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직종]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자

Juan Carlos Perez | IDG News Service 2008.07.09

? 직업 개요 :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자(BCM)의 주 업무는 천재지변, 테러 공격, 범죄, 컴퓨터 오류 및 사용자 실수와 같은 재해가 발생한 후에도 회사의 기능을 지속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가트너의 연구 담당 부사장인 로베르타 J. 위티에 따르면 BCM은 IT 시스템, 건물 설비, 각 직원 및 공급망을 포괄하는 세부적이고 전사적인 비즈니스 영향 분석과 위험 평가를 수행하는 인물이라고 요약했다.

전문가들은 Y2K를 기점으로 재해복구와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의 필요성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 BCM이 필요한 이유 : 요(Yoh)의 전략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짐 랜자로토는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자가 필요하다. 기업의 진입 비용은 지정학적 위험 및 기타 위험 요소를 관리할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포괄적인 비즈니스 영향 분석을 수행하지 않고 세부적인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을 마련하지 못한 조직은 법 규정을 위반하게 될 수 있으며 특히 금융 분야에서 그 위험성이 높다. 또 단순하게 보더라도, 큰 재해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손해라는 설명이다.

머서의 인적 자본 수석 컨설턴트인 데이빗 반 더 부트는 기업들은 웹을 통해 내부 IT 시스템을 외부 세계에 노출시켜야 하는데, 이로 인해 더욱 큰 보안 위험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 요구되는 능력은? : 조직 내부 또는 외부에서 5 ~ 10년의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면 기업의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얻게 된다.

IT 전략 컨설팅 업체인 프레부아얀스 그룹의 패트릭 그레이 사장은 예를 들어 IT 분야에서 일한 후보라면 금융 또는 운영과 같은 특정 사업부 지원 작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운영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관찰하고 무엇이 핵심인지, 무엇을 중복 구조화해야 하는지, 이러한 모든 요소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진단했다.

이 직책에 적용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DRII(DRI International), BCI(Business Continuity Institute) 등이 있다.

? 확인할 점은? : 일단 BCM은 반감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뛰어난 영업적 수완이 필요하다.

그레이는 이에 대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상황이고, 우선 순위가 더 높은 다른 투자 대상이 있고, 게다가 이 대상이 투자에 대한 효과를 즉각 제공하는 분야라면 그 틈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이라는 상품을 판매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BCM은 대화에 능숙하고 전략적으로 사고해야 하며 회사의 운영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 최종 선발을 위한 질문 : 그레이가 제안하는 질문은 “철저한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을 수립하면서도 거추장스럽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어떻게 균형을 잡을 것인가?”이다. 후보자의 대답에는 자신이 핵심 사항을 정립하는 데 사용할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이해가 드러나야 한다.

? 연봉 수준 : 7만 5,000 ~12만 5,000달러가 일반적이다.

? 사내 육성을 꾀한다면? : 랜자로토는 BCM의 경우 진로와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및 교육 과정이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후보를 길러내기에 적합한 직종이며, 내부적으로 충분히 육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우수한 프로젝트 관리 기술을 보유한 직원, 여러 팀을 오가며 일할 때 유능한 직원이 유력한 후보다.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