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vs. 구글 vs. 야후” 검색엔진 대격돌!

Tom Spring | PCWorld 2009.06.01

빙 vs. 구글 vs. 야후

   

마이크로소프트가 검색 정교화를 위한 익스플로러 페인(Explorer Pane),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에 미리볼 수 있는 퀵 프리뷰(Quick Previews), 제품 리뷰 실용도를 높일 센티멘트 익스트랙션(Sentiment Extraction) 등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한 차세대 검색엔진 빙(Bing)을 공개했다.

 

그렇다고 구글과 야후를 얕볼 수는 없다. 구글은 견고한 검색결과와 스트리트뷰(Street Views)같은 독특한 서비스로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으며, 야후는 자사 콘텐츠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검색결과를 통합했다. 야후에서 스팅(Sting)을 검색하면 야후 뮤직비디오를 보거나 검색결과에서 ‘Desert Rose’같은 노래를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다.

 

어떻게 이런 서비스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을까? 빙은 현재 쇼핑, 지역, 여행, 헬스 등의 카테고리 검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비교를 위해서 빙, 구글, 야후를 이 분야에 대해 테스트해봤다.

 

AP5388.JPG

 

 

홈페이지

 

빙의 첫 페이지는 멋진 사진 때문에 화려한 편이지만, 특화된 검색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빙의 첫 페이지에는 MSN, 윈도우 라이브, 빙 트래블(Bing Travel) 등 마이크로소프트 소유의 웹사이트로 바로가는 링크가 있다. 한편, 구글은 첫 페이지에 하얀색 바탕에 검색어 입력창이 있는 단순한 디자인이다. 상단 왼쪽에는 이메일 등 구글의 핵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파란색 링크가 표시된다. 야후의 홈페이지는 상대적으로 매우 복잡하다. 이것은 야후가 단순히 검색엔진이 아니라 인터넷 서핑의 시작점이 되고자 하는 바램을 엿볼 수 있다. 검색, 뉴스, 커뮤니케이션 툴, 별자리 같은 구체적 주제 등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AP661F.JPG

 

필자의 선택: 빙

 

####### 

 

검색결과

   

빙의 검색결과는 크게 두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왼쪽에는 퀵탭(Quick Tabs)이라는 내비게이션 패널이 있어 집중적인 검색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가운데에는 카테고리로 나눠진 검색 결과가 표시된다. 검색결과에는 즉석답변, 링크, 멀티미디어 등이 포함된다. 구글과 야후의 검색결과는 가장 관련이 있는 것부터 가장 관련이 없는 것까지 나열된 파란색 링크만을 제공한다. 두 검색엔진모두 즉석답변, 링크,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AP4D2F.JPG

 

필자의 선택: 구글

 

#######

 

팝 검색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같은 유명 가수를 검색할 때, 야후의 경우에는 단순히 팬페이지 링크 나열에 그치지 않고 동영상을 바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왼쪽의 야후 미디어 플레이어 탭을 클릭하면, 스트리밍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다. 빙은 커서를 위로 가져가면 간단히 동영상 프리뷰를 볼 수 있다. 구글도 아티스트별 동영상을 제공하지만, 빙이나 야후처럼 눈에띄게 표시되는 것은 아니다.

 

AP613C.JPG

 

필자의 선택: 빙

 

#######

 

항공요금 검색

   

마이크로소프트는 빙 트래블(Bing Travel)에 페어캐스트(Farecast) 기술을 도입해서, 저렴한 비행기 티켓을 검색결과로 보여줌으로써 구글과 야후에 비해 경쟁우위를 얻었다. 페어캐스트 차트는 특정 여행 스케줄에 따라 이전의 항공요금을 검색해서 향후 요금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는 것이다. 야후도 비슷한 툴로 가격 비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AP1856.JPG

 

필자의 선택: 빙

 

호텔 검색

 

빙에는 항공요금 검색과 마찬가지로 호텔 예약에도 페어캐스트 기술을 사용했다. 사용자가 숙박을 검색할 경우 선택한 지역에 한해 호텔 가격을 검색결과로 보여준다. 특정 호텔의 예전 가격을 계산해서 현재 가격과 비교하며, 현재 가격이 좋은 가격인지 파악한다. 야후 트래블(Yahoo Travel)의 경우에는 저렴한 가격에 호텔방이 나온 경우 ‘게이트웨이 세일(Getaway Sale)이라는 이름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준다. 야후를 통해 프로모션이 실시되어 가격이 할인된 경우에는 ‘굿 딜(Good Deal)’이라는 태그가 붙고, 사용자가 저렴한 가격순으로 나열할 수 있도록 한다. 구글은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AP5EC5.JPG

 

필자의 선택: 야후

 

#######

 

검색 정교화

 

빙의 검색 정교화 툴은 익스플로러 페인(Explorer Pane)이라고 불리는데, 모든 검색에서 나타난다. 야후와 구글은 비슷한 툴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선택하기 위한 클릭을 해야 한다. 구글의 경우 왼쪽 상단에 ‘옵션 보기(Show Options)’을 클릭하면 동영상, 포럼, 리뷰 등의 분류별로 검색결과를 볼 수 있다. 야후는 야후 쿼리 필드 옆에 있는 탭을 클릭하면 되는데, 연관 검색이 들어있는 서치 어시스턴트(Search Assistant)가 나타난다.

