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IT 활용법 7가지
다음의 7가지 방법은 사업 성과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 대부분의 IT 담당자가 간과하고 있는 것들이다.
1. 기업이IT 부서에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기업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어서 IT 부서의 역할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을 내놓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기업이 사업 계획이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 IT 부서가 어떻게 기여하는 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본 적이 마지막으로 언제인가?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은 단순히 연간 계획이나 예산을 짜는 것 보다는 기업이IT에 얼마나 많은 비용을 혹은 더 적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비용, 매출, 수익 등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지 등에 대해 평가하고 토론하는 것을 말한다.
CIO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업을 철저하게 이해한 후 CXO에게 어떻게 하면 IT가 전반적인 사업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권고를 하는 것이다. 같은 직급에 있는 동료들과 시간을 보내고 , 이들이 직접 작성한 보고서들을 읽어라. 사업이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방식을 관찰해라. 그리고 난 후,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과연 IT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일까? 모두들 IT가 사업 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까? 등의 질문을 해본다.
2. IT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운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라
과학기술은 오늘날 사업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CIO의 전략적 가치는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사업의 개선책을 주도하는데 있어서뿐만 아니라, 사업을 한 단계 전진시키는데 있어서 과학기술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표현하고 인식시키는 능력에서 나타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기술적 단면에만 국한된 리더십뿐만이 아닌 사업 전반에 걸친 리더십이 요구된다. 대부분의 IT 부서는 기업측에서 사업과 관련하여 “변경 요청”이나 기타 “기업 요구사항” 등을 제시할 때까지 기다리며, 기술적 결정을 내리는 데 거의 모든 시간을 쏟을 뿐, 과학기술이 사업에 어떠한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는 충분한 시간을 쏟지 못하고 있다. 사업과의 유관적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CIO와 IT부서가 기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성과에도 책임감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사업상 필요한 것들을 파악하는 능력을 개선시키는 데는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그리고 I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것 이상의 좋은 방법이 없다. 많은 IT 담당자와 CIO는 사업의 운영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 심지어 다른 기업 경영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는 이들조차 종종 소매를 걷어 붙이고 나서 사업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데는 실패하곤 한다. CIO로서 자리에 앉아서 직원들이 각자의 임무를 잘 수행하는지를 확인하고 , 복잡하거나 오작동이 잦은 업무들을 관찰하는 등의 업무는 사업 운영을 크게 개선시키는 방법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3. 프로젝트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간결하게 재정비하라
지금은 사업 프로젝트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간결히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단기적이고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 분명한 것들에 중점을 두어라. 그리고 단기적으로 실제로 상당한 비용 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프로젝트에 우선순위를 두어라. 전략적 프로젝트를 연기하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겠으나, 현 시점에서 전략적 프로젝트를 재개할 경우 궁극적으로는 장래에 더욱 많은 비용 손실이 따를 수 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개선시키는데 기여하지 않는 프로젝트는 과감히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필요 이상의 예산 삭감에 대비하라. 비용을 삭감할 시에는 여러 차례에 걸쳐 삭감을 하는 것보다 향후 비용을 추가해야 하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한 번에 전격적으로 삭감을 하는 것이 낫다. 이 같은 관행은 기업의 경영자들로 하여금 사업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이다.
4. 아웃소싱 업체 관리를 철저히 하라
IT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임을 깨닫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공급업체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상은 기업이 공급업체를 관리하는 것보다 공급업체가 기업을 관리하는 데 더욱 일가견이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의 아웃소싱 업체는 항상 여러분의 전화나 요구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려주고 있는가? 만약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의 요구에 ‘아니오’라고 대답하지 않거나, 거절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아웃소싱 업체에 충분히 상세하게 책임을 명시해주지 않았거나 이들에게 필요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아웃소싱 업체가 공급계약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지나치게 사소한 것들에도 비용을 청구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고민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공급업체와 성공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관리하는 데 드는 만큼, 혹은 그 이상의 많은 시간과 관심이 요구된다. 공급업체와의 관계는 절대 “무관심한”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 내부적 프로젝트와 서비스를 대하듯이 공급업체를 대해야 한다. 만약 아웃소싱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충분한 사업적 가치를 얻지 못한다면, 이들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중지해야 한다.
5. 직원들의 능력 개발에 힘써라
IT 부서 중 직원들의 성장 및 능력 개발을 위한 우수한 프로그램들을 갖추지 못한 곳이 적지 않다. 전반적인 사업 운영에서 IT 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IT 직원들도 필수적으로 기술적 능력, 사업적 능력,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능력 등을 고루 갖춰야만 하게 됐다. 각각의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철저하게 점검하고 ,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라. 사업상 필요로 하는 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직원을 위한 실적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 이들에게 실적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하라.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업상 필요로 하는 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이들을 해고해야만 한다.
6. 변혁을 주도하라
대부분의 기업에서, 조직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끌 직책으로 CIO만큼 적절한 직책도 없다. CIO들은 데이터, 과학기술 , 프로세스 설계기술 등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무수한 방법들뿐 아니라 현장을 둘러볼 수 있는 식견도 갖추고 있다. 여러분이CIO로서의 과제를 충실히 해냈다면, 여타 CXO들과도 돈독한 업무 관계를 갖고 있을 것이며, 이들의 이해와 상충되기 보다는 보완되는 사업 제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다. 근대의 사업 환경에서는 과학기술만의 문제라는 것은 없다. 모든 문제들은 절차, 조직, 정보, 그리고 과학기술 등의 문제를 고루 내포하고 있다.
7. 팔아라, 팔아라, 팔아라
기업의 다른 경영자들에게는 IT가 사업에 기여하는 공헌이 명확히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들에게 IT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바로 CIO와 IT 관리자들의 일이다. 마케팅은 수요를 창출 및 판매하고 , 판매는 수요를 충족시킨다. 만약, 마케팅과 매출 개선에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 CIO라면, 다른CXO들이 IT의 기능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놀랄 것 없다.
안타깝게도 다수의 IT 부서는 업무가 너무 바쁜 나머지 다른 것들을 생각할 수도 없다고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설사 이 점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이는 사업에 있어서의 IT의 가치 및 파트너십을 증명하는데 있어 결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우수한 IT 거버넌스(governance) 환경은 기업의 경영자들이 대안과 맞교환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어 낸다.
IT를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단순히 IT 비용을 절감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불완전한 비용 절감은 IT 조직뿐만 아니라 사업 전체에도 손실을 끼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극복하기 매우 어려울 수도 있다. 심지어 경기가 지금과 달리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에도 말이다. IT의 가치를 최대화시키기 위해, 올바른 직원들과 올바른 공급업체가 팀을 이루어 올바른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데 중점을 두는 한편, 같은 직급의 동료들과 더욱 효과적으로 교류하도록 하라. CIO가 되는 것은 분명히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