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블로깅과 소셜 네트워킹' 구분 모호해져

Mary A.C. Fallon | CIO 2008.08.20

블로깅이 점차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소셜 네트워킹도 세분화되어가면서 온라인이 매력적인 광고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정 콘텐츠로 유도에 용이하다는 점으로 인해 타깃 고객층에 보다 가까워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블로그 개발 전문업체인 식스 어파트의 크리스 알덴 CEO겸 회장은 “블로깅이 하나의 행위에서 하나의 산업으로까지 확대됐다”라고 평가하면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소셜 네트워킹이 더 이상 일부 대기업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가 아닌 것처럼, 퍼블리싱 역시 대기업을 넘어서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식스 어파트의 새로운 무버블 타입 프로(Movable Type Pro), 워드 프레스(WordPress)의 버디프레스(BuddyPress, 아직 개발중), 프렌드피드(FriendFeed), 엘그(Elgg), 야후의 마이블로그로그(MyBlogLog), AOL의 소셜 씽(Social Thing, 베타버전) 등의 블로깅 및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이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둘간의 경계도 모호해지는 추세다.

 

이 같은 차별성의 파괴로 일부 블로그 서비스들은 닝(Ning), 라이브 월드(Live World), 인트로네트웍스(IntroNetworks) (DEMO@15)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구동되는 브랜디드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식스 어파트는 지난 13일 블로깅 툴에 회원 프로필, 게시글 평점 등의 소셜 네트워킹의 기능들을 혼합한 무료 오픈소스 '무버블 타입 4.2', '무버블 타입 프로'를 공개했다.

 

무버블 타입은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갖춰 가입 블로거들 뿐만 아니라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 AMC의 매드 맨(Mad Men) 블로그, 워싱턴 포스트의 온 릴리전(On Religion) 포럼, NBC의 필름 인 포커스(Film in Focus) 등의 미디어 블로그들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 무버블 타입 프로의 액션 스트림(Action Stream) 기능은 소셜 네트워킹에 피로를 느끼는 사용자들을 위해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있는 코멘트를 통합하여 사용자와 그의 ‘친구들’이 한 곳에서 코멘트 및 추천글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알덴은 액션 스트림의 소셜 네트워킹 기능이 공공 블로그 외에도 방화벽 이면에서 수 백 개의 무버블 타입 블로르를 운영하고 있는 인텔이나 프록터&갬블 같은 대기업들에게 크게 어필할 것으로 내다봤다.

 

식스 어파트의 아닐 대쉬 부회장은 “액션 스트림은 사용자들에 관한 것이지, 블로거들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면서, “내가 무엇을 하든지 간에 나는 이를 추적할 수 있으며, 나의 친구들 역시 내가 어디에 코멘트를 달고 있는지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용자들이 코멘트 및 ‘친구’ 통합 기능으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개인 네트워크들의 상호 연결 및 통합은 웹사이트 운영자들에게도 이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옥스포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블로그 개발업체 엘그의 공동 창립자이자 CTO인 벤 워드뮐러는 “운영자들은 언제라도 웹 활동을 통합하고, 이를 추적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공개적이고, 공동 이용이 가능한 소셜 네트워킹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만 하다.

 

무버블 타입, 엘그, 마이스페이스 등 다수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이 하나의 로그인 ID만으로 다양한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오픈ID를 지원하고 있다. 식스 어파트는 현재 약 5억 명 가량이 오픈 ID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어 2,000여 개의 소셜 네트워크에 의해 사용됐던 오픈소스 엘그는 지난 18일 식스파트의 무버블 타입 프로와 유사한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버전 1.0을 내놓았다.

 

5명의 개발자들이 함께 창립한 엘그는 당초 온라인 교육 사이트였으나, 이제 모든 시장에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다. 개발자 중 한 명인 워드뮐러에 따르면, 금년중 1/7의 영국 대학들이 엘그를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식스 어파트는 지난 17일 자사의 소프트웨어에서 구동되는 블로그들의 방문자 수(페이지 뷰)를 늘리기 위해 지난 2006년 인수했던 블로그 통합 웹사이트인 Rojo.com을 Blog.com으로 대체했다.

 

이와 동시에 구글 블로그서치, Ask.com 블로그서치, 테크노라티블로그 파인더(TechnoratiBlog Finder) 등의 블로그 디렉토리들을 채택했다.

 

회사는 새롭게 개설된 Blog.com이 방문자 수를 높이고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마케팅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log.com는 과학기술에서 정치, 학교 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들이 링크된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블로그들은 페이지 클릭 순위에 따라 선택되기도 하며, 품질과 연관성을 감안하여 편집자에 의해 선별되기도 한다.

 

현재 Blog.com 에는 크레이그리스트의 창립자인 크레이그 뉴마크, 연쇄 창업가이자 과학기술자인 마크 앤드리센, 와이어드(Wired)지의 편집장인 크리스 앤더슨, 작가 사라 레이시 등이 인기 톱10 블로그 운영자들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