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 오래된 사진 검색 노하우

Dave Johnson | PCWorld 2009.06.25

요즘은 디지털 기술과 무제한의 가상 공간 덕분에 사진으로 수많은 작업을 할 수 있게 됐다. 필자는 매달 수 십장의 사진을 촬영하고 있으며, 주위에는 수 만장의 사진을 자신의 컴퓨터에 보관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디지털 사진 정리정돈에 대해 기사들이 필요한 이유다.

 

하지만 이런 기사들로 해결이 안 되는 문제들도 있다. 우리가 어렸을 당시는 사진들이 흔하지 않았다. 필자의 출생 당시 사진만 해도 몇 장 남아있지 않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요즘처럼 디지털 카메라와 핸드폰 덕분에 사진이 흔한 시절이 아니었던 당시 사진으로 타임캡슐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온라인에서 사진 찾기

요즘은 웹에서 아주 쉽게 사진을 찾을 수 있다. 우수한 검색 기능을 갖춘 사진 전문 사이트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빙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도 훌륭한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964년생의 인물을 위해 사진 콜라주를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당연히 그 시절에는 디지털 카메라가 없었기 때문에 1964년의 사진은 순전히 사진 밑에 표시된 날짜를 기준으로 인터넷에 올려졌을 것이다.

 

구글에서 찾기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는 연도별 검색이 되지 않지만, 검색란에 연도를 입력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1964년으로 검색하면 해당 연도의 보물 같은 사진들을 발견할 수 있다. 빙 이미지 검색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 쿨리리스(Cooliris)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진을 검색하는 방법도 있다. 필자는 쿨리리스를 종종 이용하는데, 여기에서는 몇몇 검색 엔진과 사진 서비스를 동시에 검색해주고,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연상시키는 멋진 디스플레이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사진 공유 사이트에서 찾기

보다 많은 검색 결과를 위해서 사진 공유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필자가 애용하고 있는 플리커(Flickr)에서는 사진 촬영 연도에 따른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플리커의 고급 검색 페이지로 가서 페이지 하단의 ‘날짜로 검색’ 옵션을 지정해보자. 예를 들면, ‘1/1/64부터 12/31/64까지’와 같이 지정하면 된다.

 

잡지에서 찾기

위에서 예로 든 방법들을 이용하면 여러분이 태어난 해를 기념하는 가상 스크랩북은 수많은 사진으로 채워질 수 있다. 이 스크랩북을 보다 더 풍성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이 한 가지 더 있다. 다양한 잡지들의 웹 사이트에서는 시대를 대표적인 이미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 타임(Time)

-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

- 라이프(Life)

 

ASME의 탑 40 잡지 표지 2005 연감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컴퓨터에 사진 보관

원하는 사진을 찾았다면, 이 사진들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작업은 매우 쉽다. 첫째, 해당 사진이 가장 해상도가 높은 버전인지 확인하자. 구글이나 빙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발견한 사진이라면 원본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 링크를 찾아보자. 마찬가지로 플리커와 같은 사진 공유 사이트에도 각 사진에 대해 한 가지 이상의 해상도 버전이 보관되어 있다. 하지만 사진을 업로드한 사람에 따라 볼 수 있는 해상도가 제한되기도 한다. ‘모든 사이즈’ 링크를 클릭하면 원본 해상도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원본 해상도의 사진을 받았다면, 사진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윈도우에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다면), 다른 이름으로 그림 저장을 선택하자. 다음에는 저장하기를 원하는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이제부터 이 사진들로 무엇을 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렸다. 필자의 이전 칼럼들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콜라주를 만들거나 특정 형태로 사진을 배열할 수도 있다. 라이프스트립을 만들거나 포스터 크기의 프린트를 제작하는 것도 좋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