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나에게 꼭 맞는 사용 환경 만드는 윈도우 11 필수 설정 20가지

Martin Appel | PCWorld 2024.07.25
출시된 지 3년이 지난 윈도우 11에는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모양과 느낌을 바꾼 몇 가지 주요 업데이트가 있었다. 구석구석 탐색하지 않으면 컴퓨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을 놓치기 쉽다. 여기서는 윈도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작 메뉴, 위젯,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및 작업 표시줄에 중점을 두고 살펴본다. 
 
ⓒ Sunrise King/Unsplash
 

시작 메뉴

시작 버튼 위치 조정
 
ⓒ ITWorld

시작 버튼이 왼쪽 모서리에서 가운데로 이동한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다행히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설정 앱에서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메뉴를 연다. ‘작업 표시줄 동작’을 클릭하고 ‘작업 표시줄 맞춤’ 항목을 ‘가운데’에서 ‘왼쪽’으로 변경한다. 

고정 목록 확인
시작 메뉴도 새롭게 디자인됐다. 가장 큰 혁신은 바로 고정 기능이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앱을 자동으로 배치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시작 메뉴를 열어 오른쪽 상단의 ‘모든 앱’에서 고정하고 싶은 앱을 찾는다.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시작 화면에 고정’을 클릭한다. 탐색기에서 검색한 폴더도 고정할 수 있다. 고정된 앱을 제거하려면 해당 앱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시작 화면에서 제거’를 선택한다. 앱은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폴더를 만들어 묶을 수 있다. 

권장 사항 제어 
 
ⓒ ITWorld

고정된 앱 아래에는 ‘맞춤’이라는 제목 아래 몇 가지 아이콘이 나타난다. 더 긴 목록을 보려면 ‘자세히’를 클릭한다. 최신 문서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타 항목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목록을 직접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목록에서 제거’를 선택한다. 

시작 메뉴 관리
 
ⓒ ITWorld

시작 메뉴에 표시되는 항목은 사용자가 결정한다. 예를 들어 설정, 탐색기 또는 사진 폴더에 바로가기를 추가해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설정 앱을 열고 ‘개인설정 → 시작’을 선택한다. 상단에서 레이아웃 모양을 선택하고, 아래 목록에서 표시할 구성 요소를 켜고 끌 수 있다. 


위젯

위젯 사용하기 
 
ⓒ Foundry

윈도우 11에는 위젯이라는 기능이 있다. 위젯은 일기 예보, 주가, 뉴스 등을 표시하는 작은 프로그램이다. 시작 메뉴 아이콘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위젯 창을 연다. 보통 날씨 기호가 표시되어 있다. 마우스 커서를 아이콘 위에 놓거나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W를 사용할 수도 있다. 위젯을 클릭하면 위젯 창이 최대화된다. 

위젯 설정하기
 
ⓒ ITWorld

위젯 창에 표시할 위젯을 선택할 수 있다. 각 위젯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점 3개 아이콘이 있으며, 여기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 위젯 숨기기’를 선택하면 위젯이 제거되고, ‘위젯 고정’을 선택하면 항상 위젯이 표시된다. 위젯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하려면 메뉴에서 ‘위젯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다. 날씨 위젯에서는 위치를, 주식 위젯에서는 종목을, 뉴스 위젯에서는 관심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위젯 추가하기 
새로운 위젯을 더 많이 추가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점점 더 많은 서드파티 업체에서 위젯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젯 창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고 ‘새 위젯 검색’을 선택한다. 왼쪽 목록에서 찾거나 왼쪽 하단의 ‘더 많은 위젯 찾기’를 클릭한다. 

작업 표시줄에서 위젯 버튼 제거
위젯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작업 표시줄에서 위젯 아이콘을 제거할 수 있다.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작업 표시줄 설정’을 선택한다. 설정 앱으로 바로 연결된다. 여기서 위젯 토글을 비활성화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프로그램 관리하기
 
ⓒ ITWorld

휴대폰이나 태블릿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11에도 프로그램(또는 앱)을 다운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는 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가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소위 최신 윈도우 앱만 다운로드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기존 윈도우 프로그램도 찾을 수 있다. 

시작 페이지 또는 작업 표시줄의 ‘쇼핑백’ 아이콘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연다. 시작 페이지나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이 없다면 검색 상자에서 검색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거나 상단의 검색 상자에서 검색한다. 필터를 사용해 무료 프로그램만 표시되도록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도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단,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이 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열고 왼쪽 메뉴에서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개별 앱을 업데이트한다. 한 번에 모두 업데이트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 

앱 삭제하기
윈도우 11에서 앱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시작 → 모든 앱’에서 제거하려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제거’를 선택하고 지침을 따른다. 이 방법이 작동하지 않으면 ‘설정 앱 → 앱 → 설치된 앱’으로 이동한다. 목록에서 삭제하려는 앱의 오른쪽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제거’를 선택한다. 


