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레지스트리 정리 방법과 추천 툴

Lincoln Spector | PCWorld 2008.11.05
외과의사는 전문가고 , 언제나 최선을 다해 수술을 하지만 그래도 수술이라는 것은 항상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 외과의사를 저렴하거나 무료인 소프트웨어로 바꿔 생각해보자.

레지스트리를 완벽하게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은 없다. 단지 보다 안전한 방법이 있을 뿐이다. 레지스트리 정리는 위험이 내재된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방법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다. 전문가들 중에 컴퓨터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정기적으로 지워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윈도우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서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때에만 레지스트리를 지워야 한다.

레지스트리를 꼭 지워야 한다면 먼저 백업 작업을 하라. 대부분의 레지스트리 클리너들은 알아서 이런 작업을 하지만 신중을 기하기 위해 직접 백업하는 것이 좋다. 백업하는 방법 중 하나는 복구 지점(Restore Point)을 만드는 것이다. XP에서라면 시작을 선택한 후 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시스템 복원을 선택한다. 복원 지점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 후 마법사 지시에 따른다. 비스타에서는 시작을 클릭한 후sysdm.cpl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친다. 시스템 보호(System Protection) 탭을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시스템의 복구 툴을 신뢰하지 않는다면(왜 신뢰하지 않는지 충분히 이해한다) 무료로 배급되는 Emergency Recovery Utility NT(ERUNT)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비스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ERUNT 홈페이지에서는 이 유틸리티를 “윈도우NT/2000/2003/XP/비스타”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해놨지만, 이미 사용해본 사람들에 의하면 비스타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레지스트리 클리너의 백업 기능도 같이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후에는 클리너를 열고 다른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후 작업을 시작한다. 레지스트리를 스캔한 후 클리너는 삭제해야 하고 또, 삭제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항목을 표시한다.

여러분에게 이 리스트를 어떻게 판단할 지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도움말을 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필자도 절대로 알 수 없을 것이다. 할 수 있는 것은 숨을 깊게 들이 마시고 행운을 빌면서 클리너가 발견한 모든 문제점을 “고치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더 나빠진 것은 없다. 만일 나빠졌다고 하더라도 백업을 해 놓은 것이 있으니까 괜찮을 것이다.

다음은 필자가 추천하는 세 가지 레지스트리 클리너이다.

이지클리너(EasyCleaner)

AP703C.JPG

 

토니아트(ToniArts)의 설치 가능한 포터블 버전 무료 클리너를 다운로드한다. 이 툴의 일부 기능인 레지스트리 클리너에는 진정한 백업기능이 없지만 변경사항을 취소하는 기능과 더불어 앞으로 지우고자 하는 레지스트리 목록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지우면 위험할 수 있는 항목을 발견했을 경우 노란색 또는 빨간 색 아이콘으로 나타내어 경고해 준다(초록색은 당연히 안전함을 의미한다).

CC
클리너(CCCleaner)

AP44E2.JPG

 

또 하나의 무료 유틸리티로 단순히 레지스트리를 지우는 것 이상의 일을 한다. CC는 이지클리너보다 더 보수적인 전략을 취하여 지워야 할 레지스트리 개수를 적게 검색해 내고 위험도 낮췄다. 또한 수정사항을 쉽게 복구할 수 있도록.reg 파일에 저장한다.

레그 오가나이저(Reg Organizer)

AP42CA.JPG

 

켐테이블(chemTable)의 강력한 레지스트리 툴로 40달러이지만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자동화 클리너와 수동 클리너, 자동 백업, 윈도우의 Regedit가 울고 갈 레지스트리 편집기, 그리고 특정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항목(또는 항목 선택)을 지우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지스트리 검색 툴까지 갖추고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