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가 웹을 변화시킨 12가지

Dan Tynan | PCWorld 2008.12.26

자신이 그 산업을 후원했다는 사실을 보통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산업, 즉 포르노산업은 사실 벽화에서부터 사진에 이르는 모든 뉴미디어에 영향을 미쳐왔다. 외설 사진은 비디오의 미래를 보장해 주었고, 케이블TV 가입자를 증가시켰다. 또 비디오 표준 포맷인 베타맥스와 HD DVD 포맷을 시장에서 내쫓는데 일조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터넷의 성장을 촉진시켰.

 

사실 성인오락산업은 항상 핵심 첨단 기술을 이용해 왔다. 하지만 그 중 어떤 것도 성인오락산업이 직접 개발한 것은 아니다.

 

“에로티카비즈 : 성은 어떻게 인터넷을 형성했나?(Eroticabiz: How Sex Shaped the Internet)”의 저자 루이스 퍼듀(Lewis Perdue)에 따르면, "온라인 섹스산업과 그 기술자들이 없었다면 웹이 이렇게 빨리, 그리고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칼슨 애널리틱스(Caslon Analytics)의 사장 브루스 아놀드는 포르노가 “(물론 강요를 포함하는) 참여자의 실험정신이 살아 숨쉬고, 실험이 일반적인 의미에서 그리고 관료들이 볼 때 좀 별스러운 취미이기 때문에” 혁신이 가능했다고 말한다. 칼슨 애널리틱스는 주로 규제문제, 인구학, 사회적 경향, 기술 문제를 연구하는 곳이다.

 

비밀 준수의 벽이 높은 것으로 악명 높고, 관련 수치를 얻기 힘든 산업에서는 대부분의 증거가 일화에서 나온다. 분명한 것은 성인산업이 우리가 알고 있는 현재 인터넷의 모양을 결정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이다. 물론 성인산업은 조금은 불쾌한 혁신에도 앞장서 온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 그 중 꼭 지저분하다고만은 할 수 없는 12가지에 대해 되짚어보자.

 

1. 긍정적인 기여 : 온라인결제시스템

다음 번에 아마존이나 다른 온라인 사이트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쇼핑을 이용해 물건을 사게 되면, 제프 베조스에게만 감사하지 말고 리차드 고든에게도 감사할 일이다. 1990년대 중반 고든은 전자카드시스템(Electronic Card Systems)을 개발해 이름을 내세울만하지 못한 여러 사이트에 카드 거래를 도입했다.

 

타임즈의 브래드 스톤은 "부자들이 90년대의 닷컴열풍에 빠져있을 때 고든은 파멜라 앤더슨과 토미 리의 섹스테이프를 만든 클럽러브(ClubLove) 같은 사이트에서 결제처리대금에 대한 수수료를 받아 돈을 벌었다"고 전했다. 고든은 변호인을 통해 포르노와 자신의 관련성을 공식 부인했지만, 스톤은 그와 다른 말을 하는 수십 명의 현직 직원과 과거 직원을 찾아냈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1999년 웹 사용자들이 온라인 포르노 사이트에서 사용한 돈은 13억 달러였고, 이는 그 해 온라인거래의 8%를 차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당시 온라인거래의 선두주자였던 서적과 항공권 예매 총 매출을 넘어서는 액수였다. 그러나 2006년이 되면 온라인 포르노 사이트는 28억 달러 밖에 벌어들이지 못했다. 이 금액은 1,500억 달러 내지 2,000억 달러에 이르는 온라인 전체 매출에서 아주 작은 비중에 불과한 것이다.

 

리처드 고든은 미국성경협회(American Bible Society)를 위해 사이트를 개발하는 웹디자인 회사도 소유하고 있다. 스톤이 미국성경협회와 연락을 취했던 지난 5월까지는 그랬다. 이 사실은 고든이 합법적인 사이트와 말하기 부끄러운 사이트 사이를 오가며 돈을 벌어왔음을 증명한다.

