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잘 골라야 진짜 효과적이다" 노트북 쿨링 패드 구매 가이드

Mark Knapp | PCWorld 2024.07.31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성능이 저하되는 순간이 온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과열은 노트북의 수명을 조기에 단축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 Foundry

뜨거운 노트북의 열을 식히는 데 쿨링 패드가 정답일까? 노트북 쿨링 패드로 효과를 보는 것은 까다롭다. 쿨링 패드 제품 자체도 중요하지만, 함께 사용하는 노트북도 중요하다. 구입하기 전에 노트북 쿨링 패드가 정말 도움이 되는지, 어떤 유형의 노트북 쿨링 패드가 가장 적합한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종류 선택하기 

시중에는 다양한 노트북 쿨링 패드가 있다. 일부는 노트북을 비스듬히 받치고 아래쪽에 통풍구를 추가해 신선한 공기가 흡입구를 통해 더 쉽게 순환하고 배기구를 통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한다. 더 인기 있는 또 다른 유형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전자 팬이 포함돼 공기 순환을 더욱 촉진한다. 

또 다른 유형의 노트북 쿨링 패드는 방열판과 비슷하다. 노트북 표면과의 물리적인 접촉을 통해 열을 흡수하고 다른 곳으로 방출하는 방식이다. 즉, 이 유형은 노트북 냉각보다는 책상이나 무릎에 직접 닿는 열 차단에 더 중점을 둔다. 
 
하단의 통풍구가 보이는가? 쿨링 패드가 노트북의 통풍구를 막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Foundry

노트북이 과열되지 않도록 열을 식히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면 팬을 이용한 노트북 쿨링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새 노트북이라면 팬이 없는 쿨링 패드가 유용할 수 있지만, 그 정도만 원하는 것이라면 노트북을 아무 곳에나 올려놓아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뒤쪽 모서리 아래에 병뚜껑을 놓으면 공기가 충분히 순환된다. 

팬이 탑재된 쿨링 패드는 20~40달러 정도 가격이며, 브랜드 평판과 추가 기능에 따라 최대 100달러까지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 


사용 중인 노트북과의 궁합 알아보기

노트북 쿨링 패드는 일반적으로 효과적이다. 하지만 노트북의 연식, 노트북의 내부 상태, 노트북의 냉각 설계, 사용하는 노트북 쿨링 패드의 품질과 디자인 등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 팬이 낡은 노후화된 게이밍 노트북에는 쿨링 패드가 유용할 수 있지만, 통풍구가 없는 수동 냉각식 노트북과 함께 사용한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타거스 칠 매트(Targus Chill Mat)와 같은 간단한 쿨링 패드는 맥북 에어(알루미늄 밑면을 따라 신선한 공기가 불어오는 이점이 있음)를 냉각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통풍구가 먼지로 막힌 게이밍 노트북에는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지 못한다. 
 
타거스 칠 매트 ⓒ Foundry

뿐만 아니라 쿨링 패드를 부주의하게 사용하면 발열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오히려 새로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라노 V12(llano V12)는 폼 씰 위에 노트북을 깔끔하게 올려놓는 방식이다. 하지만 노트북 크기가 너무 작으면 쿨링 패드 자체의 배기구가 폼으로 가려져 노트북이 실제로 더 뜨거워질 수 있다. 

쿨링 패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변수는 여러 가지다. 이를 잘 고려해 사용 중인 노트북에 적합한 제품을 고를 수 있어야 한다. 

쿨링 패드의 팬 성능이 너무 약해서 쓸모없다고 여겨지더라도 일반적인 쿨링 패드는 단단하고 평평하며, 통풍이 잘되는 표면을 통해 노트북에 수동적인 냉각 효과를 제공한다. 즉, 쿨링 패드는 컴퓨터에 내장된 팬이 적절한 냉각을 위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통풍구가 막히거나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노트북을 무릎 위에 놓고 사용할 때는 쿨링 패드가 무릎과 노트북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며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쿨링 패드가 특정 노트북에 잘 맞는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쿨링 패드를 구입하려는 경우 직접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 수 있다. 몇 가지 다른 스타일의 쿨링 패드를 구입해 노트북을 올려놓고 무료 툴인 HWiNFO를 사용해 온도를 모니터링하면서 어떤 제품이 효과적인이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낫다. ⓒ Foundry


구입하기 전 알아둬야 할 사항

오래된 노트북 내부가 먼지로 막혀 있다면 가장 먼저 노트북을 열어 먼지를 청소하는 것이 좋다. 내부가 깨끗해지면 먼지가 덜 날리기 때문에 패드가 제 역할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쿨링 패드의 추가 팬과 냉각 효과를 통해 신형 노트북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노트북 팬은 특정 속도로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여기에 추가 공기를 불어 넣으면 팬이 사양보다 빠르게 회전해 손상될 수 있고, 결국 냉각 패드를 영구적으로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마찬가지로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쿨링 패드를 켜두는 것도 좋지 않다. 작동하지 않아야 할 내부 팬이 회전함으로써 노트북이 손상된 경우도 있다. 하지만 노트북을 끈 상태에서 쿨링 패드를 켜도 성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다.

큰 틀에서 보면 사소한 위험이지만 염두에 두어야 한다. 좋은 의도로 시작한 일이 노트북에 손상을 입히게 되는 것을 원하는 사람은 없다. 신중하고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쿨링 패드는 노트북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