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윈도우 인튠 클라우드 서비스

Shane O'Neill | CIO 2010.04.21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견시장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의 PC 관리 및 보안 서비스인 “윈도우 인튠(Windows Intune)”을 발표했다. 아직 제한적인 베타 버전이지만, PC 관리 인력이 부족한 중견 규모 기업을 타깃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향후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윈도우 인튠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는 웹 기반 콘솔을 통해 IT 관리자가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와 서비스 팩을 모든 PC에 적용하는 것을 관리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추적, PC 문제의 원격 조처, 보안 정책 설정 및 악성 프로그램 위협 방어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AP7D92.JPG

 

윈도우 인튠은 PC 25~500대 규모의 기업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 정도 규모의 기업은 자체 데스크톱 관리 환경에 서버 관리와 환경 설정을 위한 자원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

 

과연 윈도우 인튠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이고, 중견 규모 기업 IT 관리자가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지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윈도우 인튠 클라우드 서비스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윈도우 인튠 웹 기반 콘설을 이용해 IT 관리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업데이트 관리 :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와 서비스 팩을 모든 PC에 적용하는 작업을 윈도우 인튠 콘솔을 이용해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IT 관리자는 반복되는 관리 작업의 부담을 덜 수 있다.

 

- 악성 소프트웨어로부터 PC 보호 : 마이크로소프트 맬웨어 프로텍션 엔진 상에 구축된 중앙집중화된 보호 시스템으로 PC를 악성 프로그램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이 엔진은 마이크로소프트 포어프론트 엔드포인트 프로텍션과 시큐리티 에센셜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 원격 지원 : PC에 문제가 생겼을 때 IT 관리자나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원격으로 문제 해결을 지원할 수 있다.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관리 : 인벤토리와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산을 추적할 수 있다.

 

- 보안 정책 설정 : PC 전반의 업데이트와 파이어월, 악성 프로그램 방지 설정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기업 네트워크 외부에 있는 원격 시스템도 관리할 수 있다.

 

윈도우 인튠은 어떻게 설정하는가?

윈도우 인튠은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 IT 인프라에 직접 설치하거나 도입해야 하는 것은 없다. 이는 PC 관리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윈도우 인튠 관리 콘솔 웹 페이지에 가입해 관리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해 관리할 PC에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윈도우 인튠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클라우드 기반 PC 관리와 보안 서비스에 더해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업그레이드에 대한 액세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트러블슈팅, 보안정책 설정, 가상화 툴 등을 다운로드해 윈도우 인튠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윈도우 인튠지 제공하는 경보 서비스는 무엇인가?

IT 관리자는 경보의 종류에 따라, PC 그룹에 따라, 그리고 개별 PC에 따라 경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안 경보의 경우, 특정 레벨을 지정해 경보를 필터링할 수 있으며, 현재의 경보와 이미 종료된 경보를 구분해 볼 수 있다. 현재 베타버전에서 제공하는 사전 정의된 경보는 다음과 같다.

 

- 보안 경보 : 보안 위협이 있는 순간을 알려줘 즉시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 업데이트 경보 :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면 이를 IT 관리자에게 알려주고, 업데이트 적용 과정을 추적해 IT 관리자가 어떤 PC에 업데이트를 적용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준다.

- 기타 경보 : PC의 디스크 여유 공간이 적으면 이를 IT 관리자에게 통보해 사용자가 공간 부족을 겪기 전에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가 지원을 요청했을 때 윈도우 인튠은 어떤 식으로 IT 관리자에게 알려주는가?

IT 관리자는 이메일로 전달된 경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인튠 웹 콘솔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원격 지원 요청이나 잠재적인 문제에 대해 즉시 통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웹 콘솔에 로그인하면 모든 경보를 한꺼번에 볼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믿을 수 있는가?

클라우드와 관련해 IT 관리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역시 보안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인튠을 포함한 자사의 온라인 서비스가 여러 단계의 보안 시스템으로 보호되는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HTTPS 같은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지역적으로 분산된 보완 서버와 재해 시 바로 전환할 수 있는 백업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며, 암호화된 데이터센터 채널에 99.9%의 가동시간을 보장하는 SLA를 제공한다.