 

2. 부정적인 기여 : 스팸

섹스산업이 스팸을 만든 것은 아니지만, 스팸을 이용한 산업이 얼마나 이윤을 낼 수 있는 지를 증명한 것이 섹스산업이다. 1990년대 말 포르노 사이트로 사람을 꾀어들이는 엄청난 스팸이 일상적으로 사람들의 “받은메일함”에 쌓였다. 사이버 아틀라스(Cyber Atlas)는 2001년과 2002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스팸이 450% 증가했다고 언급한다. 2003년 4월 스팸메일 5개 중 1개는 성인사이트를 광고했다. 하지만 시만텍의 스팸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10월에는 2%로 추락했다. 대신 대출이나 약품 등을 선전하는 스팸이 기승을 부렸다.

 

3. 긍정적인 기여 : 스트리밍 컨텐츠

CNN닷컴(CNN.com)이나 유튜브(YouTube)가 인터넷을 스트리밍 비디오로 채우기 전에 이미 X등급의 사이트들은 포르노 스타들의 자연적인 혹은 부자연스러운 행위를 반복 또 반복하는 비디오를 뿜어내고 있었다.

 

세미소프트코어 사이트인 대니스 하드 드라이브(Danni's Hard Drive)의 창립자인 대니 애쉬는 2001년 5월 NPR과의 인터뷰에서 "성인산업은 JPEG 스트리밍을 가장 먼저 사용한 업계이다. 플러그인이 필요없었고 브라우저에서 작동될 수 있는 포맷이었다. 내 생각에는 하나의 업계로서 성인산업은 기술이 조금 더 빠르고 더 향상되도록 만드는데 기여했다고 본다. 그리고 발전이 더 빨리 이뤄지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2003년 아카시아 리서치(Acacia Research)는 수십 개의 포르노 사이트를 스트리밍 비디오 저작권을 침해한 혐의로 고소했다. 저작권 회사가 포르노업자들을 고소한 이유는 손쉬운 상대이기도 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비디오가 시장의 대부분이기 때문이기도 했다. 나중에 아카시아는 디즈니, 뉴욕타임즈 및 다른 스트리밍 비디오 이용 사이트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했다.

 

에로티카비즈의 저자 루이스 퍼듀는 "28.8Kbps에 묶여 있는 고객에게 성교하는 장면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비디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려는 개척자들이 없었다면 CNN이 그렇게 효과적으로 전지구상에 속보를 내보내는 뉴스클립을 제공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4. 부정적인 기여 : 악성코드

과거의 포르노사이트는 재미 좀 보려고 찾아온 사람들에게 악성코드를 심는 것으로 유명했다. 방문객들이 갤러리의 사진을 클릭하거나 새로운 비디오 코덱을 내려받는 순간 사실은 트로이목마를 담고 있는 악성 소프트웨어에 감염될 우려가 있었다.

 

오늘날 드라이브 감염은 온라인으로 넘어갔지만, 이제는 혐오스러운 사이트를 넘어서 합법적인 사이트에까지 손을 뻗어, 운이 나쁘면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보안 결점 때문에 합법적 사이트에서도 감염될 수 있다.

 

그 결과는 파괴적일 수 있다. 코네티컷의 임시교사인 줄리 아메로는 학생들에게 포르노를 보여주었다는 이유로 40년간 감옥에 갈 수도 있는 기소를 당했다. 다행스럽게도 컴퓨터 보안 전문가들이 판사에게 아메로가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의 희생양일 뿐임을 증언해주었다. 즉, 학교컴퓨터의 통제권을 스파이웨어가 빼앗아가 이상한 팝업 윈도우 창을 아메로의 의사와 상관없이 띄웠던 것이다.

 

5. 긍정적인 기여 : 실시간 채팅

현대적 전자기술을 이용해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채팅하면서 특이한 행동을 취하도록 요구한다거나 헤겔의 형이상학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논한다거나 기타 등등의 개인적 취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면, 사람들의 벗은 모습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포르노 산업은 화상채팅과 지루한 자매산업인 웹 기반 화상회의로 가는 길을 닦았다.

