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성공적인 윈도우 7 마이그레이션 위한 체크리스트 공개

편집부 | IDG Korea 2010.03.22

최근 윈도우 7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고려중인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만텍(www.symantec.co.kr)은 기업 고객들이 보다 쉽고 안전하게 윈도우 7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벽한 마이그레이션 및 배포 솔루션과 함께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를 공개했다.

 

윈도우 7은 쉽고 빠르고 편리할 뿐만 아니라 보안성과 호환성이 개선되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차세대 운영체제로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윈도우 7으로 마이그레이션을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마이그레이션은 이전 운영체제에 있던 시스템 설정이나 데이터를 새로운 운영체제로 옮기는 작업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다시 새로운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나 데이터가 손실 또는 유출되지 않도록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마이그레이션 후 관리의 간소화와 시스템 보호 여부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체크항목이다.   

 

시만텍의 윈도우 7 마이그레이션 지원 솔루션은 기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작성하고, 환경설정을 평가하며,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사용자 정보를 파악한다. 이후 애플리케이션의 가상화나 리패키징 작업을 수행한 후 시스템 여건에 따라 사용자나 부서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이전 컴퓨터 환경을 그대로 적용시켜 준다. 윈도우 7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면 사용자가 바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작업을 단일 콘솔에서 실행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세계 3억대 이상의 데스크톱과 랩톱을 윈도우 2000, XP 및 비스타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데이트된 시만텍 ‘알티리스 디플로이먼트 솔루션(Altiris Deployment Solution)’과 ‘알티리스 클라이언트 매니지먼트 스위트(Altiris Client Management Suite)’는 이 같은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효율화함으로써 마이그레이션으로 인한 비용과 복잡성을 줄여주고 업무 차질을 최소화 해준다.

 

마이그레이션 지원 솔루션과 함께 시만텍은 하드웨어 호환성, 중요 데이터의 백업 등 다양한 문제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신중해질 수밖에 없는 기업 고객들을 위해 윈도 7 환경으로의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를 발표했다.

 

1. 기존의 IT 시스템을 점검하라

기업 고객들은 마이그레이션이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기존 IT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기존 시스템 인프라에 대한 심층 평가부터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보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마이그레이션 대상과 시기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리스크와 비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필요시 애플리케이션 가상화와 같은 대안을 검토할 수도 있다.

 

2. 마이그레이션 목표를 분명히 하라  

단지 최신 운영체제를 설치하려는 목적이라면 성급히 마이그레이션할 필요는 없다.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최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면밀하게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조직 내 프로세스와 효율성 개선, IT 환경의 표준화, 업계 및 규제당국의 컴플라이언스 준수, 모범사례 적용, 운영 비용 절감, 보안 강화 등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형태로 마이그레이션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조직 내 핵심 의사결정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3. 마이그레이션 대상을 명확히 하라

마이그레이션은 회사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와 그로 인한 업무 변화 등을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경영진은 마이그레이션 추진 시점과 비용, 최종사용자 생산성에 대한 보호방법이 주요 관심사인 반면, IT 관리자들은 마이그레이션의 효율, 비용효과와 지속가능성에 염두를 둘 것이다. 일반사용자들은 일상업무에 지장이 없는지,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가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마이그레이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4. 마이그레이션시 위협 요인을 파악하라

시스템 장애, 자연재해 및 인재와 같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필요한 물리적, 인적 자원 외에도 적절한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을 갖춰야 한다.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하기 전 데이터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 백업을 수행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적절한 백업과 복구 환경 마련은 향후 시스템 장애, 인재 및 자연재해에 장기적인 보호책을 마련해 준다.

 

5. 마이그레이션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라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시스템 관리 솔루션을 적절히 사용해 마이그레이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이그레이션 완료 후에는 비용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따라서 자동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 IT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IT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호, 관리할 필요가 있다.

 

시만텍코리아의 강일선 상무는 “현재 윈도우 7으로의 마이그레이션시 전 제품 군에 걸쳐 고객의 시스템을 안전하고 완벽하게 보호해 주는 업체는 시만텍이 유일하다”며, “지난 10년간 전세계 3억대 이상의 데스크톱과 랩톱을 마이그레이션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고객들이 보다 쉽고 안전하게 윈도우 7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