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원 이하’ 추천 똑딱이 디카 5선

Tim Moynihan | PCWorld 2009.01.23

가격대 성능비가 가장 뛰어난 디지털 카메라는 뭘까? 요즘 같은 불경기엔 아주 중요한 질문이다. PC 월드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되도록 250달러 미만에 살 수 있는 최고의 컴팩트 및 울트라컴팩트 카메라를 모아서 비교했다. 기준은 PC 월드 테스트 센터 랩 점수와 리뷰어들의 필드 테스트 결과다.

 

보급형 시장 안에서도 이러한 카메라는 얇고 스타일을 중시한 기종(캐논 파워샷 SD1100 IS, 펜타스 옵티오 A40, 니콘 쿨픽스 S210)부터 10대를 주 대상으로 하고 유튜브와의 연동이 편리한 기종(카시오 엑실림 EX-Z150), 큼지막하지만 기능은 막강한 기종(캐논 파워샷 A590 IS)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스냅용으로 사용할 저렴한 디지털 자동 카메라를 찾든, 또는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거대한 DSLR 카메라의 보조역으로 사용할 카메라를 찾든, 여기에 모인 250달러 미만의 카메라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캐논 파워샷 A590 IS - 오픈리뷰 바로가기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800만 화소, 4배 광학 줌, 광학 손떨림 보정, 얼굴 인식(프레임 내에서 얼굴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자동 초점을 최적화함), 작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2.5인치 LCD 화면 등 캐논 파워샷 A590 IS의 기능은 상당히 풍부하다. 또한 2개의 AA 배터리로 구동된다는 점도 편리하다.

 

가장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A590 IS는 화질 평가에서 화소수가 더 많고 가격도 2배 이상 비싼 다른 기종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카시오 엑실림 EX-Z150 - 오픈리뷰 바로가기

카시오 엑실림 EX-Z150은 슬림형의 800만 화소 카메라로, 날렵한 디자인과 알찬 기능의 절묘한 합치점을 추구한다. 후면의 3인치 LCD 화면도 장점이다. 가장 큰 불만은 초점 잡는 속도가 느리다는 점, 그리고 셔터 지연이 현저하다는 점이다.

 

전체적인 화질의 경우 PC 월드 테스트 센터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색 정확도와 노출은 가장 큰 장점이다. 선예도와 왜곡은 중간 수준이다. 그래도 이 카메라는 나름의 장점이 확고하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멋지다. 적당한 가격에 멋진 액세서리를 찾는 사람에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펜탁스 옵티오 A40 - 오픈리뷰 바로가기

2.5인치의 LCD 크기는 보통 수준이지만 실내외에서 모두 만족스러운 화면을 보여 준다. 메뉴를 불러와 탐색하는 작업은 매우 간단해서 설명서 없이도 조작이 가능하다.

 

300달러 미만 가격대에 위치한 다른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옵티오 A40은 탁월한 화질을 제공한다. 사진은 선명하며, 빛무리(halo)나 블록 현상의 억제력이 상당히 뛰어나다. 물론 너무 많은 기대는 금물이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가 그렇듯이 A40 역시 노이즈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

 

어두운 실내와 빠르게 찍는 스냅에서 가끔 초점이 오락가락하지만 전체적으로 결과물의 수준은 확실히 일부 경쟁 기종보다 위에 있다. 옵티오 A40은 특히 밝은 주광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캐논 파워샷 SD1100 IS(국내 출시명 익서스 80IS) - 오픈리뷰 바로가기

캐논의 새로운 파워샷 SD1100 IS는 멋진 디자인에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고속 디직 3 프로세서, f2.8의 최대 개방, 탁월한 화질 등의 장점으로 훨씬 더 높은 가격대의 카메라와 나란히 경쟁하는 기종이다.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다. SD1100의 버튼은 편하게 조작 가능하도록 배치되어 있으며 메뉴 항목도 몇 가지 난해한 설정 외에는 찾기 쉽다. 비디오는 표준이고 동영상 길이는 무제한이므로 메모리 카드 용량이 허락하는 만큼 녹화가 가능하다.

 

전체적인 화질 부분의 랩 테스트에서 SD1100은 경쟁 제품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니콘 쿨픽스 S210 - 오픈리뷰 바로가기

800만 화소의 니콘 쿨픽스 S210 역시 디자인에 대해서라면 뒤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설명서를 읽지 않은 상태에서도 무척 쉽게 사용이 가능했다. 다만 비디오, 장면 모드를 비롯한 몇 가지 설정은 꽤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다.

 

쿨픽스 S210의 장면 모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물, 풍경, 파티, 스포츠 및 불꽃놀이로 구성돼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유용한 기능은 파노라마 보조 모드다. 니콘의 전자식 VR 손떨림 방지 기능은 흔들림에 취약한 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 효과는 신통치 않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이미지에 대충 샤픈 필터를 주는 정도의 효과에 그친다.

 

어쨌든 훌륭한 저속 촬영 기능, 슬림한 프레임, 돋보이는 사용 편의성 덕분에 입문용 다용도 카메라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괜찮은 선택이다. editor@idg.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