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IT 선물 열전 ①] 플립 미노HD

편집부 | PCWorld 2008.12.05
AP3B4B.JPG이번 크리스마스는 선물에 신경 쓰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나 좋게 보자. 엉덩이를 들썩이게 하는 연말세일이 넘쳐 나기 때문이다. 지난 주 블랙 프라이데이 그리고 이번 주 월요일 사이버 먼데이까지 지나간 세일기간도 있지만, 앞으로 IT 기기를 반 정도 되는 가격에 살 기회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3주에 걸쳐, 300달러 이하로 선물하기 좋은 모바일 제품을 추천할 예정이다. 이번 주는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휴대용 캠코더 퓨어디지털(Pure Digital)의 플립 미노HD(Flip MinoHD)를 소개하고자 한다.

 

 선정 배경

원하는 순간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휴대폰은 많다. 또 대부분의 전자동 디지털 카메라는 뛰어난 동영상 녹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최고 판매를 기록한 플립 포켓 캠코터 제조사인 퓨어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대부분의 휴대전화 및 전자동 카메라가 하지 못하는 것, 즉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새로운 캠코더를 내놓았다.

초기의 플립 미노처럼 퓨어 디지털의 새로운 플립 미노HD는 영아라도 조작할 수 있는 초소형급 비디오 카메라다. 하지만 플립은 퓨어 디지털 플립 미노의 표준 포맷과640 x 480해상도뿐만 아니라, 1280 x 720 해상도에서 고화질 와이드스크린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다.

어떤 스타일에도 어울리는 캠코더

플립 미노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플립 미노HD의 모양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원래 나와있는 모양을 사용할 수도 있고 ,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거나 캠코더위에 자신의 사진을 넣는 등, 독특한 모양을 만들 수도 있다. 이 기능만으로도 플립 미노HD는 즐거운 선물이 될 것이다.

그러나 미노HD의 사용자 설정은 정가(230달러)를 다 받고 판매하는 플립 웹사이트에서만 가능하다. 아마존닷컴에서는 207달러에 구입할 수 있으나 이런 사용자 설정 기능은 기대할 수 없다.

좋은 영상, 좋은 음향

개인적으로 시험해보니, 플립 미노HD 비디오는 야외 촬영 시 디테일과 컬러가 좋고 실내 장면에서는 선명도도 적당했다. 저조도 촬영은 디테일이 많았지만, 색조가 황색이었다. 이 캠코더를2배 디지털 줌을 하면 다소 흐릿하고 흔들린다(삼각대를 사용하지 않는 한). 오디오 품질은 전체적으로 양호했다.

플립 미노HD에는 플립쉐어라는 개정판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는데, 캠코더에 저장되어 윈도우나 맥 컴퓨터 상에 자동으로 설치된다. 플립쉐어는 초기의 플립 캠코더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기초적이지만 동영상 편집이나 유튜브에 업로드를 쉽게 해주는 툴이다.

다음은 필자가 플립 미노HD로 북부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찍은 샘플 동영상이다. 일년 전에 같은 해안에서 초기의 플립 비디오 울트라 캠코더로 찍은 동영상과 이 동영상을 한 번 비교해보시길. 유튜브에 올리면 TV 상의 동영상과 비교할 때 품질의 차이가 많이 지워진다는 것을 아마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두 동영상 간의 눈에 띄는 차이 한 가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힌트:이것은 우리 주위에서 궤도를 도는 그 거대한 불덩이와 관계가 있다)


플립 미노HD 촬영

 


플립 비디오 울트라 캠코더 촬영


플립 미노HD의 내장 메모리는 4GB로 약 60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 메모리가 꽉 차면, USB 플러그를 통해 컴퓨터에 캠코더를 연결하여 동영상을 전송하고 캠코더에서 이것을 삭제한다. 플립 미노HD 배터리는 USB 연결을 통해 컴퓨터 또는 USB AC 어댑터에 재충전된다. 플립 미노HD에 코닥의 Zi6(온라인에서 170달러 이상) 고화질 포켓 캠코더처럼 메모리 카드 슬롯과 뺄 수 있는 배터리가 있으면 이상적이겠지만, 플립 미노HD가 노리는 대부분의 사용자(일반 동영상 촬영자 및 유튜브 사용자)에게 이런 것들은 큰 문제가 아닐 것이다.

AP6650.JPG
코닥 Zi6과 플립 미노HD 간의 큰 차이가 하나 있다. 플립 캠코더의 작은 LCD에 나타나는 영상은 밝은 햇빛에서 도 잘 보이지만, 코닥 제품에서는 물에 씻겨 나간 듯 잘 보이지 않는다. 실제로 햇빛 나는 오후에 촬영할 때 코닥 제품을 이용해서 스크린으로 구도를 잡기가 어려웠다. 또한 플립 미노HD는 코닥 Zi6보다 눈에 띄게 작고 밝다. (이 글을 쓰는 지금 크리에이티브 랩스 바도 포켓 캠코더의 고화질 버전 또한 이런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들었다)

단점: TV
에선 고화질 재생 불가능

플립 미노HD에서 걸리는 것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구입의 발목을 잡을지도 모르겠다. 큰 화면에서 고화질로 동영상을 보려고 한다면 HDTV에 플립 미노HD를 연결할 수 없다는 사실.

TV
에 플립 미노HD를 연결하려면 이 캠코더와 함께 포함된 퓨어 디지털 전용 복합 AV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퓨어 디지털 사에 따르면 복합 AV 케이블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것이 표준 품질의 동영상 이미지를 구현함으로써TV와의 호환성을 가장 폭 넓게 보장해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왜 전용 케이블인가? 공간확보를 위해 플립 미노HD는 그 측면에 일반TV보다 더 작은 출력 잭을 배치하고 따라서 그 작은 잭에 플러그 연결하려면 전용 케이블이 필요한 것이다.

퓨어 디지털 테크놀러지 대변인은 블루레이 디스크에 자신이 찍은 미노HD를 전송할 수 있고 이 때 예비수단으로 당신의 HDTV에 연결된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통해 고화질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미노 HD와는 달리 케이블이 있어 코닥 Zi6은 코닥 캠코더에서 포착된 동영상을 고화질로 TV에서 재생할 수 있다. 그래서 그 점이 중요하다면, 코닥의 Zi6 구입을 고려해보자.

그럼에도 미노HD에 녹화한 동영상들은 초기의 플립 미노에 담긴 것들보다 더 선명해 보였다. 또한 자신이 플립 미노HD로 찍은 동영상을 자신의 컴퓨터에서 고화질로 볼 수 있다.

결정타: 플립 미노HD는 크고 무거운 코닥의 Zi6보다 더 날렵하고 재미도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캠코더 중 가장 멋지다. 또한 사진이나 예술 작품을 사용자 구미에 맞게 바꿀 수 있는 기능 때문에 플립 미노HD는 최고의 선물이 될 듯싶다. James_Martin@pcworld.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