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도넛 초기 분석 ‘신선한 기능·수준급 완성도’

Robert S.Anthony | PCWorld 2009.10.19

 

최근 T모바일의 마이터치 3G와 G1의 휴대폰 사용자들은 구글이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새 버젼인 도넛을 제공받았다.

 

얼핏 보기에는 안드로이드 1.6 버젼의 홈 스크린은 1.5 버젼과 많은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자세히 분석해보면 신선한 변화가 다수 포함돼 있다.

 

몇 가지 조그마한 수정들에 덧붙여, 도넛은 새로운 음성합성 기능, GPS 지원기능, 강화된 검색 기능 프로그램, 재개발된 안드로이드 마켓과 다른 많은 조정들이 추가되었다.

 

마이터치 3G에 제공되는 57MB 업데이트는 빠른 자료 접속과 함께 수 분 이내에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폰의 재시작을 포함해 단지 수분 이내에 설치까지 이뤄진다.

 

달라진 점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의 지역 기반 기능들이 강화됐다. GPS 설정은 이제 구글 검색과 지도 및 다른 응용 작업들과 함께 지역 기반 보완을 가능케 하는 "구글과의 공유(Share with Google)" 옵션 기능을 포함하게 됐다다.

 

예를 들어, 손가락으로 구글 맵에 있는 지역을 두드리거나 끌게 되면 그 지역의 연결된 스트리트 뷰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게 됐다.

 

또 홈 스크린에서 구글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와 마찬가지로, 검색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미 지역 기반 관련 추천들이 나타난다. 예를 들자면, "스테이플(staples)"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는 동안, 거리에 놓여진 스테이플 사무실을 포함하는 점포들의 목록이 보여진다. 이후 그 지역을 지도화할 수 있고 더 세부적인 정보를 요청하거나 내가 가진 정보들을 덧붙여 놓을 수 있다.

 

홈 스크린 검색 기능은 더 많은 분야에서 쓰여질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설정 메뉴에서, 구글 사이트가 사용자의 브라우저 북마크를 검색할지 말지를 조절할 수 있고, 기록이나 사이트에 남겨놓은 흔적들,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들 및 저장된 음악들을 검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1.6 버젼의 구글 맵은 또한 많은 주요 지역에 대한 대중 교통 수단의 경로들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맨하탄의 8번 애버뉴 W. 33번 스트리트에 있는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 있고 5번 애버뉴 W. 34번 스트리트에 있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가야한다다고 가정해본다.그러면 구글 맵은 여행 경로에 대해 M34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음에 올 버스들에 대한 시간표까지 알려준다.

 

또한, 밀워키 시내로부터 밀워키 브루어스의 연고지인 밀러 필드로의 밤늦은 버스 여행인 경우는 그 시간대의 가장 효과적인 우회도로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사용자의 모바일 폰이 GPS를 지원한다면, 안드로이드 웹 브라우저는 메인 화면에 사용자의 위치를 표시해주고, 구글 검색에서 지역 검색 결과를 불러올 때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도서관"으로 검색을 한다면 도서관에 관한 일반적인 검색 결과에 덧붙여 GPS로 기록되어 있는 사용자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도서관의 목록들까지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이제 새로운 피코(Pico) 음성 합성 엔진 덕분에 응답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음성 합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 등의 언어를 지원하는 음성 합성 데이터 설치 파일(Speech Synthesis Data Installer)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그러면, 이 기기는 선택된 억양으로 응답할 수 있게 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총명한 시각으로 스스로 개조되어 왔고, 이제는 이전의 다루기 힘들었던 상단부분에 위치한 스크롤 아이콘들도 없어졌다. 아이콘을 사용하는 대신, 이제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마켓을 시작할 때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들이 목록에서 나타난다. 거기서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을 검색,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들이 도넛 개정판과 함께 작업이 진행 될 것이지만 어떤 소프트웨어 업체는 이미 그들 프로그램에 대한 도넛 호환가능 업데이트들을 제공하고 있다.

 

비록 홈 스크린 위에서는 각각 프로그램이 아이콘으로 따로 표시되지만, 카메라와 비디오 카메라 프로그램들은 하단부의 토글 버튼을 가진 하나의 스크린으로 융합되었다. 카메라 셔터 버튼은 (풍경 모드) 화면의 상단 오른쪽 모서리로부터 조금 더 편한 위치인 하단 오른쪽으로 재배치됐다.

 

안드로이드에 CDMA 지원도 가능해졌다. 4종의 VPN 접속에 대한 지원 뿐 만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의 폰들에게 제공되어야하는 버라이존 무선인터넷(Verizon Wireless) 허가를 필수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새롭게 나온 배터리 사용 표시화면은 응용 프로그램들과 하드웨어 요소들이 사용자의 모바일 폰의 전력 중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목록으로 표시한다.

 

한편 업데이트가 기기의 반응 시간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연속촬영 동안, 카메라 프로그램은 시작을 39% 더 빠르게 당기고 28% 더 빠르게 반응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평가할 때 업데이트는 깔끔하고 안정적이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필요 업데이트들에 대해서 항상 주의깊게 지켜보길 바란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