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BlackBerry 메신저 최적 활용 체크리스트

Al Sacco | CIO 2010.05.20

BlackBerry 메신저는 리서치 인 모션(RIM)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로서 독자적인 'PIN' 코드를 사용하며, 모든 BlackBerry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이 코드를 통해 연결된다.

 

이것은 새로운 기능이 아니지만, BlackBerry가 높은 인기를 얻게 되면서 BlackBerry 메신저(BBM - BlackBerry에서만 작동하는 메신저다. 구글 톡의 모바일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는 갑자기 크게 주목 받기 시작했다.

 

BBM 프로필 화면

 

필자에게 BlackBerry 메신저는 날마다 직장 동료, 거래처, 가족들과 중요한 일을 직접 논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그러나 잘못 사용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BlackBerry 메신저로 인해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은 6가지의 BlackBerry 메신저 우수 활용 방법들이다.

 

대화 상대 추가에 주의

이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이다. 새로운 대화 상대를 추가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주의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이야기하면, 마치 내기라도 하듯이 많은 대화 상대를 수집하는 BlackBerry의 충성스런 이용자들은 싫어할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BlackBerry 메신저의 가치는 다른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와는 다르다는 데에 있다.  

 

BlackBerry 이용자는 몇 가지 방법으로 새로운 대화 상대를 추가할 수 있다. 1) 자신의 PIN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그들이 자신을 초대하도록 하면 된다. 또는 반대로 해도 된다. 2) BlackBerry 스마트폰과 연결된 이메일 주소를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대화 상대를 추가할 수 있다. 3) BlackBerry의 카메라로 다른 BlackBerry 메신저 이용자의 PIN 바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단 이를 위해서는 BlackBerry 메신저가 버전 5.0 이상이어야 한다.

 

BBM 목록 화면

 

개인적으로는 언제라도 즉시 연락하고 싶은 직장 동료, 가족, 친구들과만 연락한다. 그리고 BlackBerry 메신저에서 누군가와 연결될 때에는 그 사람이 내 메시지에 즉시 답해주기를 기대한다. 아마 그 사람도 나와 같은 기대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절대 BlackBerry PIN이나 바코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안 된다. 공공연히 트위터 계정이나 기타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 PIN이나 바코드를 올리지 않도록 하고, 고정된 이메일 서명에 BlackBerry PIN이나 바코드를 적어 놓지 말아야 한다.

 

이제 왜 대화 상대 추가에 대한 주의가 중요한지 이해가 갈 것이다. 모든 BlackBerry 메신저 초대에 응할 필요는 없다. 초대한 사람에게 상처 줄 것을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 나중에 감당이 어려워질 수 있다.

 

BlackBerry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옳고 그른 기준은 없다. 그러나 보다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존재한다. 수많은 대화 상대 추가는 BlackBerry 메신저의 목적이 아니며, 이렇게 하면 이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가치도 떨어지게 될 것이다.

 

정기적으로 대화 상대를 백업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BlackBerry 메신저(또는 BlackBerry 전부)도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좋다. BlackBerry Enterprise Server와 연결되어 있다면, BlackBerry와 BlackBerry 메신저의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회사 서버에 백업될 것이다.

 

BlackBerry 메신저의 최근 버전(5.0)에는 BlackBerry의 내부 메모리나 마이크로SD 메모리 카드에 수동으로 메신저의 대화 상대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돼 있다. 과거에는 별도로 PC 기반인 BlackBerry 데스크톱 매니저나 기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 모든 과정은 기기 자체 내에서 해결된다.

 

BBM 백업 옵션 화면

 

BlackBerry 메신저의 대화 상대를 수동으로 백업하려면 BlackBerry 메신저를 열고 트랙볼/트랙패드의 왼쪽에 있는 메뉴 키를 누른다. 그 다음, 대화 상대 목록 부분까지 스크롤하고 '대화 상대 목록 저장' 옆의 박스를 연다. 그리고 대화 상대를 BlackBerry의 메모리 카드에 백업할지, 아니면 RIM의 BlackBerry 메신저 서버에 원격 저장할지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원격 대화 상대 백업 기능을 이용하려면 BlackBerry 메신저 계정과 이메일 주소를 연결해야 한다.

 

BlackBerry 그룹 기능에 주의

RIM에서는 대화 상대 백업 기능 외에도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작년 말에 발표된 5.0 업데이트에 추가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BlackBerry 메신저의 그룹 기능이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그룹 채팅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BlackBerry 메신저 그룹 기능은 워크그룹들을 분류하거나 대규모 회의나 행사 중의 의사소통에 상당히 유용하다.

