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에서 보완되어야 할 10가지

Harry McCracken | PCWorld 2009.09.30

결함? 윈도우 7에? 당연히 아니다. 다음의 10가지 내용은 윈도우 7이 아닌 윈도우 8을 위해 검토해야할 요소들이다.

 

1. 전반적인 일관성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중 윈도우7은 상당히 깔끔한 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일관성부족으로 고생이다. 좌측 메뉴에 대부분의 툴을 배치해놓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8과 도움말은 반대편 끝에 가져다 놓았을까? 새로 추가된 미디어 공유 기능(홈그룹)은 0개에서 2개의 대문자로 써야 하나? 오피스 2007의 리본 인터페이스가 페인트와 워드패드에서만 나타나는 이유는 뭘까?

 

2. 작명

 

마이크로소프트의 작명은 명확하지 않고 헷갈린다. ‘유저 어카운트 콘트롤(User Account Control)'은 이름에서 추측되는 작업과 아무 상관이 없다. ‘액션 센터(Action Center)'는 지역 TV 뉴스 제목 같이 들린다. 이미 디바이스 매니저(Device Manager)라 불리는 기능을 가진 OS는 새 기능에 ‘디바이스와 프린터(Devices and Printers)'라는 이름을 붙여서는 안된다.

 

3. 윈도우 업데이트

 

OS에는 빌트인 패치 기능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윈도우 업데이트는 또한 OS에서 가장 짜증나는 기능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권장하는대로) 아무 것도 손대지 않고 시키는대로 다운로드한 뒤 시키는대로 설치해보라. 그러면 업데이트를 하는 동안에는 중요한 업무를 보고 있는데도 재부팅하라는 소리나 하고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예 컴퓨터에 접근도 못하게 한다.

 

AP0838.JPG4. 검색

 

윈도우 7의 통합검색은 플리커나 유튜브 등 외부의 콘텐츠를 윈도우 익스플로러 검색에 추가하게 만든다. 하지만 OS는 그런 자료원을 찾는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통합검색은 도움이 못된다.

 

5. 도움말

 

도움...도움이 필요해. 일부 섹션은 명령줄에 목숨거는 얼간이를 위한 것이고 나머지는 요령부득의 신출내기들을 위한 것이다.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가진 똑똑하지만 바쁜 유저들을 위한 섹션은 거의 없다.

#######

6. 플립3D

 

Windows-Tab을 눌러보면 비스타의 3D 태스크 스위치가 등장한다. 이는 무의미한 기능으로 처리할 작업을 순서대로 처리하게 만든다. 이 기능은 한 두차례의 클릭만으로도 작업물에 접근하게 하는 애플의 Expose 와는 달리 Alt-Tab 기능을 그저 베낀 것에 불과하다.

 

7. 백업

 

윈도우 7의 백업/복원센터는 전체 시스템을 백업한 하드드라이브를 불필요하게 만든다. 하지만 애플의 타임머신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여전히 어렵다. 값비싼 윈도의 7 버전에만 네트워크 백업 기능을 탑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결정은 완전 바보 같은 것이다.

 

8. 버전문제

 

이론적으로는 윈도우 멀티버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아주 작고 세밀하고 자의적인 차이 때문에 혼란만 발생한다. 미국에서 통용되는 유일한 가정용 버전인 윈도우 7 홈 프리미엄 같은 이름은 오해만 불러일으킬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AP41CC.JPG9. 익스플로러 8

 

윈도우 7의 기본 브라우저는 매우 적절하다. 하지만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 같은 혁신적인 경쟁자들을 따라잡는 수준이다.

 

10. 문서보기

 

비스타처럼 윈도우 7도 PDF와 유사한 마이크로소프트의 XPS포맷을 이용해 원본 포맷을 유지하면서도 애플리케이션과 상관없이 문서를 만들 수 있게 한다. 하지만 PDF는 널리 사용되는 반면 XPS는 그렇지 못하다. 그러니 윈도우 7이 PDF를 못쓰게 한다면 무한히 불편하지 않겠는가?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