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구글 안드로이드 G1 투어 가이드

Tom Yager | InfoWorld 2008.10.21

구글과 T모바일, HTC가 합작한 첫번째 모바일 디바이스는 휴대폰과 와이파이, 터치스크린, QWERTY 키보드를 조합해 냈다. 하지만 가장 핵심은 역시 구글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 이제 안드로이드의 구석구석을 살펴보자.

 

홈 스크린

 

트레이에서 끄집어 내는 방식의 홈스크린은 빌트인 애플리케이션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한 소프트웨어를 보여준다. 여기에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특정 웹 페이지나 연락처 등의 객체를 아이콘으로 추가할 수 있다.

 

HTML 이메일

 

HTML 이메일은 표준형으로, 선택 가능한 링크와 콘트롤 간의 트랙볼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블랙베리나 아이폰과는 달리, G1은 익스체인지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구글 지메일이나 일정표, 연락처 등과 동기화할 수 있다.

 

이미지 표시 막기

 

메뉴 옵션에서 이미지 감추기를 기본값으로 제한해 접속 환경이 나쁜 곳에서의 속도 저하나 웹 버그를 피할 수 있다. 지메일 클라이언트의 팝업 설정 메뉴도 보여준다.

 

메일 가로 보기

 

HTML 이메일 리더의 가로보기 화면이다. 모든 구글 애플리케이션은 T모바일 G1의 키보드를 빼내면 가로보기 모드로 바뀐다.

 

메일 세로보기 모드

 

메일 세로보기 화면. 화면 상태에 맞춰 텍스트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며, 메시지와 첨부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구글 맵스

 

당연한 일이지만, 구글 맵스는 기본 안드로이드 기능이다. 나침반은 GPS보다는 자기장 센서를 이용한다.

 

현재 위치 보기

 

구글 맵스는 GPS 연결이 끊어질 때가 많아 내비게이션을 어렵게 한다. 와이파이를 통한위치 확인도 실리콘밸리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작동하지 않는다. 새로 추가된 거리 모습 보기가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순하고 효과적인 보안

 

T모바일 G1은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잠겨서 의도치않은 오동작을 방지한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잠금 상태는 해제된다. 또한 사용자가 터치스크린 제스처를 정의해 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전설적인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 옵션의 첫 번째 화면이다. 웹킷 기반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다. 제대로 된 데스크톱급 브라우저로 글자 크기 조정과 싱글 컬럼 뷰를 지원한다.

 

터치스크린 다이얼링

 

전화 통화를 하려고 키보드를 빼낼 필요는 없다. 온스크린 다이얼러도 큼직한 버튼으로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음성 다이얼링

 

실제로 전화를 걸기 위해 키패드를 누를 필요는 없다. G1의 음성 다이얼링 기능은 아이폰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능 중 하나이다.

 

음악 재생기

 

안드로이드의 음악 재생기는 그냥 적당하다. 재생도 시스템이 네트워크 신호를 잡느라 바쁠 때는 다소 불안정하다. 안드로이드에는 현재 표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없는데, 대신 고화질 유튜브 클라이언트가 내장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입한 팩맨

 

안드로이드 마켓은 이제 막 문을 연 상태이지만, 벌써부터 제법 흥미로운 것들이 등록되어 있다. 원본 남코 팩맨도 그 중 하나이다.

 

본사이 블래스트

 

G1의 크고 밝은 디스플레이와 빠른 리눅스 커널은 본사이 블래스트 같은 그래픽이 풍부한 게임과 잘 맞아 떨어진다. 안드로이드의 무료 SDK과 적극적인 개발자 커뮤니티 덕분에 익스체인지 동기화, VPN, 문서 뷰어 등 애플리케이션에서의 격차도 금방 메워질 것으로 보인다.

 

리눅스 명령어 인터페이스

 

POSIX 커맨드 쉘이 탑재된 휴대폰이라면 좀 생소하다. 하지만 맞다. 이제 굳이 펌웨어를 크랙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