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 IT 전문가용 기능 베스트 10

Jonathan Hassell | Computerworld 2008.10.30

이번 PDC(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를 목 놓아 기다리던 사람들에게 비스타의 후속제품인 윈도우 7의 기능을 선보였다. 수많은 사이트에서 전문가들에게 친숙한 기능을 소개하겠지만, IT 전문가로서 윈도우 7이 제공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당장 궁금할 것이다.

 

여기서는 윈도우 7에서 가장 인기를 끌 것으로 판단되는 10가지 전문가용 기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로 여기서 이야기하는 기능 중 일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PDC 참가자에게 배포한 M3 기반의 릴리스 이후의 빌드에서 구현되어 있으므로, 당장 확인할 수 없는 기능도 있다.

 

Federated search

기업 사용자를 위한 윈도우 7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정보의 위치에 상관없이 정보에 접근하기 쉽게 만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검색에서 통일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다양한 위치에서 찾아낸 결과를 하나의 윈도우에 표시하는 것이다. 특히 윈도우 7은 자신의 컴퓨터 외에서도 검색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또 다른 매력적인 기능으로 원 클릭 자동 미리보기(one-click auto preview), 특정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란 검색 범위를 좁히기 위해 검색 위치나 리소스 범위를 지정한 것) 내에서의 검색 기능, 그리고 쉐어포인트 사이트와 그 외의 범위에서의 통합된 결과 보여주기 기능 등이 있다.

 

DirectAccess

윈도우 서버 2008 R2(윈도우 7 서버로도 알려짐)와 윈도우 7의 가장 멋진 기능인 것 같다. VPN에 연결될 경우의 장점을 생각해 보자. 회사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 파일 공유, 인트라넷, 회사 자원에 대한 빈틈없는 인증기능 등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고비용의 거대한 터널을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보라. 이것이 DirectAccess의 기능이다.

 

이 기능은 IPv6와 IPsec를 기반으로 하는데,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 사소한 작업이라도 관리자의 레이더에 감지되도록 한다. 그렇다면 DirectAccess의 이점은? DirectAccess를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항상 관리된”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자로서 확실하게 업데이트가 배포되었고 그룹 정책이 적용되었으며, 알고 있는 컴퓨터는 언제 어디서든지 신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증할 수 있다. 이것은 정말로 강력한 기능이다.

 

BranchCache

BranchCache는 윈도우 서버 2003 R2와 윈도우 서버 2008에서 개선된 기능을 연장한 것으로, 지점 내 웹과 인트라넷 사이트에서 데이터가 처음 요청되었을 때 다운로드한 정보를 캐시에 저장하는 것이다. 지점에서는 종종 인터넷 연결이 느리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 더 많은 파일이 캐시에 저장되면 사용자의 생산성이 개선된다. 데모에서는 512Kbps 속도에서 문서 하나를 다운로드하는 데 30초에서 45초가 소요되었다. 캐시된 후에 같은 사이트의 다른 사용자가 해당 정보를 요청했을 경우 정보는 거의 순식간에 전송되었다. BranchCache는 지점의 서버에서만이 아닌 동일 장소의 윈도우 7 클라이언트 사이에도 피어 투 피어(peer-to-peer) 기반으로도 동작한다.

 

BitLocker

간단한 설문조사를 해보자. 일반적인 기업의 사무실 하나에 얼마나 많은 USB 드라이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조그만 회사라 해도 그 숫자가 100개 이상이라고 확신한다. 솔직히 말하자면 각각의 USB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기억조차 못하거나 어떤 USB를 잊어버렸는지 알 지 못할 때조차 있다. 이 조그만 기기가 갖는 보안 위험에 대해 고려해 보기 바란다. BitLocker 기능이 있다면 관리자로서 제거 가능한 드라이브에 쓰기 작업을 하도록 허가하기 전에 암호화하도록 하는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처음부터 기기를 보호함으로써 데이터가 분실되거나 도난 당할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암호화 과정은 대부분의 경우에 1분이 걸리지 않으며, 사용자가 암호화되지 않은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AppLocker

윈도우 XP의 소프트웨어 제한 방침은 관리자가 일정 코드가 네트워크를 돌아다니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좋은 의도지만, 애매한 방법이었다. AppLocker는 인프라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허가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하는 그룹 정책 기반의 방법이다. 프로그램의 디지털 서명을 확인해 제작자 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는 체크섬(checksum)이나 바이너리 파일 이름과 같은 방법보다는 더 신뢰할 수 있고 훨씬 더 쉬운 방법이다. 또한 규칙 강도를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어떤 버전이나 버전 그룹(예: 버전 9 이상)을 실행할 수 있도록 허가할 수 있어서 규칙을 계속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것보다 훨씬 용이하다.

 

DNSSEC 지원

수많은 보안 전문가들은 인터넷에 다음으로 닥칠 큰 문제가 도메인 이름 시스템(Domain Name System:DNS)에 내재된 불안정함에 기인한다고 지적해왔다. 이제 어드레스 정보 속이기를 방지하는 DNS의 연장선으로서 DNSSEC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윈도우 7은 DNSSEC를 지원한다.

 

VHD Boot

VHD Boot는 클라이언트 컴퓨터 간의 이미지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가상화된 데스크톱 인프라에서 작동한다. 강력한 그룹 정책 사양, 폴더 리다이렉션(folder redirection), 로밍 프로파일(roaming profile) 등을 채택한 환경에서는 가상 이미지로부터 쉽게 부팅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텔레세일즈(telesales)나 원격에서 일하는 고객 지원팀에서 분리된 하드웨어에 액세스해야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각각의 PC들에서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Windows Troubleshooting Platform

윈도우 트러블슈팅 플랫폼(Windows Troubleshooting Platform)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정하는 환경을 통해 PC에 적용되는 트러블슈팅 팩(troubleshooting pack)과 관리자로서 자체 인프라 내의 특정한 문제를 확인했을 때 자신만의 트러블슈팅 팩을 만들 수 있는 트러블슈팅 툴킷(Troubleshooting Toolkit)을 통해 일반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새롭고 포괄적인 접근방법이다. 또한 별도로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인 문제 과정 레코더(Problem Steps Recorder)는 일반 사용자가 문제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하고, 이러한 과정을 자동적으로 만들어진 화면으로 캡처해 이를 관리자나 헬프데스크에게 이메일로 보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Windows PowerShell Integrated Scripting Environment

PowerShell의 인기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7에 스크립트 언어를 배우기 쉽고 이를 컬러 코드의 이해하기 쉬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PowerShell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디버깅하고 실행하는 것은 이전의 단일 명령어 프롬프트 방식보다 훨씬 사용하기 쉽다.

 

PowerShell Remoting

PowerShell에서 새로운 기능은 클라이언트 PC에서 원격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WS 관리(WS-Management)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이다. 이 기능은 헬프데스크 콜에 응답하여 특정한 요청을 하는 것처럼 일대일 기반으로 사용하거나 하나에서 여러 원격 사이트로 확산시켜 Windows PowerShell Integrated Scripting Environment을 갖는 여러 PC에서 cmdlets를 실행할 수 있다.

 

*Jonathan Hassell은 다양한 IT 주제에 관한 저자이자 컨설턴트이며 연설자이다. 주요 저서로는 RADIUS, Hardening Windows, Using Microsoft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03 등이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