 

문제는 이 기능이 BlackBerry의 전체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귀찮은 기능이 되어 이용자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새로운 그룹에 가입할 때 알림 기능이 기본적으로 켜지기 때문이다. 각각의 알림을 꺼놓기 전까지는 그룹 멤버가 글을 입력하거나, 이미지를 올리거나 할 때마다 알림을 받을 것이다.

 

BBM 그룹 디테일 화면

 

이것은 상당히 성가신 기능이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쉽다. BlackBerry 메신저를 열고 그룹의 이름을 클릭해 해당 그룹을 연다. 그 다음 BlackBerry 메뉴 키를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그룹 세부 정보'를 선택한다. 그러면 알림과 메시지 목록 통합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채팅 기록 백업 여부, 그룹 멤버가 올린 사진 자동 저장 여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BlackBerry 그룹으로 인한 가장 큰 문제 2가지는 배터리 낭비와 이용자의 그룹에 속해 있는 어떤 사람이라도 그들의 메신저 목록에 해당 이용자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때 필자는 3군데의 활발한 BlackBerry 메신저 그룹에 속해 있었는데, 그룹에 대한 알림과 새로 고침 기능 때문에 배터리가 반이나 닳은 적이 있었다.

 

앞서 말한 대로 필자는 BlackBerry 메신저에서 많은 사람들과 연락하지 않는다. 현재 50명 미만의 사람들만 등록되어 있다. 그런데 그룹 초대 기능은 그룹의 다른 멤버에 의해 초대된 어떤 사람이든 필자를 대화 상대에 추가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필자가 그룹에 속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많은 초대를 거절해야 함을 뜻한다.

 

BlackBerry 메신저 그룹에 아예 가입하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다. 이 기능은 분명히 유용하다. 하지만 알림 기능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너무 많은 그룹에 가입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믿을 수 있는 파일만 수락

1번째 충고를 따르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번 주제는 별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이런 사람의 대화 상대라면 대부분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화 상대에 잘 모르는 사람이 가득하다면 1번째 충고를 무시한 것이다. 절대 그러면 안 된다! BlackBerry 메신저를 통해 파일을 받을 때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BBM 파일 전송 화면

 

물론 대부분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이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쾌한 이미지나 사운드 또는 휴대 장비 및 이와 연결된 하드웨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러스 등의 위험 요소는 언제나 평범한 파일 형식에 숨겨져 있다.

 

그러므로 BlackBerry 메신저로 파일을 전송 받을 경우에는 반드시 보내는 사람이 믿을 수 있는 대화 상대인지 확인해야 한다.

 

추가적인 사생활 보호 및 보안 대책

BlackBerry 메신저는 여러 가지 쓸만한 사생활 및 보안 기능을 추가 제공한다. BlackBerry 메신저 이용자는 새로운 대화 상대를 추가할 때, 보호 차원에서 BlackBerry 메신저 초대에 대해 보안 질문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BlackBerry 메신저를 실행한 다음 BlackBerry 메뉴 키를 눌러 옵션을 열고 '초대할 때 보안 질문 표시' 옵션을 체크한다.

 

같은 화면에서 '음성 메모 자동 수락'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하면 위험할 수 있는 오디오 파일 다운로드를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지역과 시간대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싶지 않다면 BlackBerry 메신저 프로필을 연 다음 '내 지역/시간대 정보 보이기' 확인란이 비어 있는지 확인한다. 자신의 프로필은 BlackBerry 메신저를 연 다음 화면 위에 있는 바를 클릭하면 열 수 있다. 이용자가 아바타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바에 나타날 것이다.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사용은 자제

BlackBerry 메신저 5.0에서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기능을 통해 모든 BlackBerry 메신저 대화 상대에게 이메일을 뿌릴 수 있다. BlackBerry 메신저를 열고, BlackBerry 메뉴 키를 누르면 뜨는 옵션 메뉴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선택하면 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 기능은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상당히 골치 아픈 존재가 되어버렸다.

 

BlackBerry 메신저 그룹 기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기능도 아예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어쩌다 한 번은 쓸 일이 있을지 모르지만 사용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해보라는 말이다. BlackBerry 메신저에서 자주색의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볼 때마다 움찔하는 것은 필자뿐만은 아닐 것이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