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폰 GPS의 15가지 유용한 프로그램

Mat Honan | Macworld 2009.05.08

여행자들에게는 안내서, 지도, 지역신문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낯선 지역에 대해서 보다 잘 알려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아이폰의 위치 검색 프로그램은 도시 안내서의 역할을 대신할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여행을 자주 다니든 , 또는 항상 한 지역에만 머물든 , 주변 지역의 정보를 통해 보다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 찾기


AP4E12.JPG다른 지역에서 열리는 회의에 참석할 일이 있는가? 그렇다면 아이폰의 유용한 지역 데이터 프로그램 중 가까운 곳에 있는 친구나 동료를 찾는 기능이 유용하다. 이미 몇몇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최근 구글에서 발표한 ‘래티튜드’ 등), 루프트(Loopt)는 보다 굳건히 확립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루프트는 다른 사람과 현재 상태와 위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이폰 사용자가 공항에 내렸을 때, 루프트에 로그인하면 동료가 그의 도착여부를 알 수 있다. 루프트는 자체 내에서의 정보도 업데이트될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상태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으로도 정보를 전송한다. 이것은 이용자의 위치 정보를 전세계적으로 알리는 매우 편리한 방법이다. 루프트를 이용하면 그밖에 누가 공항에 도착했는지 알 수 있고 , 그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도 검색할 수 있다. 회의장에서는 루프트의 믹스(Mix) 기능을 사용하여 프리젠테이션에 관해 근처의 다른 참가자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함께 점심 식사를 할 사람을 찾을 수도 있다.


일상으로부터 탈출


AP7198.JPG모든 것에서 벗어나고 싶은가? 그렇다면 아이폰이 어디로 가야 할지 알려줄 수 있다. 수상 스포츠를 즐기고 싶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오클리(Oakley)의 서프 리포트(The Surf Report)가 가장 가까운 서핑장의 위치뿐만 아니라 당일 파도의 높이까지도 알려준다. 해롤드 뮬러(Harold Mueller)의 무료 프로그램인 타이드(Tides)는 가장 가까운 관측소로부터 썰물과 밀물, 달의 위상, 일출과 일몰, 해류에 대한 특정 지역 정보를 수집해 알려주기 때문에 이용자는 해변에서 수영이나 산보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를 정해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스키를 타고 싶은가? 노스 페이스(The North Face)에서 제공하는 스노우 리포트(The Snow Report)와 같은 스키 정보 프로그램은 가장 가까운 스키장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스키장을 찾아가는 방법까지도 알려준다. 골프를 치고 싶다면 자갓(Zagat)이 제공하는 핸드마크(Harndmark)의 골프($5)를 이용해보자. 이 프로그램은 전국의 1,200여 골프 코스에 대한 위치와 리뷰를 지역별로 제공한다. 버튼 하나로 골프장을 예약할 수 있다.


교통 체증 피하기


AP1B2D.JPG집에 빨리 가야 하는데, 교통 체증 때문에 꼼짝달싹 못하는 것처럼 답답한 경우도 없다. 아이폰의 맵스(Maps)를 이용하면 고속도로의 혼잡한 상황을 볼 수 있지만, 모든 지역의 도로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CLO 소프트웨어(CLO Software)의 트래픽 뷰(Traffic View)($2)를 이용하면 근방의 모든 교통 카메라에 비친 상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도로 상황을 비교해 볼 수 있다. 계획했던 거리 이상으로 운전을 하게 되어서 연료가 바닥났다면, 잼코드(Jamcode)의 가스백(GasBag)이 근처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의 주유소를 찾아준다. 낯선 곳에 처음으로 주차를 할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엘더 사디코프(Eldar Sadikov)의 테이크 미 투 마이 카(Take Me to My Car)가 주차 위치를 기억해준다.


택시 불러내기


길가에서 택시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데 지치지 않았는가? 무료로 제공되는 라이드차지(RideCharge)의 택시 매직(Taxi Magic)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택시를 찾아서 택시회사에 요청을 하고 , 연락을 받은 택시가 어디 즈음 오고 있는지 알려준다. 연락한 택시가 오기 전에 다른 택시를 발견한다면 취소를 할 수도 있다.


전담 트레이너 기용


AP28C0.JPG아이폰의 3G는 어떤 순간이라도 이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얼마나 멀리, 얼마나 빨리 움직여서 목적지에 닿았는지를 추적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아이폰이 어디든 따라다니는 전담 트레이너처럼 이용자가 걷고 뛰는 거리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대다수 프로그램들이 운동 상태만을 점검하는 데 비해, 퓨쳐 앱스(Future Apps)의 디스턴스 미터 프로(Distance Meter Pro)($3)는 칼로리까지 점검한다. 몸무게와 운동 형태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일정 속도로 얼만큼 움직여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운동을 끝내면 프로그램이 이용자의 운동량을 트레이닝피크(TrainingPeaks)나 맵마이피트니스(MapMyFitness)로 전송해주기도 하므로, 이를 통해 일반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머리 위로 나무나 폭풍 구름 등의 장애물이 있을 경우 데이터 전송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이다. 이럴 경우 아이폰은 이용자가 움직인 거리를 실제보다 짧게 측정할 수 있고 , 집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지도가 불완전하게 나타날 수 있다.


여행 안내원의 역할


AP4781.JPG새로운 도시를 방문하거나 타지 사람에게 집 근처를 구경시켜주려 할 때, 아이폰은 주변 지역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해준다.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어스는 예를 들어, 이용자가 위치한 지역을 확대해서 관심 있을 만한 사진을 보여준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으면, 검색해서 위키피디아의 내용과 함께 볼 수 있다. 사람들로 꽉 찬 투어버스를 탈 필요 없이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역사적인 건물이나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진정한 지역 뉴스


인근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알고 싶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AP 모바일 뉴스 네트워크가 여러분이 현재 위치한 지역의 뉴스를 전해줄 것이다. 때때로 사건들은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AP통신도 따라잡을 수 없다. 예를 들어, 갑자기 연기가 왜 발생했는지, 길가에 늘어선 줄은 무슨 이유 때문인지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에이트비트(atebit)의 트위티(Tweetie)($3)가 지역별로 트위터(Twitter)의 기사를 걸러내어 반경 2km 내에서 일어난 사건을 알려준다. 중대한 사건이든 지역에서 일어난 비교적 큰 사건이든 , 이 프로그램은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매우 중요한 도움을 준다.


매튜 호넌은 자유기고가이며 와이어드 매거진의 기고편집자이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