 

AP15D0.JPG

 

필자의 선택: 빙

 

#######

 

동영상 검색: 빙

 

검색결과를 보고, 표시하고, 정교화하는 인터페이스는 이전 검색엔진인 라이브서치(Live Search)보다 세련됐다. 스크린의 왼쪽에 자리잡고 있는 툴은 동영상 길이, 스크린 크기, 해상도, 출처 등으로 동영상 검색을 정교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마우스 커서를 동영상 위에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하고, 동영상을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서 동영상이 재생된다.

 

AP71D2.JPG

 

동영상 검색: 구글

 

구글은 동영상을 길이와 출처 등으로 분석 검토하고, 검색결과를 그리드, 목록, 큰 썸네일 등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표시해준다. 동영상을 클릭하면 오른쪽 상단에 해당 동영상이 재생된다.

 

AP3D9D.JPG

 

동영상 검색: 야후

   

야후 동영상 검색은 위 두 검색엔진과 비슷하다. ‘공식 동영상’을 체크할 수 있는 박스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옵션으로 어떤 필터링이 이루어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일부 야후 동영상은 검색결과 내에서 재생된다. 다른 경우에는 해당 동영상이 호스팅되어 있는 사이트로 이동되는데, 해당 사이트의 프레임이 형성되고 그 위에서 재생되는 방식이다. 야후 동영상에서 훌루(Hulu) 콘텐츠 중 30 Rock을 검색했을 때 재생되지는 않았다.

 

AP4A89.JPG

 

필자의 선택: 빙

 

#######

 

쇼핑: 빙

 

빙의 쇼핑 서비스는 사용자의 각 사이트에 퍼져있는 사용자 리뷰를 모아서 강조하는 방식이다. 또한, 제품의 사양과 리뷰를 볼 수 있는 탭 내비게이션이 제공되며 왼쪽의 익스플로러 탭에는 추가로 관련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빙의 캐시백(Cashback) 서비스도 놓치기 힘든 것으로, 소매상들의 참여를 강조한다.

 

AP04EB.JPG

 

쇼핑: 구글

 

구글은 구글 쇼핑(Google Shopping) 서비스를 통해 가격을 강조한다. 빙처럼 ‘리뷰’, ‘사양’, ‘관련 아이템’ 탭이 있다.

 

AP0D56.JPG

 

쇼핑: 야후

 

야후 쇼핑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고, 가격 정보를 맨 앞에 제공한다. 사용자 리뷰, 제품 사양, 가격 비교 등을 제공하지만 이런 정보를 다 보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해야만 한다.

 

AP7877.JPG

 

필자의 선택: 야후

 

#######

 

지역정보

 

빙은 지역 식당의 크기 같은 구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품질, 분위기 등에 관한 점수를 매겨 훌륭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글은 지도, 별 점수, 사진, 사용자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야후는 상대적으로 지역 식당 정보가 한정적이었다. 하지만 전체적인 별 평가, 지도, 운영시간, 가격정보 등을 제공한다.

 

AP432F.JPG

 

필자의 선택: 빙

 

#######

 

건강정보 검색

   

당뇨, 인플루엔자 등 건강관련 문제들에 대해 검색할 때 마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 나온 신뢰성있는 정보를 빨리 볼 수 있도록 한다. 익스플로러 페인을 이용하면 증세나 예방 카테고리를 볼 수 있다. 야후 헬스(Yahoo Health) 검색의 경우 인플루엔자 같은 주제에 증상, 원인, 치료법 등 추가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야후 헬스는 또한 도움이 되는 동영상을 표시해 주기도 한다. 구글 검색은 위키피디아 및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자료와 연결된다. 건강문제에 관한 구글의 전략은 검색보다는 구글 헬스(Google Health)라는 사용자의 의료 기록을 온라인으로 저장하고, 의사를 찾고 온라인 헬스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있다.

 

AP055C.JPG

 

필자의 선택: 야후

 

#######

 

지도 검색

 

빙 맵(Bing Maps)은 라이브서치에서 이미 제공했던 것 외에 특별한 것이 없다. 하지만 빙과 구글 맵 모두 풍선창으로 주소를 표시하는 등 많은 컨트롤 및 길찾기 도구를 제공한다. 구글은 스트리트뷰(Street Views)같은 멋진 서비스를 가지고 있으며, 빙은 이에 대응하는 ‘새의 시각(Bird’s Eye View)’ 이미지를 제공한다. 야후는 웹페이지의 왼쪽 슬라이드에 길찾기 툴을 따로 떼어놓았으며, 위성사진을 제공하지만 보스턴 시내 모습을 관찰한 결과 빙이나 구글맵 보다는 오래된 것처럼 보였다.

 

AP22CF.JPG

 

필자의 선택: 구글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