#######

윈도우 인튠에 포함된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업그레이드 권리는 무엇인가?

윈도우 인튠으로 관리하는 모든 PC는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을 만족하면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로 업그레이드된다. 또한 윈도우 인튠 고객은 윈도우의 향후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와 구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 권리도 갖게 된다.

 

윈도우 인튠을 사용하려면 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해야만 하는가?

아니다. IT 관리자는 준비가 됐을 때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아니?? 기존 버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PC를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윈도우 인튠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는가?

아니다. 윈도우 인튠은 실제로 윈도우 운영체제의 업그레이드나 배치를 수행하지는 않는다. 다만 서비스에 가입된 각 PC에서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라이선스 권리만 제공한다.

 

윈도우 인튠에 포함된 추가적인 관리 툴은 무엇이 있는가?

윈도우 인튠 고객은 MDOP(Microsoft Desktop Optimization Pack)를 통해 제공되는 첨단 PC 관리 툴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통상 MDOP는 마이크로소프트 SA(Software Assurance)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업만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윈도우 인튠 고객에게도 제공하는 것이다. MDOP 툴에는 App-V (Microsoft Application Virtualization), MED-V (Microsoft Enterprise Desktop Virtualization), AGPM (Microsoft Advanced Group Policy Management), DaRT (Microsoft Diagnostics and Recovery Toolset) 등 각종 가상화 및 관리 분석 툴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MDOP 기능이 윈도우 인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것인가?

아니다. 이들 툴은 윈도우 인튠 고객이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고객에게 추가로 제공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DaRT는 문제가 생긴 PC에서 DVD로 부팅을 해 실행하는 툴이다. 그 외에 AGPM 같은 툴도 자체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

 

윈도우 인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MDOP를 설치해야 하는가?

아니다. MDOP 툴 사용은 선택사항이다. IT 관리자는 필요에 따라 원할 때 툴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베타 버전 사용하려면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가?

마이크로소프트 웹 사이트에서 등록할 수 있다. 이번 베타버전은 미구고가 캐나다, 멕시코, 푸에르토 리코의 고객 1,000곳에만 제공되는 제한적인 것으로, 이 지역 고객은 오는 5월 16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베타 계정으로 관리할 수 있는 PC는 몇 대까지인가?

베타 기간에는 20대까지 관리할 수 있다.

 

회사 PC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윈도우 인튠은 관리할 PC마다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IT 관리자는 네트워크나 USB 메모리 등으로 배포할 수 있다.

 

윈도우 인튠의 운영체제 요구사항은?

윈도우 7 엔터프라이즈, 얼티미트, 프로페셔널 32/64비트 버전을 모두 지원하며, 윈도우 비스타 엔터프라이즈, 얼티미트, 비즈니스,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SP2를 지원한다. 윈도우 7과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 추가적인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없지만, 윈도우 XP의 경우 CPU 클럭이 500MHz 이상이어야 하며, 최소 256MB의 메모리가 있어야 한다. 한편 IT 관리자는 실버라이트 3.0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윈도우 인튠의 맬웨어 방지 기능으로 기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대체해도 되는가?

그렇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방식을 권장하는데, IT 관리자가 윈도우 인튠의 맬웨어 방지 정책과 리포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안티바이러스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사용해도 되는가?

만약 현재 사용중인 맬웨어 방지 패키지가 윈도우 비스타의 윈도우 보안 센터나 윈도우 7의 액션 센터에 통합되어 있다면, 윈도우 인튠의 맬웨어 방지 기능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되고, 보안센터의 상태가 윈도우 인튠 콘솔로 보고된다. 그 외에 서드파티 맬웨어 방지 솔루션의 경우 업데이트와 정책 등을 따로 관리해야 한다.

 

다른 업체의 PC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어도 상관없는가?

그렇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업체의 PC 관리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막을 아무런 기술적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향후 윈도우 인튠의 가격과 구입 방법은?

가격과 라이선스 세부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윈도우 인튠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 협력업체와 온라인 서비스 웹 사이트를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정식 출시일은 언제인가?

이번 제한적인 베타 버전이 4월 19일 발표됐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정식 윈도우 인튠 제품은 베타 발표 이후 1년 이내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