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Xbox 360 게임 개발에 오픈형 생태 시스템 도입

Sid Shuman | GamePro Online 2008.07.23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방형 Xbox 360 게임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나설 방침이이라고 2008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밝혔다.

주요 골자는 개발자가 다운로드형 게임을 회사에 제출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를 검토한 후 온라인 판매점에 등록할 수 있게 한다는 것. 구체적으로는 올해 연말께 오픈되는 Xbox 360 체엄 대시보드에 노출되게 된다.

이 경우 개발자는 판매 금액의 최대 70%를 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개발자가 게임 가격을 지정하는 것, 즉 200, 400, 800 마이크로소프트 포인트 등으로 결정하는 것도 가능해진다고.

단 초기에는 게임을 무료로 공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는 독자적인 수익 모델이 구축 가능함을 입증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 회사 차원에서 특정 게임을 전면적으로 홍보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일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10~30%의 수익 권리를 가지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커뮤니티 게임 스토어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피력했다. 무엇보다도 개발자와 소비자, 회사가 모두 이익을 얻는 상생구조라는 것이다.

회사 측은 “개발자는 방대한 돈을 벌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게임을 다수 얻을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라고 밝혔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Xbox 라이브팀의 멀터러 개발 매니저는 커뮤니티에서 개발한 게임 중에서도 ▲화려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이 돋보이는 4인 전투게임 ‘콜로세움, ▲버튼 제어형 댄싱 게임 ‘퍼니 댄싱’, ▲중독성 있는 보글버블 게임 ‘워드 수프’ 등의 3종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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