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진화론] 1부 PC의 진화
1971년 개인용 컴퓨터가 첫 선을 보인 이후, 40여 년 동안 PC는 호화롭고 거추장스러운 상업적 용도의 계산기에서 일할 때나 놀 때나 상관없이 삶 속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진화해왔다. 이러한 PC의 진화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큰 발전사를 살펴보자.
첫 번째PC
어떤 사람들은 주판이 최초의 PC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컴퓨터 역사 박물관(Computer History Museum)은 최초의 PC라는 타이틀을 1971년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을 통해서 750달러에 판매됐던 켄백-1(Kenvak-1)에 부여했다. 박물관의 설명에 따르면, “존 V. 블랭켄베이커(John V. Blankenbaker)가 표준 중간 크기 및 작은 크기의 집적회로를 이용해서 설계한 켄백-1은 입력을 위한 스위치와 아웃풋을 위한 빛에 의존하고 있다. 메모리 크기는 256바이트.” 총 40대가 판매됐다.
데이터포인트 2200(Datapoint 2200)이라는 제품도1971년에 최초로 판매된 PC이다. 가격이 5,000달러나 됐지만 켄백보다 상업적으로 더 성공했으며, 현재의 유비쿼터스 x86 명령어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는 CPU로 유명하다.
느린 진화
1973년에는 킷(kit) 형태가 아닌 마이크로프로세서 인텔 8008에 기반한 최초의 상업용 PC 마이크럴(Micral)이 나왔다. 컴퓨터 역사 박물관의 설명에 따르면, “프랑스 회사 R2E의 창립자이자 회상인 트루옹(Truong)은 고성능이 요구되지 않는 미니컴퓨터 대체용으로 마이크럴을 개발했다.” 이듬해인 1974년에는 제록스 팔로 알토 리서치 센터(Xerox Palo Alto Research Center)가 마우스가 내장된 첫 번째 워크스테이션 알토 (Alto)를 만들었다. 그 후, 1975년 대표적인 엔지니어인 리 펠젠스타인(Lee Felsenstein)이 비주얼 디스플레이 모듈을 설계해 PC가 게임 콘솔로 진화할 수 있었다.
PC가 주류로 발전하다
1977년은 초기 PC에 큰 이변이 일어났던 해이다. 코모도 펫(Commodore PET)과 애플 II가 출시되었기 때문. 코모도는 내장된 카세트 드라이브 두 개와 8KB 메모리를 특징으로 하는 반면, 애플 II는 인쇄회로 마더보드, 훌륭한 그래픽, 게임 페달, 그리고 컴퓨터 게임인 ‘브레이크아웃(Breakout)’으로 성공했다.
1979년에는 아타리(Atari)가 두 개의 마이크로컴퓨터를 선보였는데, 하나는 본래 게임 콘솔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가정용 컴퓨터였다.
IBM, PC 시장에 뛰어들다
1981년 IBM은 IBM 5150을 선보이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불을 지폈다. IBM 5150은 인텔8088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소프트 MS-도스(DOS) 운영체제를 탑재했다. 첫 번째 휴대용 컴퓨터도 같은 해에 첫 선을 보였는데, 아담 오스본(Adam Osborne)이 공개한 10.8kg짜리 오스본 I(Osborne I)이 그 주인공이다. 가격은1,795달려 였으며, 5형 디스플레이, 두 개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64KB 메모리와 모뎀을 장착했다.
역사상 최고의 인기를 누린 PC와 실패작
코모도는 1982년 코모도 64(Commodore 64) 혹은 C64라는 제품으로 엄청난 히트를 쳤다. 이 제품의 인기는 11년 동안 계속됐으며, 최소 1,700만대를 판매해 가장 많이 판매된 PC로 기네스북에 오를 만하다. 가격은 595달러로 상대적으로 저렴했으며, 수 천 개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는 결과를 낳았다.
한편, 1983년에 애플은 GUI를 최초로 사용한 PC인 리사(Lisa)를 출시한다. 나사(NASA)를 고객으로 유치했지만, 1만 달러라는 높은 가격과 느리다는 명성 때문에 상업적인 실패를 맞보게 된다. 반면, 개인용 컴퓨터 시장은 컴팩(Compaq)이 IBM PC와 같은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첫 번째 PC 클론을 출시해 사업적으로 성공해 1983년에도 인기가도를 이어갔다.
1984년
가정용 컴퓨터가 획기적인 해를 보내는 동안 애플은 최초로 성공한 GUI 적용 컴퓨터인 매킨토시를 출시한다. 오웰리언 주의를 테마로 한 강력한 슈퍼볼(Super Bowl) 광고는 애플을 개인용 컴퓨터의 빅 브라더(Big Brother) 였던 IBM을 물리칠 수 있는 구세주로 떠오르게 했다.
하지만 IBM 역시 1984년에도 PC 주니어(Jr.)인 PC-AT를 출시하면서 공격적인 사업을 계속했다. PC-AT는 4,000달러로, 매킨토시보다 60% 정보 비쌌지만 이전 IBM PC보다 훨씬 큰 스토리지 용량, 퍼포먼스, RAM 등으로 무장했다.
