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유용한 윈도우 7 팁 ① : 익스플로러

Preston Gralla | Computerworld 2009.04.17

윈도우 7 베타 버전을 사용자 마음대로 주무르고 싶다고? 문제 없다. 선택한 폴더로 윈도우 익스플로러 자동 열기, 빠른 실행 툴바로 되돌리기, 사용자 계정 관리를 원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게 만들기, 익스플로러 검색 내용을 비밀로 유지해두기 등등 오랫동안 당신을 심심치 않게 해줄 팁, 프로그램, 그리고 비결이 많다.

 

물론 윈도우 7을 위한 팁은 무궁무진하겠지만, 여기서는 유용성이 높은 것만 골라 살펴보겠다.

 

주의할 것은 이런 팁 가운데 몇 가지는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이 수반된다는 것. 항상 복구 지점을 생성하거나 나름의 레지스트리 편집 방안을 갖추기 바란다.

 

간단하고 유용한 윈도우 7 팁 ① : 익스플로러

간단하고 유용한 윈도우 7 팁 ② : UAC와 검색 커넥터

간단하고 유용한 윈도우 7 팁 ③ : 작업표시줄

 

범용적인 팁

우선 컴퓨터의 전력 효율성을 쉽게 높일 수 있는 재치 만점 팁을 몇 가지부터 시작해보자.

 

엉킴없이 데스크톱을 흔든다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돌리는 일이 잦다면, 데스크톱은 무지하게 엉킬 수 있다. 프로그램 하나에서만 작업하고 다른 모든 창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이게 짜증날 수 있다. 창을 개별적으로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윈도우 7의 새로운 “흔들기” 기능으로 현재 작업 중인 창을 제외하고 모든 창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데스크톱에서 남기고 싶은 창의 타이틀바를 클릭해 유지한다. 타이틀바를 여전히 유지하면서 다른 모든 창이 작업표시줄로 최소화될 때까지 이것을 재빨리 앞뒤로 흔든다. 그런 후 멈춘다. 창을 복귀시키려면, 타이틀바를 다시 흔든다.

 

윈도우 키-홈 키 조합을 눌러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그만큼 재미는 떨어지지만 말이다.

 

피드백 전송 링크를 죽인다

윈도우 7 베타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상단과 대화상자의 상단을 포함해 윈도우 7 구석구석의 다양한 지점에서 “피드백 전송”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이 링크가 영 눈에 거슬린다면? 레지스트리를 이용해 이것을 삭제할 수 있다.

 

1. 검색상자의 regedit에 입력하고 엔터를 쳐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실행한다.

 

2.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로 이동해 FeedbackToolEnabled를 더블클릭한다.

 

3. 값을 0으로 변경시키고 레지스트리를 빠져 나와 PC를 재시작한다. 피드백 링크는 이제 사라진다. 이 링크를 다시 켜려면 FeedbackToolEnabled를 3으로 변경하고 재시작한다.

 

전력 효율성 보고서를 작성한다

 

갖고 있는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을 좀 더 늘리고 싶은가? 윈도우 7에는 랩톱의 에너지 사용을 점검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도움말을 제공하는 숨겨진 내장 툴이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관리자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이를 위해 검색창에서 cmd를 입력하고 cmd아이콘이 뜨면, 이것을 오른쪽 클릭해 “관리자로 실행”을 선택한다.

 

2. 명령어에서 다음을 입력한다.

 

powercfg -energy -output \Folder\En Energy_Report.html

 

\Folder는 보고서가 생성될 위치를 나타내는 폴더이다.

 

3. 이어지는 시간 동안 윈도우 7은 노트북의 동작을 점검하고, 분석해 지정된 폴더에 HTML 포맷으로 보고서를 생성한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보고를 획득한다. 전력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도움말도 포함되어 있다.

 

윈도우 익스플로러 팁

윈도우 익스플로러는 윈도우 인터페이스의 심장이자 영혼이다. 전반적으로 꽤 잘 돌아간다. 그러나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윈도우 익스플로러 실행 폴더를 정한다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언제나 라이브러리 폴더로 열린다. 라이브러리를 사용자 폴더의 전체 컨테이너로 지정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본 파일 구성을 사용한다면 괜찮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아마 윈도우 익스플로러가 컴퓨터나 사용자가 선택한 다른 폴더로 열리게 하고 싶을 것이다.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자.

 

1. 작업표시줄(폴더처럼 생긴 것이다)에서 윈도우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한 후, 바로가기 메뉴의 윈도우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윈도우 익스플로러 속성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2. 익스플로러에서 열리는 기본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이 대화상자의 바로가기 탭의 대상 필드를 편집해야 할 것이다. 익스플로러가 특정 폴더로 열리길 원한다면, 폴더의 이름을 입력해 다음처럼 폴더에 폴더 이름을 대신하면 된다.

 

%windir%\explorer.exe c:\Folder

 

그래서 Budget이라는 폴더로 익스플로러가 열리게 하려면 대상 필드에 이것을 입력한다.

 

%windir%\explorer.exe c:\Budget

 

익스플로러가 예컨대 Computer처럼 미리 정해진 특정 위치로 열리게 하고 싶다면, 대상 폴더에 특수 구문을 입력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3개의 일반적 위치 및 디폴트로 다시 되돌아가고 싶은 경우 라이브러리 폴더에 해당하는 구문에 이어 사용할 구문에 대한 리스트다.

 

* Computer: %windir%\explorer.exe ::{20D04FE0-3AEA-1069-A2D8-08002B30309D}

* Documents: %windir%\explorer.exe ::{450D8FBA-AD25-11D0-98A8-0800361B1103}

* Network: %windir%\explorer.exe ::{208D2C60-3AEA-1069-A2D7-08002B30309D}

* Libraries: %SystemRoot%\explorer.exe

 

3. 대상 필드를 변경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다음 번에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새로운 위치에서 열릴 것이다.

 

윈도우 익스플로러의 모든 드라이브를 나타낸다

 

시스템 설정에 따라 익스플로러에서 Computer로 갈 때 깜짝 놀랄 수도 있을 것이다. 사용자의 모든 드라이브가 비어 있는 경우, 메모리 카드 리더기 같이 그 모든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혼란스러우면, 거기에 아무것도 없어도 그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1.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를 나타내기 위해 Alt 버튼을 누른다.

 

2. 도구 --> 폴더 옵션을 선택하고 보기 탭을 클릭한다.

 

3. ”고급 설정” 아래에서 “컴퓨터 폴더의 빈 드라이브 숨기기” 옆의 박스 표시를 체크하지 않는다. 확인을 클릭한다. 이제 드라이브가 언제나 보인다.

 

익스플로러 검색 내용이 드러나지 않도록 보호한다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 PC를 통해 검색할 때 가장 최근의 검색내용을 볼 수 있다. PC를 공유하지만, 자신이 검색했던 내용을 다른 사람이 보게 하고 싶지 않다면 최근 검색내용 기능이 동작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1. 익스플로러의 검색창에서 GPEDIT.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그룹정책 편집기를 실행한다.

 

2. 사용자 구성-->관리템플릿-->윈도우 구성요소 --> 윈도우 익스플로러로 이동한다.

 

3.”윈도우 익스플로러 검색창의 최근 검색 입력 내용 표시를 작동하지 않는다”를 더블클릭하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Enabled를 선택한다. 확인을 선택한다. 최근의 검색내용 기능이 이제 동작되지 않는다.  preston@gralla.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