 

내년 초 데이트코스 안내 서비스를 개설할 예정인 성인 콘텐츠 업체인 MyVIProom.com의 공동설립자 마크 프리저는 "화상채팅은 인터랙션이라는 거대한 영역이다. 그리고 디지털 성인산업 시장에서 이윤을 많이 안겨주는 영역"이라며, "엄청난 수의 여성들이 엄청난 값을 부르며 일대일 채팅을 하려고 대기 중이다. 이런 종류의 비디오 기술은 성인산업이 개발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타이니 니블스(Tiny Nibbles)란 웹 사이트의 운영자이며, 작가와 성교육강사로 활동중인 바이올렛 블루(Violet Blue)는 "텔레딜도닉스(teledildonics)"를 채팅과 결합한 형태의 서비스가 원격 접속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말한다.

 

블루는 "실시간 화상채팅을 하는 아가씨들은 일대일로 직업 성행위를 하는 영역을 개척했다. 뚜쟁이들은 망하게 된 것이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기술을 개척했다. 화상채팅하는 아가씨들과 텔레딜도닉 인터랙션이 가능해졌다는 것. 즉 그녀가 성인용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면서 즐기는 것“이라며, "상업적으로는 아주 돈이 많이 되는 유용한 영역이 되었다”고 덧붙였다.

 

6. 부정적인 기여 : 팝업, 팝다운, 마우스트래핑

포르노사이트의 문턱을 넘는 순간부터 방문자는 정말이지 그곳을 떠날 수가 없다. 왜냐하면 해당 사이트의 애플릿이 작동해 방문객의 브라우저에 광고를 띄우거나 새 윈도우 창을 띄워 방문객이 닫아버린 창을 다른 포르노 사이트 창으로 대체하기 때문이다.

 

 

 

7. 긍정적인 기여 : 브로드밴드

펜트하우스닷컴(Penthouse.com) 전 부장이자 현 아메리칸 다이제스트 기고가인 제러드 반 데어 룬은 1990년대에 펜트하우스는 2,400bps 모뎀을 이용해 잡지를 올렸다고 말한다. 당시 이런 모뎀이 펜트하우스 잡지의 XXX 게시판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수단이었다. 분명히 인터넷 초창기에는 아무도 더 크고 더 빠른 네트워크를 원하지 않았다. 오직 성인산업과 그 고객들만이 그런 것을 원했을 뿐이다.

 

증거들은 모두 일화적인 것들이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고해상도의 포르노 이미지를 더  빨리 받으려는 노력이 브로드밴드 접속을 촉진시켰다“고 평가하고 있다.

 

2000년 10월 뉴욕타임즈는 AT&T 브로드밴드 고객의 20%가 성인 영화 한편을 10달러를 주고 온라인으로 본다고 보도했다. 넬슨/넷레이팅스의 2003년 보고서는 온라인 음악공유 및 포르노 공유가 유럽에서 브로드밴드가 전파된 가장 큰 요인임을 밝혀냈다.

 

물론 타임워너 로드러너(Time Warner Roadrunner)나 AT&T브로드밴드에 다니는 사람 중 누구도 "클린턴 대통령님, 우리 회사 네트워크를 이용하시면 포르노를 볼 수 있어요”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브로드밴드가 조금이라도 더 빨라지게 된데 대해 사용자들은 성인산업에 감사해야 한다.

 

8. 부정적인 기여 : 브라우저 하이재킹

초창기에는 스파이웨어와 애드웨어를 사용해 브라우저의 홈 페이지를 하이재킹하거나 사용자의 기본 검색엔진을 바꿔 운 나쁜 검색자들이 가짜 “검색엔진”에 접속하도록 꾸미는 일이 성행했다. 이런 사이트의 운영자는 성인사이트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받았기 때문에 한 달에도 수만 달러씩 벌 수 있었다.

