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애플리케이션

PC를 '스마트홈 제어 센터'로 만드는 6가지 방법

Jared Newman | PCWorld 2024.08.28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음성 제어에는 여전히 단점이 있다. 때로는 PC를 사용하여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는 것이 더 쉽다. 하지만 조명을 조정하거나 보안 카메라 피드를 보거나 온도 조절기를 설정하는 방법은 PC와 연결한 스마트홈 기기와 생태계에 따라 달라진다. 
 
ⓒ Getty Images Bank

여기서는 휴대폰을 꺼내거나 가까운 음성 어시스턴트에게 소리치지 않고도 윈도우 PC에서 스마트홈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윈도우용 알렉사 앱

ⓒ Foundry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고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윈도우용 알렉사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스토어 링크는 여전히 살아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알렉사 앱은 윈도우 10 이상 PC에 설치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한 후에는 스마트홈(Smart Home) 탭을 통해 알렉사 지원 스마트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윈도우 앱을 사용하여 새로운 알렉사 기기를 설정할 수는 없지만(휴대폰에서는 가능하다), 기존에 설정된 기기는 여기에 표시되어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앱은 "알렉사(Alexa)" 깨우기 단어 감지(비활성화할 수 있다) 또는 키보드 단축키(기본값은 Ctrl + Shift + A)를 통해 음성 제어를 지원한다. 바로가기는 설정 항목의 '내 PC의 알렉사' 탭에서 변경할 수 있다. 


구글 홈 웹 대시보드

ⓒ Foundry

구글 홈의 웹 대시보드는 모바일 앱보다 기능이 떨어지지만, PC에서 실시간 네스트(Nest) 카메라 피드를 보고 자동화 루틴을 실행할 수 있다. home.google.com으로 이동하여 계정에 로그인하면 된다. 개별 기기를 직접 제어할 수는 없지만, 휴대폰에서 자동화를 설정한 다음 구글 홈 웹 대시보드를 통해 자동화를 실행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웹 대시보드는 스크립트 편집기를 제공한다. 구글 홈 모바일 앱보다 훨씬 더 고급 루틴을 만들 수 있다. 단, YAML 스크립팅 언어에 익숙해야 하고 시작하기 전에 구글의 설명서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글 홈 스크립트 에디터 공개 미리 보기에 참여하려면 대시보드에서 '새로 추가 > 참여 요청 > 공개 미리 보기 참여'를 클릭한다.


홈 리모트 앱

ⓒ Foundry

홈 리모트(Home Remote)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3,800원짜리 윈도우용 스마트 홈 제어 앱이다. 다양한 스마트 홈 플랫폼을 연결하고 하나의 앱으로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 특히 크롬캐스트 및 소노스 스피커와 통합돼 재생을 일시 중지하거나 트랙을 건너뛰거나 집안에서 재생 중인 모든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어 유용하다. 

단점은? 호환성에서 눈에 띄는 차이가 있다. 링(Ring), 와이즈(Wyze) 및 네스트 기기에 대한 지원이 특히 부족하다. 따라서 홈 리모트 앱을 구입하기 전에 호환성 목록을 확인하여 사용 중인 기기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를 바란다. 


스마트홈 기기의 자체 웹 포털

ⓒ Foundry

일부 개별 스마트홈 기기 제조업체는 웹 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카메라 피드를 보거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링, 와잉즈, 에코비(Ecobee), 스마트싱스(SmartThings) 등이 웹 기반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 기기 제조업체의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기기 제어를 위한 웹 대시보드가 제공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제공한다면, 브라우저 북마크에 추가해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휴대폰과 연결 앱

ⓒ Foundry

마이크로소프트의 휴대폰과 연결(Phone Link) 앱은 PC에서 휴대폰의 전화, 문자, 사진을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툴이다. 삼성 휴대폰을 사용한다면 윈도우 앱이나 웹 사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앱을 포함해 안드로이드 앱을 PC 화면에 미러링할 수 있다.

휴대폰과 연결 앱을 설정한 후 앱(Apps) 탭을 클릭한 다음, 아무 앱이나 클릭해 팝업 창에서 앱을 연다.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휴대폰과 연결 앱의 즐겨찾기 목록에 추가하거나 윈도우 시작 메뉴에 항목을 만들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안드로이드 앱은 휴대전화가 잠금 해제된 상태에서만 윈도우에서 열리므로 휴대전화를 가까이에 두고 있어야 한다. 


애플 홈킷 기기용 홈브릿지

ⓒ HomeBridge

애플은 윈도우용 홈(Home) 앱을 제공하지 않는다. 현재로서는 윈도우를 지원하는 서드파티 홈킷 컨트롤러 앱도 없다. 윈도우 PC의 단일 대시보드를 통해 모든 홈킷 기기를 제어하려면 홈킷을 다른 스마트홈 생태계에 연결하는 무료 서버 애플리케이션인 홈브릿지(HomeBridge)가 유일한 옵션이다.

홈브릿지는 윈도우, 맥OS 또는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개발사는 윈도우에서 직접 실행하는 대신 리눅스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설정 과정을 무사히 마치면 포트 8581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 PC 웹 브라우저를 통해 홈브릿지 인터페이스(예 : http://localhost:8581)를 로드할 수 있다. 

물론 그냥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