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 클라우드

한컴 씽크프리, “모바일 흡수하며 본격 클라우드 협업 솔루션으로 발전”

편집부 | IDG Korea 2010.03.31

설립 20돌을 맞은 국산 소프트웨어의 대표주자 한글과컴퓨터는 국산 소프트웨어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워드프로세서 한글로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최근 한컴오피스 2010을 발표하며 오피스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한글과컴퓨터가 제공하는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인 “씽크프리 온라인(ThinkFree Online" 서비스는 사실 해외에서 먼저 인정을 받은 서비스이다. 해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대안으로 인정을 받은 씽크프리 오피스는 2005년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2006년 PC 월드 선정 세계 100대 IT 제품으로 선정되었으며, 미국 웰커넥티드 어워드에서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06년 서버 제품을 발표하면서 미 정부기관의 인증을 통과해 LA 시립도서관에 씽크프리 서버를 공급했으며, 호주 통신업체 텔스트라에 온라인 오피스를 공급했다.

 

2009년 들어 씽크프리 오피스는 제품과 서비스 모든 면에서 본격적인 확장을 시도한다. 우선 씽크프리 온라인 국내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모바일 에디션을 출시해 변화하는 컴퓨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갔다.

 

특히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은 퀄컴 스냅드래곤 대응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의 공동 개발, 프랑스 ARCHOS 안드로이드 기반 MID와 UMID 리눅스 기반 MID에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을 공급했으며, 피닉스 OS 플랫폼 하이퍼스페이스 대응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 공급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워드프로세서인 ‘Write’, 스프레드시트인 ‘Calc’, 슬라이드메이커인 ‘Show’로 구성된 씽크프리 오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호환되고, 동일한 UI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오피스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는 물론, 맥과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 완벽하게 동작한다.

 

이와 함께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도 제공하고 있다. 넷북이나 MID는 물론 최근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폰 등 다양한 휴대용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오피스 소프트웨어로, 윈도우 계열 운영체제는 물론, 리눅스와 최신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씽크프리 오피스는 기업용 서버 에디션도 공급하고 있다. 중소규모의 팀이나 조직, 기업을 위한 오피스 솔루션인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 에디션은 사용자 PC에 설치하지 않고 기업의 서버에서 직접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호출해 사용하는 것으로, 서버 관리자가 문서를 통제할 수 있어 문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씽크프리 서버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문서 중심의 기능에 조직 간의 협업 기능까지 추가한 기업형 오피스 솔루션으로, 관리자 대시보드를 제공해 그룹 내 오피스 사용현황을 모니터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서비스에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구축해 넣을 수 있는 API 솔루션인 씽크프리 서버 인티그레이터, 각종 오피스 문서를 다양한 포맷의 파일로 변환하는 API 솔루션인 씽크프리 컨버전 서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씽크프리 관련 기술이 총집약된 것이 바로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인 씽크프리 온라인이다. 씽크프리 온라인은 1GB의 문서저장 공간과 웹 기반의 씽크프리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른바 클라우드 기반 오피스 서비스이다. 개인 공간에 저장한 문서를 다른 사람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특히 다양한 스마트폰에서도 씽크프리 온라인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인 1 PC 시대를 지나 멀티 디바이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문서를 편집하고 협업할 수 있는 있는 기반 기술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한글과컴퓨터는 오피스 문서 파일 포맷 부문의 기술에서부터 자바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문, 메모리/성능 최적화 기술,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권한 및 보안 통제 기술, 네트워크 서비스 부문까지 차세대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술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글과컴퓨터는 씽크프리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파일 포맷 호환이 되는 대안 오피스라는 점을 살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정책적인 문제로 진입하지 못하는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안드로이드폰 등 고성능 스마트폰이 포스트 PC 플랫폼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 맞춰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 안드로이드 에디션 등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나아가 단순 오피스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씽크프리 온라인과 같은 본격적인 협업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실질적인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한 통합 오피스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글과컴퓨터는 오는 4월 7~8일 개최되는 클라우드 & 데이터센터 월드 2010에서 “ 씽크프리 모바일 오피스 안드로이드 플랫폼 상에서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란 주제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개념과 방법론, 글로벌 서비스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