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PCIe 4.0이 NVMe SSD 속도를 향상시킨 것이 얼핏 최신 사건인 것 같지만 사실은 2018년에 있었던 일이다! 이미 대세는 PCIe 5.0으로 넘어갔고, PCIe 6.0 기기는 출시 단계에 있으며, PCIe 7.0은 2025년 공개로 예정되어 있다.
따라서 PC 부품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며, 사용자는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구형 부품을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해야 한다.
구형 SSD나 HDD가 스토리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마냥 폐기하지 않고 더 많은 사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자.
포터블 SSD 만들기
서랍 어딘가에 오래된 내장형 드라이브가 보관되어 있을 수도 있다. 더 이상 PC에 사용되지 않는다고 해서 여전히 유용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포터블 드라이브로 바꿔서 새 생명을 불어넣어 보자.
대형 전자 쇼핑몰을 검색하면 다양한 유형의 드라이브에 맞는 케이스를 찾을 수 있다. 작은 케이스에 NVMe SSD를 장착하면 새 휴대용 SSD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빠른 휴대용 스토리지를 만들 수 있다.
SSD와 HDD용 SATA 케이스도 드라이브를 장착할 수 있는 옵션이다. 이 방법으로 포터블 SSD를 만들면 PC나 파일 백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NAS로 전환하기
왜 로컬만 고집해야 할까? 기존 드라이브를 NAS(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로 전환해 무선 액세스가 가능한 드라이브로 만들 수도 있다. 여러 드라이브를 하나의 NAS에 결합하여 더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NAS는 이더넷이나 와이파이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그 안에 있는 드라이브에 연중무휴로 액세스할 수 있는 전용 저장 장치이다. 집을 비울 때에도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NAS는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기기 간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대신 백업 스토리지로도 유용하다(따라서 클라우드 요금을 피할 수 있다).
NAS가 처음이라면 테라마스터(TerraMaster) F2-212 같은 보급형 NAS를 선택하고 두 개의 SATA 드라이브를 장착해 홈 네트워크에 연결하자. 아마존 같은 대형 쇼핑몰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라우터에 연결하기
NAS를 설치하는 번거로움이나 비용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기존 드라이브를 라우터에 직접 연결하는 더 간단한 방법도 있다.
대다수 최신 라우터에는 외장 스토리지 드라이브를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USB 포트가 있어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에 네트워크 액세스를 제공한다. 드라이브를 USD에 연결하려면 어댑터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아마존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성능 면에서 뛰어나지 않으므로 간단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 전송에만 사용해야 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고해상도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려는 경우 NAS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부팅 가능한 드라이브로 변환
오래된 휴대용 드라이브는 운영체제를 호스팅하고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모든 컴퓨터를 같은 OS로 부팅할 수 있는 부팅 가능 드라이브로 바꿀 수 있다. 벤토이(Ventoy) 같은 도구를 사용해 필요한 파일을 모두 불러올 수 있다.
부팅 가능한 드라이브는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항상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부팅 가능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운영체제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설치 혹은 재설치를 할 수 있다. 또는 임시 휴대용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특수 바이러스 백신 및 데이터 복구 도구를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한때 시스템이 오작동하여 부팅 가능한 우분투 버전을 사용하여 시스템 내부 드라이브의 파일에 액세스하고 백업한 적이 있다. 실제로 필요하기 훨씬 전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기
다른 PC에 드라이브를 장착해 보자. 집에 전자제품이 가득하다면 오래된 스토리지 드라이브의 새로운 홈이 될 다른 기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엑스박스 원은 하드 드라이브를 교체해서 용량을 늘리거나 더 빠른 SATA SSD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5에는 아예 여분의 M.2 SSD용 공간이 있다. 노트북이 있다면 내부에 저장 공간을 위한 슬롯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점점 더 드물어지고 있지만).
업그레이드
내장 드라이브와 외장 드라이브가 모두 오래됐는데 약간의 속도 차이가 있다면, 둘을 서로 바꿔도 된다.
외장 드라이브의 케이스를 열면 일반적으로 컴퓨터 내부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2.5인치 또는 3.5인치 드라이브 폼팩터를 찾을 수 있다. 이것을 더 느리거나 오래된 내장 드라이브와 교체하면 외장 드라이브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친구나 가족에게 기부하기
오래된 드라이브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데 아직 용도를 찾지 못했다면, 다른 사람에게 기증해 주는 것은 어떨까? 그 전에 게임이나 미디어를 가득 담아 선물할 수도 있다.
스팀 같은 일부 게임 런처에서는 드라이브의 특정 위치에 다른 게임을 수동으로 지정할 수 있다. 친구에게 선물할 때는 미리 다운로드해 둔 파일을 친구의 런처에서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게임을 구매해야 하므로 인터넷 속도가 매우 느린 친구에게 주로 유용하다.)
하지만 드라이브를 미리 로드하지 않더라도 여전히 좋은 선물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드라이브가 서랍 뒤쪽 어딘가에서 썩어가는 대신 활발하게 사용된다는 사실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