작업 표시줄

작업 표시줄 설정하기 
 
ⓒ ITWorld

윈도우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막대가 작업 표시줄이다. 윈도우 11에서는 이전 버전보다 작업 표시줄을 개인화할 수 있는 옵션이 적지만, 몇 가지 할 수 있는 작업이 있다. 작업 표시줄의 빈 영역을 우클릭하고 ‘작업 표시줄 설정’을 클릭한다. 여기에는 다음 4가지 옵션이 있다. 
 
  • 작업 표시줄 항목 : 작업 보기 및 위젯 아이콘을 숨기거나 표시한다. 검색 상자 크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 펜 입력, 포인팅 키보드 및 가상 터치패드 아이콘을 숨기거나 표시한다. 
  • 기타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 다른 프로그램 및 앱의 아이콘을 숨기거나 표시한다. 
  • 작업 표시줄 동작 : 그 외 다른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업 표시줄을 자동으로 숨기거나 앱의 깜박임을 제어하고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 정렬을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 트레이의 숨겨진 아이콘 표시하기
 
ⓒ Foundry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시스템 트레이에는 일부 아이콘이 숨겨져 있다. 다시 표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숨겨진 아이콘을 모두 볼 수 있다. 설정 앱에서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으며,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도 설정 가능하다. 

프로그램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바로가기가 포함돼 있다. 어떤 프로그램을 추가할지는 사용자가 결정한다. 프로그램을 추가하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고 ‘모든 앱’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우클릭한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타 →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한다. 프로그램이 이미 열려 있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우클릭한 후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면 된다. 같은 방식으로 작업 표시줄에서 앱을 제거할 수 있다. 


알림

알림 보기 
윈도우와 개별 프로그램 모두 알림, 즉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다. 모든 알림은 한 곳에 모인다. 오른쪽 하단의 종 아이콘을 누르면 달력과 함께 알림 메뉴가 열린다. 알림을 클릭해 열거나 오른쪽 십자 표시를 눌러 삭제한다.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서 ‘모두 지우기’를 선택할 수도 있다. 

알림 제어하기
윈도우와 여러 앱에서 수신하는 알림 종류를 제어할 수 있다. ‘설정 앱 → 시스템 → 알림’을 연다. ‘알림’ 항목 오른쪽에 있는 토글을 사용해 알림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다.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알림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알림 소리를 켜거나 잠금 화면에 알림을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설정 페이지 하단의 ‘앱 및 기타 보낸 사람이 전송한 알림’ 항목에서는 앱별로 알림을 제어할 수 있다. 

방해 금지 모드 사용하기
 
ⓒ ITworld

휴대폰처럼 윈도우 11은 모든 알림을 일시적으로 끄는 방해 금지 모드를 제공한다. 오른쪽 하단의 시계 아이콘을 클릭한 후, 알림창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활성화된다. ‘설정 앱 → 시스템 → 알림’에서도 방해 금지 모드를 켤 수 있다. 

자동으로 방해 금지 모드 켜기
컴퓨터를 켜 놓고 잠을 잘 때, 게임을 플레이할 때와같이 특정 시간에 방해 금지 모드를 자동으로 켤 수 있다. ‘설정 → 시스템 → 알림’ 화면에서 ‘자동으로 방해 금지 켜기’ 옆 화살표를 클릭하고 시간을 설정한다. 시간 설정뿐 아니라 ‘윈도우 기능 업데이트 후 처음 1시간 동안’, ‘전체 화면 모드로 앱을 사용하는 경우’ 등 상황별 설정도 지원한다. 

방해할 수 있는 알림 설정하기
방해 금지 모드에 있더라도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알림이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방해 금지 모드에 예외를 추가하면 된다. 윈도우에서는 이를 ‘우선 순위 알림’이라고 한다. ‘설정 앱 → 시스템 → 알림’에서 ‘우선 순위 알림 설정’ 항목을 클릭하고 허용할 서비스를 선택한다. 앱은 자유롭게 추가 및 제거할 수 있다. 


"이것만 기억해도 생산성 100% 향상" 윈도우 11의 주요 키보드 단축키

키보드 단축키로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어떤 상황에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핵심 키보드 단축키다. 
 
  • 윈도우 : 시작 메뉴 열기
  • 윈도우+A : 빠른 설정 트레이 열기
  • 윈도우+D : 데스크톱 보기(열려 있는 모든 프로그램 최소화 및 최대화)
  • 윈도우+E : 파일 탐색기 열기
  • 윈도우+H : 음성 명령 서비스 열기
  • 윈도우+I : 설정 앱 열기
  • 윈도우+N : 캘린더 및 알림창 열기
  • 윈도우+L : PC 잠그기
  • 윈도우+S : 검색 상자 열기
  • 윈도우+T : 작업 표시줄 아이콘 선택하기
  • 윈도우+V : 클립보드 열기
  • 윈도우+W : 위젯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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