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는 10가지 방법

Chris Hoffman | Computerworld 2024.07.11
우리는 모두 하루 종일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사용시간, 즉 콘센트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하루 종일 또는 그 이상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모두가 새로운 퀄컴 스냅드래곤 칩이나 곧 출시될 인텔 CPU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더 나은 배터리 사용시간을 즐기기 위해 새 노트북을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팁을 통해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릴 수 있다. 최신 하드웨어가 탑재된 최신 노트북을 구매해도 이들 팁을 잊지 말기 바란다.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1. 배터리 절약 모드

전원 콘센트 옆자리를 잠시 비울 예정이거나 노트북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 것 같다면, 배터리 절약 모드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이 모드에서는 윈도우가 일부 백그라운드 작업을 제한하고 화면 밝기를 낮추는 등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조정을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전력을 절약하기 위해 배터리가 30% 정도 남았을 때 이 옵션을 자동으로 활성화한다. 하지만 원할 때마다 배터리 절약 기능을 켜거나 이동 중에도 항상 이 설정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 11에서는 작업표시줄 오른쪽의 시스템 트레이의 배터리 아이콘을 클릭해 ‘배터리 절약 모드’를 활성화한다. 이 옵션이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컴퓨터가 전원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며, 전원 플러그를 뽑았을 때만 활성화할 수 있다. 참고로 메뉴 이름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윈도우에서 이 모드를 자동으로 사용하도록 하려면 설정> 시스템> 전원 및 배터리로 이동해 ‘배터리 절약 모드’의 옵션을 조정한다. "항상"을 선택하면 노트북이 배터리 전원으로 실행될 때마다 항상 이 기능을 사용한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최대화하려면 노트북의 전원 플러그를 뽑을 때마다 배터리 절약 모드가 켜지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 ITWorld

윈도우 10에서 배터리 절약 모드를 켜려면 작업표시줄 오른쪽의 알림 풍선 아이콘을 클릭하고 모든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으면 '확장'을 클릭한 다음 '배터리 절약 모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 모드를 자동으로 사용하려면 설정> 시스템> 배터리로 이동해 "배터리 절약 모드 자동으로 켜기"에서 "항상"을 선택한다.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2. 전원 모드 켜기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려면 올바른 전원 모드를 선택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균형 잡힌’ 전원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고의 전원 효율성’을 선택하면 약간의 성능 저하를 감수하고 배터리 전원을 절약할 수 있다.

윈도우 11에서 전원 모드를 선택하려면 설정> 시스템> 전원 및 배터리로 이동한다. ‘전원 모드’ 메뉴의 드롭다운 박스를 이용해 ‘최고의 전원 효율성’, 또는 최소한 ‘균형 잡힌’을 선택한다. ‘최고 성능’ 설정은 배터리를 더 빨리 소모한다.

윈도우 10에서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배터리 아이콘을 클릭하고 슬라이더를 끌어 전원 모드를 구성한다.
 
전원 모드의 ‘최고의 전원 효율성’ 설정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최대화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 ⓒ ITWorld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3. 화면 밝기 조절하기

노트북의 디스플레이는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부품이다. 디스플레이가 밝을수록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므로, 배터리 사용시간을 연장하려면 밝기를 낮게 설정하기 바란다. 

화면 밝기는 노트북의 기능키를 사용해 조정할 수 있다. 윈도우 11에서는 작업표시줄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하고 밝기 슬라이더를 사용할 수도 있다. 윈도우 10에서는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알림 풍선을 클릭하고 밝기 슬라이더를 사용한다. 슬라이더가 보이지 않으면 ‘확장’을 클릭한다.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4. 더 스마트한 화면 끄기 설정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동으로 디스플레이를 끄고 절전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이런 설정을 더 적극적으로 활성화할수록 더 많은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작업을 중단한 후 3분 후에 절전 모드가 되도록 설정하면 10분 후에 절전 모드가 되는 것보다 더 많은 배터리 전원을 절약할 수 있다.

윈도우 11 또는 윈도우 10에서 설정> 시스템> 전원 및 배터리로 이동한다. '화면 및 절전' 메뉴에서 '배터리 사용 시 다음 시간이 경과하면 화면 끄기' 및 ' 배터리 사용 시 다음 시간이 경과하면 장치를 절전 상태로 전환’ 설정을 변경한다.
 
노트북이 유휴 상태가 되면 곧바로 노트북의 디스플레이를 끄고 장치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도록 설정한다. ⓒ ITWorld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5. 배터리 소모 줄이기

화면 설정은 윈도우와 PC의 디스플레이가 배터리 전력을 소모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도 배터리 소모의 주된 원인이다.

