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3.0 개발툴 적용된 아이폰 앱 9선

Macworld staff | Macworld 2009.06.23

아이폰 3.0은 최종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의 진정한 보물은 애플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해 추가한 수많은 프로그래밍 도구다.

이번 프로그래밍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더 나아가서는 앱스토어에 더 많은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이폰 3.0이 출시된 지 며칠 후, 우리는 새롭게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들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매력적인 아이폰 3.0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들을 이용해 재탄생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간단히 소개해본다.

 

옴니포커스(OmniFocus)

옴니 그룹(Omni Group)에 따르면, 아이폰 옴니포커스 최신 버전은 다양한 아이폰 3.0의 기능을 지원한다. 옴니포커스 1.5에서는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기능 외에도 지도를 통해 가능한 작업의 가까운 컨텍스트 카테고리를 보여주는 통합된 지도 기능(Maps)을 지원한다. 이용자는 핀을 통해 관련 컨텍스트 카테고리 내의 모든 작업을 볼 수 있다. 또한 업데이트된 작업 관리자에는 프로젝트와 액션을 검색해주는 검색 화면이 추가됐다. 새로운 반복(Repeat) 화면을 통해 이용자들은 반복적인 활동(activity)과 프로젝트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웹 링크는 옴니포커스 1.5 내부로 직접 실행되어 보다 빠른 확인이 가능하다.

 

트위트레이터 프로(Twitterlator Pro)

트위트레이터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아이폰 3GS 이용자는 빅 스톤 폰(Big Stone Phone)의 트위터(Twitter) 클라이언트(5달러)와 새로운 아이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동영상 트위트를 촬영, 편집, 업로드할 수 있다. 트위트레이터 프로 3.0에는 이외에도 아이폰 3.0을 위한 기능들이 더 추가되었다.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뿐만 아니라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이미지를 트위트에 붙여 넣을 수 있다. 아이폰 3.0의 업데이트된 트위트레이터에서는 폰을 흔들어서 트위트 구성 도중 실행을 취소하는 기능도 있으며, 트위터의 위치를 거리, 위성, 하이브리드 지도를 통해 볼 수도 있다. 또한 트위트레이터 3.0이 실행된 상태에서 트위트와 링크를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고, 560가지 이상의 장치와 이모지(emoji) 캐릭터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스타 디펜스(Star Defense)와 토플(Topple) 2

게임 개발사 엔지모코(Ngmoco)는 아이폰 3.0을 이용하여 자사 애플리케이션 두 개를 수정했다. 타워 방어 게임인 스타 디펜스 업데이트는 ‘다이렉트 챌린지’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서로 경쟁하도록 하며, 트위터, 페이스북(Facebook), 이메일과 함께 이 개발사에서 새로 공개한 ‘플러스 네트워크(Plus+ network)’를 통한 푸시 노티피케이션(push notification)을 이용해 보내지도록 한다. 또한 새로운 행성이 챌린지 모드에 추가되었다. 엔지모코는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인기 게임들을 계승한 토플 2도 업데이트했다. 1.3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이 아이팟 음악 재생 목록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기본 게임 배경음악 대신 직접 고른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에니그모(Enigmo)

판게아 소프트웨어(Pangea Software)는 물리학 기반의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용 인기 퍼즐 게임인 에니그모의 무료 업데이트를 제공했다. 3.0 버전은 아이폰 3.0의 애플리케이션 내 구매 기능을 지원하며, 이용자들이 판게아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레벨 팩(Level Pack)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 키즈 팩(Kids’ Pack) 1번과 2번(특히 보다 젊은 층을 위해 설계)은 첫 번째 2가지 팩이다. 각 팩은 24가지 이상의 새로운 레벨을 포함하며 각각은 1달러에 판매된다.

 

홀 푸드 마켓 레서피(Whole Foods Market Recipes)

홀 푸드 마켓에서는 이용자가 홀 푸드 마켓 매장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 식품과 유기농 식품에 대한 요리법을 위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 홀 푸드 마켓은 아이폰 3.0을 통해 이용자의 위치에 가까운 홀 푸드 마켓 매장의 위치를 알려준다. 우편번호를 입력하거나 아이폰의 위치 탐색기를 이용해서 지도, 방위, 시간 등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받아 가장 가까운 매장을 찾을 수 있다. 무 글루텐, 채식주의, 완전 채식주의에 대한 요리법도 포함한 2,000가지 이상의 요리법이 올라와 있다.

 

플릭 피싱(Flick Fishing)

프리버스 소프트웨어(Freeverse Software)는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용 낚시 게임인 플릭 피싱 업데이트를 내놓았다. 이 게임에는 새로운 위치, 물고기, 새로운 블루투스 기반 P2P 연결 기능(아이폰 3.0에서 가능)을 이용한 ‘피시 잭(Fish Jack)’이라는 게임 모드와 같은 컨텐츠 구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내 기능을 사용한다. 새로운 추가 콘텐츠인 프라이빗 비치 팩(Private Beach Pack)은 1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반스 Sk8 풀 서비스(Vans Sk8 Pool Service)

퓨얼 게임즈(Fuel Games)는 스케이드보드 액션 게임인 반스 Sk8 풀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내놓았다. 이 게임에서 이용자는 프로 스케이터인 벅키 라섹과 오마르 핫산을 조종하게 되는데, 보드와 휠을 선택하고 버려진 수영장의 10가지 독특한 이벤트에서 스케이트를 타게 된다.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아이팟 목록에서 음악을 끌어 올 수 있다.

 

리프 트롬본: 월드 스테이지(Leaf Trombone: World Stage)

리프 트롬본: 월드 스테이지는 스뮬(Smule)에서 개발한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음악 게임’으로, 아이폰의 마이크에 대고 노래를 하는 게임이다. 이용자는 자기만의 노래를 작곡하고 다른 이용자들에게 들려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노래를 평가할 수 있다. 1.5 버전에서는 P2P 블루투스 네트워크로 아이폰 3.0의 기능을 이용한 ‘듀엣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아이폰 3.0의 푸시(push) 서비스를 이용한 성취 경고(Achievement Alerts)도 제공된다.

 

트랩스터(Trapster)

아이폰 3.0의 기능을 이용한 트랩스터의 업데이트 버전은 아직 앱스토어에 공개되지 않았지만(개발사인 트랩스터닷컴(Trapster.com)에 따르면, 애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 무료 과속 차량 감시 구간 위치 감지 애플리케이션은 2가지 중요한 점에서 새로운 아이폰 3.0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첫째, 직접적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지도를 내장하는 것은 트랩스터의 빠른 개시를 가능케 한다. 트랩스터닷컴에 따르면, 사파리 웹 뷰와 대략 1,000줄에 가까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했던 구 버전은 애플리케이션이 시작하는 데에 24초가 걸렸지만, 신 버전에서는 8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둘째, 트랩스터 이용자는 이제 운전하면서 푸시 노티피케이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속 차량 감시 구간 감지를 위해 트랩스터를 열어 놓을 필요가 없다. 구 버전 트랩스터는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트랩스터닷컴에서도 인정했듯이 세련되지 못하고 비용이 많이 들었던 바 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