업계의 교묘한 조작
컴팩(Compaq)은 1986년 데스크프로 386(Deskpro 386)을 출시하면서 IBM을 무너뜨렸다. 데스크프로 386은 인텔의 최신 80386 칩을 사용한 최초의 데스크톱인데, 컴퓨터 역사 박물관에 따르면 80386 칩은 PC에 이전의 메인프레임이나 미니컴퓨터만큼이나 빠른 속도와 강한 성능을 부여했다. 1987년 IBM은 마우스를 이용할 수 있는 OS/2 운영체제를 도스(DOS) 대체품으로 내놓으면서 386 세상을 따라잡기 시작했다.
최초의 노트북
‘공책(notebooks)’이라고 불릴 만큼 얇은 노트북은 1980년 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컴팩(Compaq)은 1989년 LTE와 LTE 286을 출시하면서 노트북 시장의 선구자 역할을 했는데, 두 기종 모두 내장 하드 디스크와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갖췄고 , 성능은 데스크톱 모델과 비슷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부상
1990년으로 넘어오면서 IBM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구도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IBM은 OS/2를 계속 밀었고 ,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미래인 윈도우(Windows)를 축적하기 시작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를 1985년 처음 선보였으나, 90년대 초반 버전 3.0을 출시하기 전까지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와 함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이 포함된 오피스(Office) 플랫폼을 성공시키면서 PC 시장의 독점적인 소프트웨어 업체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PC가 웹 서핑을 시작하다
오늘날 많은 사용자들은 PC를 월드와이드웹(WWW)을 서핑하고 이메일을 이용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이 쉽게 시작되지는 않았다. 게시판 시스템을 기억하는가? 1991년에 데뷰한 아메리카 온라인 AOL(America Onlines AOL 서비스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1994년 네스케이프 내비게이터 웹 브라우저(Netscapes Navigator Web browser)는 더 많은 대중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 반면 인텔의 새로운 펜티엄(Pentium)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사용자들이 꽤 괜찮은 속도로 웹을 서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998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윈도우에 끼워 팔았으며, IE는 오늘날 모질라 파이어폭스(Firefox)의 강력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로 남아있다.
애플이 돌아오다
애플은 1990년대 대부분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공동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가 1996년 돌아오면서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다. 1998년 애플은 이더넷(Ethernet) 및 USB 연결 기능이 들어있는 푸른색 케이스의 아이맥(iMac)을 출시하고 , 맥을 위한 새로운 운영체제도 출시해 데스크톱 시장에서 새롭게 기반을 다지게 됐다.
속도경쟁: 인텔vs. AMD
오랫동안 하급의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만들어 온 것으로 알려진 AMD는 1999년 애슬론 (Athlon) 칩을 발표해 인텔 펜티엄 III(Intel Pentium III)를 눌렀다. AMD는 2003년에 또 다시 64비트 기반의 데스크톱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인 옵테론 (Opteron)과 애슬론 64(Athlon 64)를 출시해서 인텔을 무너뜨렸다. 이듬해에 인텔은 자사의 64비트 프로세서를 출시해서 점차적으로 소비자용 데스크톱과 노트북의 느린 32비트 칩이 64비트로 대체됐다. 오늘날의 새로운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플래시 메모리 또한 PC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부상
ATARI의 탁구게임 ‘퐁(pong)’의 팬이라면 비디오게임이 개인용 컴퓨터에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더 빠른 프로세서가 등장하고 , 인터넷이 진화해 온라인에서 여러 게이머가 함께 게임을 하게 되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나 에버퀘스트(EverQuest)같은 게임이 등장했다. 수 백만의 게이머들에게 PC는 이제 지구 반대편에 있는 경쟁자들과 동료가 모여있는 판타지 세상으로 연결하는 최초이자 최고의 기기이다.
넷북, 타블렛,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
넷북은 사용자에게 무선 인터넷 접속과 저전력 환경에 최적화된 작고 저렴한 기기가 되어주었다. 터치스크린으로 무장한 타블렛 컴퓨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컴퓨터 사용을 쉽게 만들었다. 또한, 서류철 안에 노트북을 넣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서 애플은 “세계에서 가장 얇은 노트북”이라고 알려진 맥북 에어(MacBook Air)를 개발했다.
