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서버 2008, 다양하지만 불투명한 미래

Eric Lai | Computerworld 2008.08.08

마이크로소프트가 SQL Server 2008을 정식으로 출시했다. 원래 일정보다는 약간 늦게 출시됐으나, 이전 버전을 출시한지 3년 내에 자사의 주력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고자 한 원래 계획은 달성했다.

 

SQL 서버 2008은 MSDN과 TechNet에서 1GB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MSDN과 TechNet 구독자가 아닌 경우, SQL Server 2008의 평가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많은 추가적인 feature와 더불어 SQL Server 2008은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스티드 컴퓨팅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매우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는 웹 호스팅 회사들을 타겟으로 하는 새로운 에디션(edition)을 포함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 및 스토리지 플랫폼 담당 부사장 테드 쿠머트(Ted Kummert)는 “아직 베타단계에 있는 SQL 서버 데이터 서비스(SSDS)도 곧 새로운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할 것”이라고 밝혔다. SSDS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서비스로, 현재 내부 클라우드 DB를 기반으로 SQL 서버 2005 상에서 운용되고 있다.

 

IDC는 2007년 중 주요 데이터베이스의 판매가 14% 증가하였다고 밝혔는데, 그 중 SQL 서버의 판매율이 작년에 가장 빠르게 증가해, 성장률 면에서는 경쟁업체인 오라클이나 IBM을 다소 앞질렀다고 밝혔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SSDS와 SQL 서버 2008에 추가된 새로운 웹 호스팅 버전에 이어 무료인 익스프레스 버전과 스탠더더 에디션,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등 다섯 개의 서로 다른 SQL 서버 버전을 출시하게 된다. 때문에 SSDS나 웹 에디션이 기존 고객을 잠식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에 대해 SQL 서버 제품 관리책임자인 파우스토 이바라(Fausto Ibarra)는 “SSDL과 웹 호스팅 버전은 SQL 서버의 판매를 촉진하는 것에 일조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포레스트의 분석가 노엘 유한나(Noel Yuhanna)는 이바라의 견해에 완전히 동의하지 않았다. 유한나는 “SSDS가 익스프레스와 스탠더드 에디션에 대응할 만한 경쟁상품이지만, 지금 당장은 SSDS는 다른 종류의 고객들을 타겟팅하고 있다. SSDS의 장점은 백업, 스토리지, 성능, 이용가치 등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특히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것이다. 또한 SSDS는 비용 대비 효과가 높고 웹 브라우저로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어 데이터 공유에도 최적화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SSDS는 기존의 전형적인 SQL 기반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사용자나 개발자가 REST, SOAP, 마이크로소프트 LINQ 같은 웹 2.0 프롤토콜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쿠머트는 개발자들이 결국에는 한 번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최소한의 수정으로 SSDS와 다른 버전 간에 같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쿠마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목표는 일관된 애플리케이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내년쯤에 그 방법에 대해 더 명확하게 설명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쿠머트는 “가격인상은 요즘 시장에서는 일반적인 현상이나 SQL 서버의 새 버전 가격은 비싸지지 않을 것이다”라며, 최근 오라클의 가격 인상에 일침을 가했다. SQL 서버 2008은 조만간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Hyper V 서버 가상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