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OS 3.0 공개확정, “올 여름 신제품 출시?”

Gregg Keizer | Computerworld 2009.03.13

애플이 다음 주 중 아이폰 OS 3.0을 공개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자, 올 여름 아이폰 신제품이 출시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해 애플이 3월 아이폰 OS 2.0과 SDK을 공개한 후, 7월 아이폰 3G을 발표했기 때문에 이런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

 

분석가들은 아이폰 OS 3.0을 공개하는 시기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출시하기 위한 타임테이블에 딱 맞아 떨어진다고 입을 모았다.

 

이동통신 관련 분석가인 제프 카간은 “지난 해와 같은 일정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으며, 가트너 분석가 밴 베이커도 “확실히 말이 되는 것”이라면서, “SDK를 미리 배포해 개발자들이 무엇인가를 만들기를 기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베이커는 6월까지 병가를 낸 스티브 잡스가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WWDC에서 새로운 아이폰 공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만일 스티브가 WWDC에서 모습을 드러내면, 모든 사람들이 그의 귀환에 흥분할 것이기 때문에 애플에게는 매우 좋은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애플은 아직까지 올해 WWDC 일정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으나, 지난 2년간 WWDC는 6월에 열렸다. 또, 최근 보도에 따르면, WWDC가 6월 6일~12일 일정으로 열릴 것이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잡스가 8일 월요일에 기조연설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분석가들은 다음주 공개될 아이폰 3.0 운영체제에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베이커는 “분명한 것은 동영상 기능과 '턴바이턴'(turn-by-turn: 간이형 방향표시방식)”이라면서, “이 두 기능은 아이폰 3G에 들어갔어야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레스터 리서치의 찰스 골빈 역시 “내장된 카메라로 스틸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지적하면서, “MMS 기능도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MMS는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문자메시지와 함께 보내는 것이다. 지난 2007년 아이폰이 처음 데뷰했을 때, 사용자들은 MMS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었다.

 

베이커와 골빈은 아이폰 OS 3.0에 어도비 시스템의 플래시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골빈은 “문제는 어도비와의 협력 여부”라며, “아이폰을 ‘진짜’ 웹처럼 쓸 수 있도록 한다는 애플의 약속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달 어도비는 아이폰에 플래시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어도비의 플랫폼 비즈니스 책임자인 아눕 무라카는 “아이폰에 플래시 플러그인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라고만 말했다.

 

베이커는 “이 모든 것은 누구나 추측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는데, 카간 역시 “우리는 첫 번째 아이폰이나 두 번째 아이폰이 나왔을 때처럼 애플이 어떤 제품을 내놓을지에 대해서 상상할 수 있으나, 아마 이번에도 역시 틀릴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카간은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아이폰 3.0이 올 여름 출시할 신제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소프트웨어는 모든 사람의 아이폰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 물론 아이폰 3.0의 일부 기능은 아이폰 3G가 그랬던 것처럼 신제품에서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애플은 오늘 3월 17일 태평양시로 오전 10시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본사에서 아이폰 OS 3.0과 SDK를 공개할 예정이다. gkeizer@ix.netcom.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