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컴 콤보칩 및 소프트웨어, 블루투스 3.0+HS 규격 인증 받아

편집부 | CIO 2009.04.28

브로드컴, 블루투스+와이파이®+FM 통합 콤보칩 새 자격 요건 충족

스마트폰, 넷북 등에 적용되는 무선 블루투스 기술 눈에 띄게 향상

 

 

유무선 통신 분야의 세계적인 반도체 선도 기업인 브로드컴 주식회사(나스닥: BRCM)는 자사의 블루투스 콤보칩 기술 및 BTE 소프트웨어가 블루투스 3.0+HS 인증을 받았다고 오늘 발표했다. 새로운 블루투스 3.0은 24Mbps의 속도로 고용량 파일 전송에 적합하며, 이는 기존 블루투스 2.1+EDR에 비해 10배 향상된 성능이다. 이로써 스마트폰이나 넷북 등 기타 장치들에 적용되는 무선 블루투스 기술 활용도가 눈에 띄게 향상될 전망이다. 업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인콘서트(InConcert)® BCM4325 블루투스+와이파이®+FM 콤보칩 솔루션과 블루투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브로드컴은 검증된 단일 칩 솔루션과 함께 최신 블루투스 규격을 지원하는 선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양한 기능을 제품에 구현하기 위해서 제조사들은 다양한 개별 부품을 탑재해야 하며, 이로써 비용과 함께 소비 전력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 브로드컴은 단일 칩 내에 인증받은 블루투스 3.0 BR/EDR 컨트롤러와 와이파이 인증(Wi-Fi CERTIFIED™) MAC(media access controller) /PHY(Physical Layer Device)를 모두 포함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아울러 브로드컴의 3.0+HS와 인증받은 호스트 소프트웨어까지 결합된다면, 고속의 전송뿐 아니라 공간 절약, 전력 소비량 및 제작 비용까지 줄어들어 블루투스가 내장된 차세대 기기를 제조하는 OEM 업체들에는 다양한 혜택이 돌아간다.

 

참고로 브로드컴의 고속 블루투스 기술은 최근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09 CES에서 데모를 통해 소개되기도 했다. 블루투스 인증 단체인 블루투스 SIG(The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는 4월 21일 도쿄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차세대 블루투스 3.0+HS 무선 접속 기술을 공식 채택한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블루투스가 고속의 802.11 데이터 레이트를 활용할 수 있어 브로드컴 칩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휴대용 기기에서 절전 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존의 기술들과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브로드컴은 추가적인 표준화 작업을 위해 관련 업계 및 표준 그룹 등과 협업 중에 있다.

브로드컴의 무선연결그룹(Wireless Connectivity Group) WPAN 사업부 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크레그 오치쿠보 (Craig Ochikubo)는 “새로운 블루투스 3.0+HS 규격은 블루투스 기술 진보 과정 중에서도 매우 반길 만한 일” 이라며 “무선 블루투스 기술의 와이파이 고속 데이터 전송률, 절전 효과 및 그 유용성은 이미 업계가 인정했다. 보다 완전한 무선 환경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OEM 업체들은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블루투스 규격으로 인해 브로드컴의 콤보칩을 더욱 매력적으로 느낄 것”이라고 전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FM 기능이 하나의 칩에 통합된 브로드컴의 BCM4325 802.11b을 비롯한 브로드컴의 제품들이 블루투스 3.0+HS 규격에 승인되었으며, 모든 브로드컴 블루투스 소프트웨어의 기반을 두고 있는 핵심 블루투스 소프트웨어 스택인 BTE 소프트웨어 역시 3.0+HS 규격을 인증 받게 되었다. BCM4325도 다수의 고객사로부터 와이파이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이전 규격에 비해 전송 속도가 10배 향상된 블루투스 3.0+HS는 여러 가지 유용한 혁신을 가져왔으며, 브로드컴의 콤보칩과 BTE 소프트웨어에서도 구현된다. 이 중 하나는 제품의 원격 제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확장하는 UCD(Unicast Connection Data)로 절전 가동은 물론 지연 시간까지 줄여 주어 가전제품의 리모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블루투스 3.0+HS 규격은 통신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리드 인크립션 키 사이즈(Read Encryption Key Size)를 작용하여 강력한 보안 기능을 한층 더 강화 시켰다.

 

또한 BCM4325와 BCM4329에도 포함된 브로드컴의 블루투스 BR/EDR 컨트롤러 솔루션은 블루투스 3.0+HS 규격에 도입된 EPC(Enhanced Power Control)를 지원하여 블루투스 BR/EDR에 초과 송신된 전력의 통제는 물론 통신 상태의 안정성을 개선시키며 더욱 효율적인 전력 소비까지 가능케 한다.

 

블루투스 SIG의 전무이사인 마이클 폴리(Michael Foley) 박사는 “브로드컴은 새로운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규격 완성에 기여하는 등 블루투스 기술의 진화를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블루투스 SIG는 이에 감사하고 있다”며 “브로드컴이 다양한 무선 기술을 강화함으로써 고속 블루투스 기술의 꿈을 현실화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검색제공제외)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