 

9. 긍정적인 기여 : 트래픽 최적화

블로그 혹은 디그앤레딧(Digg and Reddit) 같은 사이트가 생기기 전에, 혹은 링크 익스체인지(Link Exchange )나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같은 광고 네트워킹이 생기기 전에 X등급 온라인 서비스는 링크 공유, 고객 공유, 수입 공유 등의 방식을 통해 대용량의 사이트 트래픽을 구축했다.

 

검색 마케팅 전문업체인 와이어드 리보(Wired Rhino)의 운영자 아리엘 오직은 "포르노 관계자들은 트래픽 발전과 화폐화를 이끌었다“며, "그들은 톱사이트 링크라는 개념을 만들어냈고, 수익 공유 모델을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평가했다.

 

프리저는 인터넷의 초창기부터 성인사이트는 고객을 공유해 왔다며, "90년대로 돌아가 보면, 성인 사이트에 가입한 다음 3개월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그러면 그 사이에 해당 사이트 뿐 아니라 3개의 다른 사이트에서도 접속해 같은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런 일이 빈번했다"고 설명했다.

 

이제 프리저는 이 현상이 다시 힘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그 이유 중 일부는 돈을 내고 보는 성인 사이트가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지저분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고객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10. 부정적인 기여 : 도메인네임 하이재킹

sex.com을 둘러싼 법적 분쟁을 조장하는 환경이야말로 누군가의 도메인을 쓱싹 훔치는 사례 중 가장 악명 높은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996년 스테판 M. 코헨은 섹스닷컴의 합법적 소유자인 네트워크 솔루션이 자신에게 도메인네임을 넘겼다는 위조문서를 만들어 사용했다는 의심을 받았다. 코헨은 이 사이트를 이용해 이윤을 많이 낸 포르노사이트를 운영했다. 2001년 이 도메인은 원래 소유자 게리 크레멘에게 돌아갔고, 코헨은 6,500만 달러를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코헨은 이행을 거부했고 아직도 모욕죄 명목으로 소송이 진행 중이다. 크레멘은 2006년 이 도메인을 1,400만 달러에 팔았다.

 

11. 긍정적인 기여 : 3G 모바일 서비스

포켓 포르노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성인 컨텐츠가 케이블망과 DSL 접속망 확산을 도왔던 것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포르노는 초고속 3G 데이터 서비스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다.

 

지난 6월 아이로보틱넷이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3G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1,000개가 넘는 성인 엔터테인먼트 클립 중 한 달에 10달러라는 소정의 요금으로 골라서 볼 수 있도록 했다. 성인산업거래그룹 AVN미디어네트워크(AVN Media Network) 부사장 팔리 코헨은 이미 아이팟에는 “수백”의 포르노 사이트가 성업 중이라고 전했다. 주니퍼 리서치는 전세계 모바일 포르노 시장이 17억 달러에서 2012년 46억 달러로 솟구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05년 포르노 스타 제나 제임슨과 관련해 상대적으로 수위가 낮은 모바일 서비스 개설을 도왔던 프리저는,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무선 서비스로 제공되는 포르노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프리저는 "우리가 인터랙티브 서비스에서 큰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보인다“며, "일대일 화상 채팅을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유럽시장을 보면, 미국 시장에 앞으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12. 부정적인 기여 : 패리스 힐튼

솔직해지자. “패리스와 하룻밤(1 Night in Paris)”을 빼고 힐튼을 말할 수는 없다. 영화 전문가들은 2004년 찍은 이 선정적인 섹스 비디오는 힐튼이 찍은 작품 중 가장 좋은 작품에 속한다고 평가한다. 그리고 TV에서 “심플라이프(The Simple Life)”를 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해봤던 사람은 비디오를 하나하나 뜯어서 비교해보지 않는다 해도 그 사실을 인정할 것이다.

 

*Dan Tynan은 Culture Crash와 Tynan on Tech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포르노를 연구하는 사람은 아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