PC의 미래
지금까지 PC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으로 나올 PC는 어떤 모습일까? 혁신적인 제품이 나오기를 기대해보자. edito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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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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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구입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 Getty Images Bank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한다. 물론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검토해야겠지만, 가격만 고려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감사 품질을 저하하고 결국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이해 관계자가 특정 위험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이 조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강력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계획을 간소화하고 보고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내부 감사 부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다음의 5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플랫폼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데이터와 분석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다. 우수한 감사 관리 도구라면 API를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관리 도구나 재무 시스템과 동기화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같은 영역을 간소화해야 한다. 또한 리스크 식별용 데이터 시각화 등의 영역은 물론, 수치 분석(예: 벤포드의 법칙) 같은 자동화 영역에도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수준만의 가치 이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 협업 또한 감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분석 기능은 부서 간 협업 촉진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과의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통해 내부 감사 팀은 규정 준수, 정보 보안 등의 다른 영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내부 감사자는 다른 그룹과 더 쉽게 협업하여 여러 팀의 결합된 보증과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감사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안 내부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세 번째는 기술 자체의 보안이다. 내부 감사자가 시스템에서 충분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중요한 데이터가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경 오히려 우수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보유할 수록 불리하다. 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서버에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옵션을 원하는 조직도 있고 클라우드 배포를 선호하는 조직도 있다. 4. 보고 기업은 감사 분석 도구의 보고 기능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감사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내부 감사 팀이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감사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경영진, 이사회, 외부 감사에 보고할 수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형식은 다시 감사 결과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유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과 연결된다. 5.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어떤 유형의 감사 소프트웨어든 구입하기 전에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구현 시간과 같은 영역을 살펴볼 수도 있다. 시스템을 구축에 드는 시간이 궁금하겠지만 거기에 더해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과의 유사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내부 감사 직원이 새 도구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감사 분석 도구는 조직에 있는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다른 도구보다 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다. 기존 도구와 새로운 감사 소프트웨어 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 결과에 대해 협업하고, 리스크를 식별하고, 내부 통제를 조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구매 전 검토 이 5가지 고려 사항에 집중하면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적합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플랫폼 ROI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진행한 후 많은 기업이 팀메이트+(TeamMate+)를 선택했다. 팀메이트+는 강력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 간소화된 보고 기능, 강력한 보안 관행을 갖춘 최고의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조직의 감사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솔루션을 실제로 실행해 본다면 내부 감사에 활용할 방안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 세계 최고의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인 팀메이트는 업계를 혁신하여 규모에 상관없이 감사 부서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감사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는 팀메이트+ 오딧의 가장 강력한 이점을 소개하는 데모에 참여해 보십시오. 데모 보기 팀메이트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감사의 효과를 향상해야 하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감사자들에게 팀메이트는 프리미엄 전문 서비스가 결합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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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5가지 이점
ⓒ Getty Images Bank 감사자가 업무 전반에 걸쳐 유용한 감사 분석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감사 분야에서 한층 주목받고 있다. 또한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데이터 과학자나 관련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 감사자도 자체적으로 쉽게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데이터 분석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주요 이점 5가지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1. 더 나은 리스크 관리 내부 감사를 위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이점은 조직 전체에 걸쳐 리스크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계 관행을 분석해 재무적 위험을 파악하든, IT 기록을 통해 사이버 보안 리스크를 식별하든,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의 수동 검토는 불가능하다. 감사자가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된 데이터 샘플링 방법을 사용할 경우 리스크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 전체 데이터 세트에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이상 값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검토하고,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더 확실한 보증 리스크 관리 개선과 관련하여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팀에 걸친 결합 보증을 비롯하여 더 확실하게 보증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체계적이고 완전하게 검토해 여러 부서의 결과가 일치하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부 감사 팀은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로그 같은 재무 데이터를 검토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결과를 ERM(엔터프라이즈 리스크 관리)이나 규정 준수 등의 다른 부서와 쉽게 공유하고 결과가 동기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히 쉽게 결과를 시각화하고 비교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샘플링 또는 기타 수동적이고 제한된 프로세스에서는 감사 결과가 ERM의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신호를 놓치더라도 알 수 없다. 3. 향상된 효율성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리스크 관리 및 보증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수십만 개의 데이터 항목을 검토해야 할 경우 시도조차 할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와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는 1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행을 검토할 수 있으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기본 제공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이미 갖추고 있다. 결과도 시각적 형식으로 쉽게 제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 및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감사 계획, 수행 및 발표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더욱 명확한 보고 또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더 이해하기 쉽고 인상 깊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감사 기능으로 감사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차트, 그래프 등 데이터 시각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다면 청중은 이해하기 힘든 긴 표와 장황한 설명으로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반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고위 경영진, 감사 위원회,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더욱 명확한 보고서를 생성하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5. 감사 품질 개선 전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면 감사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감사 품질을 향상하고 전체적으로 감사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감사 계획에서 테스트, 보고에 이르기는 전 과정에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자신의 작업을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이해 관계자와 협업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벤포드 테스트, 계층화, 화폐 단위 샘플링(Monetary Unit Sampling), 격차 및 중복 감지 등의 감사 절차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감사 소프트웨어로 분석 기능 최대한 활용하기 이러한 예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 분석은 감사 방법론을 최적화하고 감사 결과를 개선하는 등, 내부 감사 부서에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내부 감사 팀은 감사 방법론이나 프로세스와 일치하지 않는 일반적인 분석 도구 대신,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분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팀이 이러한 유형의 이점을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실행되므로 감사 팀 구성원이 데이터 과학 전문가에게만 분석을 맡기지 않고, 직접 친숙한 워크플로에 따라 감사 분석을 생성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데이터 분석은 모든 잠재적인 문제 또는 이상 현상을 강조하는 100% 포괄 기능과 문제의 근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데모를 통해 팀메이트 애널리틱스가 감사 분석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데모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