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웹 2.0 보안: 소셜 웹 사용시 주의 사항

Dan Hubbard | CIO 2009.06.09

웹센스(Websense) CTO인 댄 허버드가 설명하는 기업이 소셜 웹에서 위협과 손상으로부터 자사 정보를 보호하는 4가지 방법이다.

 

1) 블로그와 포럼에 있는 웹 게시물 대부분이 실제로 원하지 않는 콘텐츠라는 점을 인지

 

블로그, 포럼 및 대화방 같이 사용자가 생성하는 콘텐츠를 허용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상호 작용이 점점 늘어나면서 스패머와 사이버 범죄자들이 메모를 남기고 이를 악용하여 스팸을 전파하고 자신의 웨어로 돌아오는 링크를 게시하며 악의적인 사이트로 사용자를 유도하는 일이 발생했다.

 

웹센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로그와 포럼에 있는 모든 웹 게시물의 85%가 스팸과 맬웨어 등 원하지 않는 콘텐츠이며, 5%는 실제로 맬웨어, 사기 및 피싱 공격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활동하는 블로그에 매달 평균 8,000에서 1만 개의 링크가 게시되므로 사용자들은 분명 이러한 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기를 주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이트의 평판이 좋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소니 픽쳐스(Sony Pictures), 디그(Digg), 구글(Google), 유튜브(YouTube) 및 워싱턴 주립 대학(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와 메시지 보드에도 최근 악의적인 내용의 스팸이 게시되었으며 My.BarackObama.com은 악의적인 내용의 스팸으로 감염된 적이 있다.

 

2) 구글 세이프(Google Safe)의 상위 검색 결과를 믿을 수 있을까?

 

검색 엔진 감염이 계속 인기를 끌면서 사이버 범죄자들이 악의적인 코드나 스팸이 있는 웹 사이트 링크를 상위로 끌어 올리는 데 사용되고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상위 검색 결과는 안전할 것으로 여기지만 실제로는 감염된 웹 사이트로 이동하게 만다. 예를 들어, 3월에는 구글 검색창에 "March Madness(3월의 광란)"라고 입력하고 상위 검색 결과 링크를 클릭한 야구 팬들이 실제로 "허위 안티바이러스(rogue antivirus)" 소프트웨어에 감염된 웹 사이트로 이동한 일이 있다(3번 참조).

 

3) 다운로드하기 전 보안체크 필수

 

과거에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신용 카드 정보와 기타 개인 정보 등을 웹 사용자로부터 얻기 위해 "허위 안티바이러스(rogue antivirus)"라는 것을 많이 사용했다. 일반적으로 허위 안티바이러스 제작자는 트래픽을 자신의 사이트나 감염된(위에서 설명) 사이트로 이동시키기 위해 검색 엔진 감염을 사용한다. 종종 자신이 통제하는 악의적인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링크를 블로그와 포럼에 게시한다. 사용자가 이러한 웹 사이트를 방문하면 컴퓨터가 맬웨어에 감염되었다는 경고창이 표시된다. 그런 다음 이 시스템을 치료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것인지 묻는다. 실제로 공격자는 허위 소프트웨어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자의 신용 카드 정보를 알려주도록 유도하고 컴퓨터에 성공적으로 맬웨어를 설치하게된다. 한 가지 예는 전세계 수 많은 컴퓨터를 감염시킨 것으로 알려진 콘피커 웜이 있다. 콘피커 웜에 감염된 일부 사용자에게서 컴퓨터에 파일이 다운로드된 것이 관찰됐다. 파일을 실행하지 마자 사용자에게 "발견된 위협"을 제거하려면 49.95달러를 지불할 것을 요구했다.

 

안티피싱 워킹 그룹(Anti-Phishing Working Group)은 최근 허위 바이러스 프로그램 수가 2008년 7월에서 2008년 12월까지 225% 증가하여 7월부터 발견된 허위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수보다 3배 이상 늘었다는 몇 가지 흥미로운 통계를 발표했다.

 

컴퓨터 사용자가 감염되지 않았고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데도 웹 사용자들을 불안하게 하여 돈을 갈취하려는 것이 허위 안티바이러스 공격의 책략입니다.

 

4) 소셜 네트워크의 친구 메시지도 쉽게 믿지 말라

 

웹센스 보안 연구소(Websense Security Labs)는 최근 "개인 Web 2.0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웹 위협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친구에게서 온 것이라도 의심되는 메시지는 무조건 믿지 말라"고 권고했다. 소셜 네트워킹의 성장은 위협을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냈다. 웹 사용자는 단축 URL이 있는 트위트(tweets),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된 동영상 링크, 자신들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보낸 이메일 메시지를 받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낸 사람을 신뢰하기 때문에 주저하지 않고 링크를 클릭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는 것을 악용하는 방법이다.

 

범죄자는 이런 신뢰를 악용하여 맬웨어와 감염된 웹 사이트 링크를 퍼뜨린다는 것은 불행한 현실이다. 웹센스 보안 연구소는 최근 페이스북에서 보낸 이메일 메시지가 실제로는 멀웨어에 감염된 "동영상"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범죄자에게서 보내온 것임을 발견했다. editor@idg.co.kr

 Tags 맬웨어 보안 소셜네트워킹 스팸 2.0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