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TV의 거짓과 진실

Russell kay | Computerworld 2008.10.22

텔레비전을 광고하는 모든 광고에는 "HD(high-definition)"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다. 이 단어는 “이 제품이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HD에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제 HD라는 마케팅 용어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SD 대 HD

HD의 화질은 분명히 뛰어나지만 ,몇몇 HDTV는 다른 HDTV보다 더 뛰어나다. SD(Standard definition)이라는 단어는 이제 거의 쓰이지 않는다. HD라고 표시되지 않았다면, SD이다.

 

아날로그 대 디지털

텔레비전 광고는 주파수 변동이 완만한 아날로그 시그널을 사용한다. 아날로그는 2009년 2월에 사라지면서 더 효율적인 디지털 텔레비전(DTV)로 대체될 것이다. 디지털 텔레비전은 더 작은 방송 스펙트럼 세그먼트 안에 더 많은 채널과 신호를 넣을 수 있다. DTV 방송을 기존의 텔레비전으로 보려면 디지털 방송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꾸는 특수 장치나 케이블이나 위성과 같은 논브로드캐스트 서비스(nonbroadcast service)가 필요하다. 디지털은 아날로그보다 좋은 화질을 제공하지만, 꼭 HD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HD는 항상 디지털이다.

 

HD(high-definition) : HDTV는 표준보다 뛰어난 품질의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얼마나 뛰어난지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전문용어를 풀어야 한다.

 

와이드스크린 대 표준

예전 TV는 당시의 영화 화면과 비슷하게 영상의 높이 대 폭의 비율이 1.33배였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영화는 더 넓은 포맷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높이 대 폭의 비율이 2.35배이다. 이런 영화를 TV에서 방송하려면 크로핑(cropping)을 하거나 영상을 편집하거나 영상 위아래로 검은 띠를 보여주어야 했다. 이 “우편함 크기로 만들기(letterboxing)”는 원래 영화의 포맷을 그대로 보여주었지만, 영화관보다는 작은 TV에서는 영상이 조그맣게 보이게 되었다. 방송업계는 HD와 DTV의 표준 화면을 새롭게 만들었는데, 이는 폭이 높이의 거의 2배에 달하는 것이다(실제 비율은 16:9이다). 새로운 포맷으로 인해 영화의 영상의 훼손이 줄어들었으며 편집작업이나 우편함 크기로 만든 영상이 조금 더 보기 좋아졌다. 대부분 이 포맷에서는 이미지가 더 많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TV로 방영되는 스포츠 중계에서 두드러진다.

 

플라즈마 대 LCD 대 프로젝션 대 DLP 대 CRT

이 용어들은 TV가 화면에 나오는 이미지를 물리적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이 기술은 모두 HD이겠지만, 보다 자세한 정보없이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방송 대 DVD

DVD는 표준 화질의 영상을 보여주지만 일반적으로 SD 방송 영상보다 화질이 더 뛰어나다. 최신 DVD 플레이어는 SD 영상을 HD 영상만큼 뛰어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영상 변환 과정을 거친다. 2008년 초기에 이르기까지 DVD 상에서 진정한 HD 영상을 내보내기 위해 호환성이 없는 두 포맷이 경쟁한 결과 소니의 블루레이(Blu-ray)가 도시바의 HD DVD를 제치고 승리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일반 DVD 플레이어보다 더 비싸며, 일반 DVD 플레이어에서는 블루레이 디스크의 영상을 볼 수 없다.

 

720i? 1080p?

HDTV 규격서에는 720i이나 1,080p라고 광고하고 있는데, 이 숫자나 글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720 대 1080

이 숫자들은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영상 화질을 일컫는 것으로, TV에서 보여줄 수 있는 영상 아래에서 위까지의 총 픽셀 라인 수이다.

사람들이 HD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HD 기술은 720라인을 구현했다(그래서 720i나 720p가 됨). HD는 SD보다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었으며, 마케팅 직원은 신속하게 그들의 제품을 HD라고 표시했다. 그렇지만 진정한 HD는 사실 1080라인에서 시작한다(1080i, 또는 1080p). 720은 엄밀히 말하자면 “HD 라이트”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i와 p의 의미

i는 1/60초마다 각 비디오 프레임의 절반만이 화면에 표시되는 “비월주사(interlaced scanning)”를 가리킨다. TV는 위에서 아래로 한 라인씩 건너 뛰면서 픽셀들을 내보낸 후 다음 1/60초 동안 다시 원위치에서 시작하여 비어있던 라인을 채운다. 이와 같은 인터레이싱(interlacing) 기법은 사람의 시각 시스템이 예전에 있던 잔상을 기억하는 것을 이용하여 완전한 영상이 보이는 것처럼 속이는 것이다. 이와 동일한 시각의 잔상(persistence-of-vision) 현상으로 동영상이 만들어지며, 이는 초당 24개 프레임을 찍어서 연결된 것처럼 보이게 한다.

 

HD 라디오 : HD의 의미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 중의 하나다. 방송국에서 디지털 오디오 시그널을 방송하면, 특수 수신기에서만 이를 디코딩할 수 있는 것이 HD 라디오이다. HD 라디오는 AM이나 FM보다 음질이 좋으며 심지어는 일반 CD보다 음질이 뛰어난 경우도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HD 방송국에서 일반적인 아날로그 모드로도 방송을 하고 있으며, HD로 AM이나 FM을 대체할 계획은 없다. 아직은 때가 아닌 것이다.

 

P는 순차주사(progressive scanning)를 나타내며 TV가 전체 영상을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빠뜨리지 않고 그리는 방식이다. 최신 기기에서는 이 작업이 2배나 빠른 1/120초에 이루어진다. 영상은 더 부드럽게 보이며 액션 장면은 비월주사 기법보다 화질이 더 좋다.

 

TV 화면의 영상 화질을 컴퓨터 모니터와 비교하면, 720p는 컴퓨터 디스플레이에서 1280x720 픽셀과 동일하며 1080p는 1920x1080과 동일하다. 같은 수치를 갖는다면 p가 일반적으로 i보다 화질이 좋지만, 기타 영상 조건이 모두 최적화되지 않는 한 그 차이를 알아보기는 쉽지 않다.

 

예를 들어 기기에 따라 1080p 기기라도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 HDMI)라 불리는 특별하고 가격이 비싼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1080p 기기도 1080i로 밖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현재 가장 화질이 높은 영상은 1080p이다. 물론 앞으로 더 높은 표준이 이를 대체하겠지만, 몇 년 안에는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1080i와 1080p의 차이점을 알아차릴 수 없겠지만, TV를 새로 산다면 p를 선택하라. 1080은 언제나 720보다 화질이 뛰어나며, 둘 모두 SD의 화질과 비교해 월등하다. 그렇지만 기존의 VHS 비디오 테이프를 본다면, HDTV도 아무 소용없다는 것, 그리고 15인치나 그 이하의 조그만 TV에서는 720과 1080의 차이를 알 수 없다는 것도 있지 말기 바란다.

 

*Russell kay는 컴퓨터월드의 프리랜서 기고가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