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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개발자 수수료 계산기 업데이트 및 외부 결제 수단 허용 규정 완화

Jason Cross | Macworld 2024.08.12
애플은 올해 초부터 복잡한 수수료, 규칙 및 정책을 제정하여 개발자가 외부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동시에 앱스토어 외부에서 앱 배포를 허용하는 유럽의 새로운 디지털 시장법과 그 요건을 준수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새로운 구조가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에게 적대적으로 느껴진다고 비판했고, 유럽위원회도 만족하지 못한 듯 여름 동안 추가 조사를 실시했다.
 
ⓒ Petter Ahrnstedt

이제 애플은 새로운 수수료 구조 및 수수료 계산기와 함께 앱스토어 외부에서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앱에 대한 몇 가지 규칙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

새로운 규정은 애플의 개발자 포털에 발표되었다. 이제 앱은 다른 웹사이트, 여러 웹사이트, 다른 앱 등 어디에서나 구매 제안과 연결할 수 있다. 구매 제안 전달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법과 언어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외부 결제 수단을 제공하려는 앱은 여전히 스토어킷(StoreKit)의 외부 구매 링크 권한을 획득하여 사용해야 한다.

제한은 줄었지만 복잡한 수수료 규칙은 그다지 명확해 보이지 않는다. 전체 약관은 애플의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발자는 구매하는 신규 사용자에 대해 5%의 "초기 획득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애플의 인앱 구매 또는 외부 사이트를 통해 모든 플랫폼에서 이루어진 모든 구매에 대해서는 10%의 "스토어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된다. 또한 논란이 되고 있는 애플의 '핵심 기술 수수료'는 모든 신규 앱 설치에 적용된다. 애플의 이전 표준 비즈니스 약관을 사용하는 경우 핵심 기술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지만, 링크를 통해 결제하는 모든 결제에 대해 스토어 서비스 수수료가 최대 20%까지 올라간다.

애플은 개발자용 수수료 계산기를 업데이트하여 아이폰에 앱을 퍼블리싱하려는 EU 내 개발자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 약관을 적용했다.

새로운 약관은 개발자가 앱에서 유료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의 제한을 줄인 것으로 보이며, 외부 결제를 사용하는 경우 언뜻 보기에 수수료가 더 낮아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불필요하게 복잡하고, 새로운 약관이 맥에서와 마찬가지로 애플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앱을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기능을 원하는 유럽 위원회나 개발자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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