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를 옮기는 효율적인 방법

Stacy Collett | Computerworld 2008.08.17

“데이터센터를 이전할 때 때 직원들은 술집에 간다.”

 

농담이 아니다. 실버백 마이그레이션 솔루젼스(Silverback Migration Solutions)의 대표 켄 자마카(Ken Jamaca)는 웃으며, 이 이야기가 맞을 수 있다고 한다.

 

자마카의 팀은 새로운 장소로 데이터센터를 이전하고 있었다. 데이터센터 이전은 근무 시간 후에 작업을 해야 하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더구나 장비를 실은 차를 세워야 하는 곳은 주차 장소를 잡기 어려운 일반 도로였다. 자마카가 도착했을 때, 장비들을 올려야 하는 할 곳에는 술꾼들의 차로 가득 차 있었다. 결국 차 주인을 찾아 술집으로 들어갔고, 트럭을 세울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돈을 줄 테니 잠시만 옮겨 달라고 부탁을 해야만 했다는 것.

 

자마카는 “45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3차례 술자리에서 100달러 이상을 지불하고 나서야 트럭을 적절한 위치에 주차할 수 있었다. 물론 우리 팀은 한 잔도 마시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데이터센터 직원들이 고객을 위해서 서버의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야 하는 작업 중 하나이다.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파트너스(Business Technology Partners)의 대표인 조수아 아론(Joshua Aaron)은 “가장 큰 문제는 100% 가동 시간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5년 전에, 아론의 데이터센터 직원들은 금요일 밤에 데이터센터의 장비들을 빼서 주말에 작업을 완료하여 월요일 아침에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었다. 아론은 “그곳에는 시간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은 데이터센터 이전 속도를 향상시켜 주며, 동시에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성공적인 데이터센터 이전을 위한 팁 3가지를 소개한다.

 

1. 무중단 서비스

비용에 구애 받지 않는다면, 새로운 데이터센터에 동일한 시스템을 갖추는 방법을 고려해 볼만하다.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센터 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옮긴다. 모두 옮긴 후 연결을 끊으면 아무런 혼란없이 작업이 끝나는 것이다. 사람들이 장치를 옮기고 배치하는 작업없이 데이터가 옮겨 가기 때문에 빠르게 이전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다. 아론은 “아직 옮겨야 할 장비들이 있지만 그 장비들은 주로 서비스 중이 아니거나 고객과 직접 관련이 없는 백업 시스템들이다”라고 설명했다.

 

2. 개선의 시간을 가져라

데이터센터 이전은 케이블을 업그레이드 할 충분한 시간이 준다. 케이블 업그레이드는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저렴한 방법의 하나로, 자마카는 “많은 회사들이 Cat5에서 Cat6로 바꾸거나 1기가에서 10 기가 케이블로 바꾼다”고 말한다.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려면 몇 시간의 작업을 위해 몇 달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가장 효율적인 장비 배치를 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안한 업그레이드가 데이터센터의 운영과 비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를 알 수 있다.

 

3.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라

만일 데이터센터의 장비를 옮기려고 한다면, 다루기 어려운 전자 장비를 다룰 기구를 가진 전문가를 고용하라. 자마카는 트럭에서 장비를 내려야 하는 장소에 대해서도 “해당 일에 주차 금지 표시를 해두거나 미리 자신들의 차를 세워 두라”고 충고했다.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