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속도·내구성 높이는 SSD 신기술 발표

Eric Lai | Computerworld 2008.11.10

샌디스크가 종전 SSD의 단점 2가지를 극적으로 개선시킨 '익스트림 FSS' 기술을 지난 5일 발표했다.

SSD의 사업부인 캘리포니아 주의 밀피타스 선임마케팅이사인 돈 바네슨에 따르면, 이번 익스트림 FSS 기술은 SSD에 일반 데이터를 쓰는 속도를 무려 100배나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

또한 저장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쓰는 일 없이 데이터를 디스크에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바네슨은 강조했다.

아울러 수명이 한정적인 물리적 메모리 블록의 마모도를 보다 균일하게 일치시미으로써, 수명도 연장된다고 그는 설명했다.

 

제1세대 SSD는 상대적으로 적은 전력 소모와 빠른 속도를 내세우며 주목 받았다. 그러나 업계의 주장과 달리 SSD에 데이터를 쓸 때 특히 종래의 디스크보다 더 느리게 움직인다는 평가도 나타났던 것이 사실이다.

 

바네슨은 SSD가 대량파일을 쓰고 대량 또는 소량 파일을 읽을 때 빠르지만, 작은 데이터 슬라이스를 저장할 때 기계적 하드 드라이브보다 훨씬 더 느린 경향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초기 SSD는 분당 1,000번의 회전속도로 돌아가는 하드디스크급 속도에 해당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참고로 최근 노트북에 사용되는 하드디스크는 대개 5,400~7,200rpm으로 회전한다.

 

새로운 표준도 제안

샌디스크측은 한편 SSD 실행 및 내구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키기 위해 2개의 이해하기 쉬운 메트릭스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장기간 데이터 내구성이라는 뜻의 LDE는 실패하기 전 SSD에 쓸 수 있는 데이터의 총 양을 측정할 것이다.

 

예를 들어 40TBW(테라바이트로 쓰여진)의 LDE인 드라이브는 사용자가 매일 평균 10GB를 쓴다면 거의 11년 지속될 수 있다.

 

LDE는 자동차의 갤런당 주행거리 또는 한 벌의 타이어가 지속되리라 예상되는 마일의 수에 유사한 평균 수치일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바네슨은 판매상은 품질보증을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범위의 LDE를 자유롭게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샌디스크는 SSD산업표준을 개발하는 JEDEC에 이미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다.

 

두 번째 메트릭은 가상 RPM으로 불리는 것으로, 느려지는 쓰기 시간과 빨라지는 읽기 시간을 평균 냄으로써 SSD의 속도를 기존의 하드 드라이브와 비교한 것이다.

 

바네슨은 이와 관련, 윈도우 같은 대부분의 PC 운영체제와 연동하는 SSD가 50대 50의 비율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샌디스크 측은 SSD 제조사가 사용자에게 실시간 웨어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LDE를 강화할 수 있는 제3의 업계 메트릭 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LDE는 타이어로 정해진 마일의 숫자와 같은 것인 반면, 이것은 “타이어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접지면이 남아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동전을 던지는 것과 같다”고 바네슨은 설명했다.

 

이는 기존의 하드드라이브가 동작 상태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SMART 스펙과 유사하다.

 

SMART는 신뢰성이 없는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는데, 왜냐하면 기계적 문제나 충격으로 인해 드라이브가 갑작스럽게 고장 날 수 있을 때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SSD가 그러한 고장에 덜 취약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스펙은 정확성이 훨씬 개선될 것이라고 바네슨은 전망했다. 또 지금까지 고장의 두려움 때문에 회전형 드라이브를 SSD로 교체하지 못했던 IT 관리자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했다.

 

샌디스크는 T13 기술표준 위원회에 이 스펙을 제안할 계획이다.

 

한편 경쟁업체 삼성전자의 NAND 플래시 제품 마케팅 관리자 스테판 베인거는 샌디스크의 제안서에 관한 답변해오지 않았다.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