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벤처의 위기 알려주는 5대 위험 신호

Melissa Chang | Industry Standard 2008.09.26

<IDG KOREA> 전혀 예상치 못할 때 벤처 창업의 붕괴는 가장 크게 들린다. 그러나 투자자와 고객이 이를 감지할 수 있는 몇 가지 경계신호가 있다.

 

1. 핵심 인사들이 떠나기 시작한다.

어떤 업계든 직원이 들어왔다가 빠져나가는 일이 있기 마련이며, 인사관리지가 늘 입에 달고 사는 “당신 말고도 일할 사람 많다”는 말을 안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러나 경영을 담당하는 창립 멤버나 회사 초기에 고용된 사람들이 이렇다 할 이유 없이 떠나기 시작한다면 분명 문제가 있다.

 

2008년 1월 뉴스 추천 사이트 업계에서 디그에 대항하는 벤처였던 Thoof는 경매 딱지가 붙여지는가 싶더니 결국 문을 닫고 말았다. 조기 경보가 있었느냐고? 공동 설립자이자 COO, CTO였던 알란 렌이 회사를 떠났다.

 

2. 회사가 집중력을 잃는다.

수익원을 다각화하는 것은 벤처에게 좋은 일이다. 회사가 유연적이고 민첩하면 그 또한 좋다. 그러나 회사가 돈을 쉽게 벌려고 중심을 잃게 되면, 그건 회사에 문제가 있다는 징조다.

 

아킴보는 하드웨어 기반의 VOD 전문업체로 2002년 설립됐다. 2005년 이 회사는 하드웨어 솔루션에서 손을 떼더니, 2008년 2월 다시 한 번 그 모습을 바꿔 화이트라벨 비디오 서비스 공급업체로 전향했다. 이 마지막 변신은 이 회사 원래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 회사는 그 후 결국 대략 3개월 만에 수면 아래로 사라졌다.

 

3. 기술은 좋다. 그러나 누구도 사용하지 않는다.

벤처기업의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써 주는 사람이 없으면 그 기술은 있으나마나이다. 회사 성공의 열쇠는 고객이고, 충분한 고객이 없으면 회사는 성공하지 못한다.

 

모바일 서비스 제공업체 힐리오는 하이엔드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고급 하드웨어와 기능으로 유명했다. 그럼에도 가입자는 17만 명에 불과했고, 더딘 서비스 가입률로 결국 사망선고를 받아 2008년 초 버진 모바일에 인수되었다.

 

4. 설립자와 벤처캐피탈 간에 공공연한 불협화음이 존재한다.

일부 사안에 대한 설립자와 VC 간의 불일치는 꽤 흔하다. 왜냐하면 설립자는 좀처럼 지배권을 포기하려 들지 않고, VC는 자본 제공에 대한 대가로 지배권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둘 간의 불협화음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어느 한 쪽이 불만을 공개적으로 터트려버리면, 이는 종종 회사의 종말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가 아스디지타이다. 이 회사는 1990년대 후반 소프트웨어 컨설팅의 후발주자로써 필립 그린스펀이 VC와 공개적인 불협화음을 벌인 이후 종말을 맞았다.

 

5. 경쟁상대가 있으면 잡음은 심해진다.

경쟁이 존재하는 시장에 뛰어드는 것도 나쁘진 않다. 경쟁상대가 있으면 벤처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당화하고 혁신을 주도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때로 동시에 여러 벤처기업이 같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있고, 새로운 신종 서비스가 동시에 개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시장이 혼잡하고 기존의 벤처기업이 손님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다른 서비스가 손님을 끌고 있다는 것은 위험 신호이다.

 

판도라, 아이라이크와 경쟁을 벌였던 소셜 뮤직 서비스 소셜닷에프엠이 그랬다. 유사한 서비스를 내건 이 회사는 결국 큰 손님을 끌지 못했고, 이런 문제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다.

 

다양한 벤처기업을 모두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이상의 5가지 경우는 곤란에 처한 벤처기업 대부분에게 경고 신호가 될 것이다.

 

*Melissa Chang은 인터넷 인큐베이터 전문업체인 퓨어 인큐베이션의 창립자다.

 Tags 벤처 창업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