영체제도 업데이트했는지 점검해야 한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좌측 끝의 '도움말'을 클릭한 뒤에 드롭다운 메뉴에서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에 대하여'를 선택하면 된다. 4.3 이상의 버전이 아니라면 RIM의 웹사이트에서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BlackBerry 운영체제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 웹사이트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를 방문해 이용자의 BlackBerry에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서비스 제공자의 최신 버전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BlackBerry의 홈스크린에서 옵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정보(About)'에서 현재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BlackBerry 엔터프라이즈 서버(BlackBerry Enterprise Server)에 연결된 이용자는 IT 부서에 문의해야 한다.

 

2) 파일 프리(File Free)와 파일 토탈(File Total)을 KB 단위로 계산

바이트 단위로 되어 있는 파일 프리와 파일 토탈은 킬로바이트 단위로 바꿔야 계산이 편해진다. 이렇게 하려면 홈스크린에서 옵션 아이콘을 클릭하고 상태를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 가운데 바이트 단위로 된 파일 프리와 파일 토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숫자들을 102로 나누면 킬로바이트 단위로 바뀐다. 이후의 활용을 위해 새로운 값을 기록하거나 저장해두는 것이 좋다.

 

BlackBerry의 전체 파일 사이즈(total file size)를 확인하려면, BlackBerry 메뉴를 누르고(8xxx 시리즈는 트랙볼 바로 왼쪽), 데이터베이스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총 사용량(Total Size)이 화면 위쪽에 굵은 숫자로 나타날 것이다. 나중을 위해 이 숫자들은 기록해두자.

 

3)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에서 총 애플리케이션 공간을 확인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 소프트웨어를 열고 BlackBerry를 PC에 연결해본다. 필요하다면 암호도 입력해야 한다.

 

이후 데스크톱 매니저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 로더'를 클릭하고, 웰컴 스크린에서 '다음'을 클릭한 다음, 해당 장치에 설치된 추가 애플리케이션 목록 옆의 박스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본다. 참고로 애플리케이션 로더를 마지막으로 사용한 시점에 따라 다른 구성 화면도 나타날 수도 있다.

 

그 다음, 애플리케이션 제목 필드 바로 아래 나열된 총 애플리케이션 공간의 값을 기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 로더와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를 닫고, BlackBerry를 PC로부터 분리하면 된다.

 

4) 예약된 사진 메모리를 확인하고, 가능하면 KB 단위로 전환

이 내용은 내부 카메라가 장착된 블래베리 이용자에게만 해당된다. BlackBerry 홈스크린 화면에서 미디어 아이콘을 클릭하고 미디어 폴더를 열어보자. 주 화면(음악, 벨소리, 사진, 동영상 등의 아이콘이 표시된 곳)에서 BlackBerry 메뉴 키를 누르고 옵션을 선택한다.

 

미디어 옵션 페이지의 중간 정도에 예약된 사진 메모리를 메가바이트(MB) 단위로 볼 수 있다. 여기에 1024를 곱해 KB 단위로 바꾸고 결과를 기록해둔다.

 

5) 사용중인 총 메모리 계산

그 다음, 사용중인 장치 메모리의 총량을 계산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총 애플리케이션 메모리 사용량, 총 파일 사용량(Total Size)과, 카메라가 있는 BlackBerry 이용자의 경우에는 예약된 사진 메모리까지 더하기만 하면 된다.

 

6) 남은 파일 메모리 용량 확인

마지막으로 BlackBerry의 총 플래시 메모리 용량에서 사용중인 총 메모리 용량을 빼면 된다. 남은 파일 메모리 지정을 위한 숫자가 5,120KB 미만이라면, BlackBerry 메모리 팁에 대한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BlackBerry 메모리 사용량 계산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에 대한 RIM의 지식베이스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