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펨토셀, 가정을 넘어 도심·교외로!

편집부 | CIO 2009.12.01

- 피코칩 ‘그레이터 펨토셀’ 발표, 서비스 지원거리· 이동성 업그레이드

 

[디 지털데일리 김재철기자] 펨토셀 용 프로세서 전문업체인 피코칩(www.picochip.com 지사장 최진호)는 1일, 펨토셀 기술을 건물 구내, 교외 지역 또는 메트로존 핫스팟에 적용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클래스3’ 펨토셀 레퍼런스 디자인 ‘PC8219E’를 발표했다.

 

새로운 솔루션은 보다 확장된 범위의 HSPA 펨토셀 베이스밴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시장에서 검증된 피코칩의 PC8208 및 PC8209 PHY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PC8219E 은 8명의 가입자를 수용할 수 있으며, 2km의 셀 영역 및 차량 이동성을 지원한다. 이는 셀 커버리지와 수용 능력을 효율적으로 늘려야 하는 분야에서, 통신사업자가 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넓은 면적을 커버하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펨토셀로 도심·교외까지 광대역 모바일 제공 = 흔히 펨토셀은 주거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술로만 알려져 있지만, 설비투자 및 운영 비용 관점에서 볼 때, 그 밖에 다른 많은 분야에서도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인식이 점점 확산되는 추세다.

 

펨 토 포럼은 최근 펨토셀 클래스 1(기존의 주거용), 클래스 2(기본적으로 엔터프라이즈용 옥내) 및 클래스 3(교외, 도심 및 보다 넓은 지역) 규격을 표준화했으며, 피코칩의 PC8219E는 세계 최초의 클래스 3 펨토셀 용 솔루션이다.

 

PC8219E 레퍼런스 디자인은 이미 이동통신사업자와 OEM 고객들이 자신들의 사업에 폭넓게 이용하고 있는데, 특히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피코칩의 새로운 PC3xx picoXcell SoC 기반으로 설계를 바꿀 수도 있어, 제조사들이 새로운 시장 영역에 보다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펨토 포럼의 사이먼 선더스 의장은 “업계 최초의 펨토셀은 주거용 시장을 겨냥해 개발됐지만, 이제는 그 밖에 다른 분야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얻고 있다”면서, “많은 통신사들이 종전보다 커버리지를 넓혀 기업 구내는 물론 교외 및 도심 지역까지 모바일 광대역 용량을 제공할 수 있는 옥외용 펨토셀을 요구하고 있다”고 최근의 분위기를 설명했다.

 

그는 “이처럼 옥외용으로 디자인된 펨토셀 아키텍처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면, 통신사들이 보다 비용효율적이면서도 당초 의도한 목표에 최대한 가깝게 자신들의 옥외 네트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 훨씬 많은 이용자들에게 모바일 광대역의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즉 정보격차 해소에도 일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네트워크 구성·관리 위한 새 기능 추가 = 피코칩의 나이젤 툰 CEO는 “펨토셀은 모바일 기기가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상황에서, 건물 내의 산재한 문제와 커버리지 사각지대들을 해결하는데 또는 사용자 수용 능력을 늘리는데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면서, “이러한 이점은 LTE 시대에는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C8219E는 앞에서 설명한 성능 외에도 인접한 매크로 기지국과의 동기화, 네트워크 플래닝 개선, SON(Self Organizing Network), 뛰어난 보안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레이터 펨토셀(greater femtocell)’ 또는 ‘슈퍼펨토(superfemtos)’라고 불리는 이 디자인은 3GPP ‘근거리 소형 기지국(Local Area Basestation)’이나 전형적인 피코셀과 유사하지만, 기존 펨토셀의 능력에 표준 백홀 사용 능력과 간섭 관리를 위한 자가 구성 능력을 추가했다.

 

<김재철 기자>mykoreaone@ddaily.co.kr

 *원문보기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