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상표권 침해로 피소

John Cox | Network World 2009.05.04

일리노이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안드로이드(Android)’라는 것이 자사 상표를 침해 했다며, 구글을 비롯한 모든 OHA((Open Handset Alliance)에 소송을 걸었다.


AP2F6B.JPG이번 소송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상표 등록이 미국 특허청(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PTO)으로부터 거절당한 이유가 공식화 된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안드로이드 데이터(Android Data)의 사장인 에릭 스펙트(Eric Specht)는 이미 안드로이드에 대한 상표등록을 마쳤다.


스펙트는 지난 28일 연방법원에 안드로이드라는 브랜드가 있는 제품, T-모바일의 G1 스마트폰등의 판매 중지와 상표 침해로 입은 피해에 대해 보상금액 9,400만 달러를 요구하는 고소장을 제출했다. 구글뿐만 아니라, 퀄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차이나 모바일, 삼성, 보다폰 등 OHA 관계사들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구글이나 OHA 모두 원고측 변호사와 연락을 취하지 않았으며, 구글은 단지 이런 주장이 가치가 없으며, 적극적인 방어를 하겠다라고만 주가 공시를 통해 밝혔다.


한편, 리눅스 기반의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1.5 버전이 올해 안에 삼성 등 다른 제조업체들의 새로운 스마트폰에 탑재될 예정이다. 또한, 넷북에도 들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중국의 스카이톤 트랜스미션 테크놀로지(Skytone Transmission Technologies)는 안드로이드 넷북을 올 여름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스펙트는 1998년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만들고 , 안전한 웹사이트 데이터 전송을 돕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왔다. 2000년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로 상표등록을 신청했으며, 2년 후 PTO는 이를 승인했다.


반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공개되기 몇 일 전인 2007 10, 상표등록을 시도했으나, PTO 5달 후에 스펙트의 상표를 언급하면서 이를 거절했다. 이에 구글은 스펙트가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표권을 주장할 수 없다면서, 포브스에 따르면 2004 5월 경 누군가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자발적으로 해체했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PTO는 이런 구글의 주장을 받아 들이지 않고 , 2008 11월 구글의 상표 등록 보류결정을 내렸다.


포브스에 따르면, 이번 사건에 주요한 이슈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소프트웨어로서의 안드로이드 분류이다. 포브스는 PTO가 안드로이드에 대한 수 십 개의 상표를 가지고 있지만, 스펙트와 구글은 모두 이 상표를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부문에 신청했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는 스펙트가 ‘안드로이드 데이터’의 상표권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그가 등록한 상표는 ‘데이터’라는 말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스펙트의 변호사인 마틴 머피는 등록된 상표의 지배적인 단어는 ‘안드로이드’라고 주장한다.


스펙트 사례의 약점은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이에 기반한 제품을 스펙트의 상표와 얼마나 혼동을 했는지 증명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머피는 구글이 안드로이드라는 상표를 사용함으로써, 마치 스펙트가 구글의 모방자처럼 보이게 해 스펙트의 사업에 피해를 줬다고 주장한다. 포브스에 따르면, 머피는 “내 고객이 무엇을 팔려고 하면 마치 구글의 모조품 같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한편, 스펙트가 이제서야 소송을 제기한 이유는 최근까지 그가 ‘안드로이드’를 모바일 기기를 지칭하는 것으로 알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머피는 “스펙트는 안드로이드가 소프트웨어에 대한 것이라는 것을 알자마자 가능한 빨리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ox@nww.com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