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사이트 품질관리 할 것”

James Niccolai | IDG News Service 2008.07.24
페이스북이 그 동안 원성을 샀던 애플리케이션 품질관리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F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품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한 것. 하지만 사이트에 중요한 기능이 추가되지는 않아, 일부 개발자들은 실망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AP1342.JPG

 

페이스북 CEO인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는 페이스북이 서드파티 개발자에게 사이트를 개방한 이후 운영을 잘못했다고 시인하면서 행사를 시작했다. 주커버그는 좋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하지 않았고 , 나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도 않았다라며, “가치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보상하는 방법을 찾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페이스북에는 불필요한 공지사항을 마구잡이로 뿌리거나, 허가 없이 사용자 정보를 공유하는 등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엉망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았고 , 페이스북은 이을 관리하는데 문제를 겪어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인증(Facebook Verifica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것은 서드파티 개발자가 개발한 애플케이션을 페이스북측에 제출하면, 페이스북이 신뢰보장 기준에 맞는지 검토하는 방식이다. 기준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은 인증 표시가 되어,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쓸 수 있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9월부터 시작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은 또, 훌륭한 애플리케이션(Great Application)이라는 프로그램도 소개했다. 이것은 페이스북이 마련한 기준을 통과했을 뿐만 아니라 유용하고 잘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는 것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iLike와 자선 애플리케이션인 Causes등이 최초로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에 선정됐다. 페이스북은 내년까지 12개 정도를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행사에서 주커버그는 개발자들을 위한 몇 가지 툴을 발표했다. 대표적인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페이스북 언어 번역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있는데, 페이스북 언어 번역 시스템은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사이트 번역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그 동안 페이스북은 이 시스템을 자사 웹 페이지를 여러 언어로 통역하기 위해 사용해 왔는데, 이제 서드 파티 애플리케이션도 여러 언어로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반면, 페이스북은 주요 개발에 관련된 정보는 거의 공개하지 않았다.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가 곧 발표될 것이라는 소식만 전했을 뿐, 그간 소문이 무성했던 지불 플랫폼이 적용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은 것이다. 또한,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의 모바일 사용에 대한 계획도 밝히지 않았다.

주커버그의 발표와 관련해 가트너 분석가인 레이 발데스(Ray Valdes) 회개하는 것이라면서, 그 동안 페이스북이 새로운 기능이 생겨나는 것에 비해 운영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발데스는 페이스북이 미흡했던 운영을 보완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면서, “이번 발표에서 정말 새로운 것은 없었고 , 지불 시스템에 대한 것은 특히 눈에 띄게 부족하지만, 페이스북이 일부 개발자들을 실망시켰을지언정 바른길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설 후 기자회견에서 주커버그는 지불 플랫폼이 언제 적용될 것인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나도 알고 싶다라고 답하며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