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레드햇, REV 2.2로 데스크톱 가상화 공략 본격화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0.03.30

레드햇이 자사의 가상화 플랫폼인 REV(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을 업데이트하면서 데스크톱 가상화 지원 기능을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REV 2.2 베타 버전에 사용자가 VDI(virtualized desktop infrastructure)를 구동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포함되는 것이다.

 

레드햇의 제품 마케팅 책임자인 앤드류 캐스로우는 “이를 통해 RHRL 데스크톱이나 윈도우 XP, 윈도우 7을 고성능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상에 안전하게 배치할 수 있다”며, “VDI를 사용하면 운영체제를 최종 사용자 디바이스에서 데이터센터로 옮길 수 있어 관리와 유지보수가 쉬워진다”고 설명했다.

 

REV는 기업에 가상화 역량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레드햇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 패키지로, 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와 커널 기반 가상머신(KVM), 가상화 관리 콘솔 등이 포함되어 있다. REV는 리눅스와 윈도우 모두를 호스팅 기반으로 구동할 수 있다.

 

이번 버전에서 주목할 만한 기능으로 SPICE(Simple Protocol for Independent Computing Environments)가 있다. 레드햇이 지난 2008년 쿰라넷을 인수하면서 확보한 이 소프트웨어는 데스크톱의 원격 렌더링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웹 포털 사용자가 클라이언트 머신으로부터 자신의 데스크톱을 불러올 수 있는 커넥션 브로커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이전 버전에서 데스크톱 가상화 기능은 별도의 스탠드 얼론 베타로 제공됐는데, 이번 REV 2.2 버전에서는 서버와 데스크톱 버전이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된 것이다. 캐스로우는 “공통 플랫폼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고객들은 데스크톱과 서버용으로 각각의 툴을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REV 2.2에는 데스크톱 가상화 외에도 몇몇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대표적인 것은 VM웨어나 시트릭스,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에서 가상머신을 임포트하는 기능이다. 이 때문에 REV는 가상머신 이미지의 공개 표준인 OVF(Open Virtualization Format)를 사용한다. 또한 이번 버전에는 V2V 가상머신 변환 소프트웨어도 포함된다. 이 소프트웨어는 RHEL에서 생성된 VM웨어나 젠 가상머신을 KVM 가상머신으로 변환할 수 있다. 레드햇은 윈도우 플랫폼에서 구축된 가상머신의 변환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스로우는 “다른 하이퍼바이저 플랫폼의 가상머신을 REV로 변환하는 것이 매우 간단해 졌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기능은 가상머신의 성능과 활용도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수집한 데이터를 대부분의 SQL 기반 BI 툴로 보낼 수 있다.

 

성능 측면에서 레드햇은 가상머신의 최대 크기를 64GB에서 256GB로, 가상 CPU를 8개에서 16개로 늘렸다. 캐스로우는 이런 성능 확대를 통해 SAP ERP 같은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단일 가상머신에서 구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레드햇은 가상화 시장의 후발주자이지만, 시장 입지 마련을 위해 상당한 자원을 이 분야에 투이비하고 있다. 레드햇은 자사의 도입 비용이 다른 업체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레드햇 CEO 짐 화이트허스트는 지난 해 12월 IDG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RHEL을 구동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하이퍼바이저는 무료다. 그리고 우리의 관리 스위트는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해 엄청나게 저렴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달 초, IBM은 REV를 자사의 클라우드 테스트 서비스의 일부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캐스로우는 REV 2.2 최종 버전이 올해 봄까지는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REV는 서비스 가입 기반의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는데, REV 2.2의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REV 2.1의 소켓 당 가격은 표준 지원 서비스는 499달러, 프리미엄 지원 서비스는 749달러였고, REV 2.1 가입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joab_jackson@idg.com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