윈도우는 배터리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추적해 어떤 앱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11에서 배터리를 소모하는 앱을 확인하려면 설정> 시스템> 전원 및 배터리로 이동해. "배터리 사용량" 섹션을 펼쳐서 "앱별 배터리 사용량"을 살펴본다. 윈도우 10에서는 설정> 시스템> 배터리로 이동해 "앱당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한다.

이 정보를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정상이며, 자주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가 목록의 맨 위에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의외의 앱이 표시될 수도 있으며, 특정 앱이 비정상적으로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것 같으면 앱을 바꾸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배터리를 소모하는 경우 해당 앱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의 "앱별 배터리 사용량" 목록은 매우 유용한 정보이다. ⓒ ITWorld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6. 에너지 사용량 감사 

설정 앱에서는 최근에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한 앱이 표시되지만, 작업 관리자에서는 현재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려면 Ctrl+Shift+Esc를 누르거나 작업표시줄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작업 관리자"를 선택한다.

기본 프로세스 목록 창에서 제목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전력 사용량’을 선택한다. 현재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주는 열이 표시되며, 이를 클릭해 전력 사용량별로 정렬할 수 있다. 또한 '전원 사용량 추세'를 활성화하여 현재 시점의 전원 사용량뿐만 아니라 최근 전원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전력 사용량 정보는 기본값으로는 숨겨져 있지만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앱을 찾는 데 유용하다. ⓒ ITWorld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7. 백그라운드 전력 누출 방지

윈도우를 시작할 때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도 배터리 전력을 낭비할 수 있다. 시스템 트레이를 살펴보고 작업표시줄의 작은 위쪽 화살표를 클릭한 다음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은 닫는 것이 좋다.

이런 앱을 처음부터 실행되지 않도록 하려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한다. 작업 관리자의 ‘시작 앱’ 탭을 클릭하면, 윈도우를 시작할 때 실행되는 앱을 볼 수 있다. 이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을 끄면 된다. 해당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로그인할 때 실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또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온라인 검색'을 선택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완전히 삭제하는 것도 좋다.
 
윈도우의 시작 앱 목록은 항상 정리하는 것이 좋다. ⓒ ITWorld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8. 앱 다이어트하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배터리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윈도우 설정 앱의 '앱별 배터리 사용량' 목록은 일부 앱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사용한다는 단서를 제공한다. 유난히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앱이 있다면. 다른 앱으로 대체해 보기 바란다. 크롬이나 엣지,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이 너무 많은 경우는 일부 확장 프로그램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컴퓨팅 성능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은 전원에 연결되어 있을 때를 기다렸다가 실행하는 것도 방법이다. 따라서 대용량 다운로드를 수행하거나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 전원에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9. 종료하기

이상적으로는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노트북을 닫아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노트북이 절전 모드로 전환되고, 다시 열면 사용 준비 상태가 된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시간이 만족스럽다면 계속 사용해도 좋다.

하지만 배터리 사용시간이 원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노트북을 다시 열었을 때 얼마나 많이 전력이 소모되는지 보고 놀란 적이 있다면,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완전히 종료하는 것이 좋다. 시작 메뉴의 전원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절전 모드가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에 적합하지 않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윈도우는 업데이트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절전 모드인 노트북을 깨우며, 절전 설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노트북이 절전 모드에서 전원을 절약해야 할 때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될 수 있다. 따라서 하루를 마무리하거나 한동안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절전 모드로 두지 말고 노트북을 종료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 방식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곧 돌아올 예정이라면 노트북을 종료한 후 부팅하는 것이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한다. 하지만 노트북을 가방에 넣고 다음 날까지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전원을 끄는 것이 이상적이다.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 팁 #10. 장기적인 배터리 사용 계획 세우기

배터리 사용시간은 소프트웨어 선택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배터리의 물리적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는데, 이는 엔트로피 현상이다. 하지만 얼마나 빨리 성능이 저하되는지는 사용자에게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열은 최악의 적이다. 노트북을 여름철 직사광선이나 매우 뜨거운 차 안에 두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노트북을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다. 0%까지 방전되는 것보다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다.

충전할 때도 80%까지만 하면 배터리 성능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일부 노트북 제조업체는 80%까지 충전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된 유틸리티를 제공하며, 최신 윈도우 노트북에는 동일한 기능을 하는 '스마트 충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완벽한 것은 없다. 노트북을 더운 날 외부에 두어야 할 상황도 있고 0% 방전될 때까지 사용해야 할 상황도 있다. 충전량을 80%로 제한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없다면 항상 80%에서 플러그를 뽑으려고 애쓰면서 자신을 미치게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런 베스트 프랙티스를 염두에 두면 노트북의 배터리 상태를 보존하고 앞으로 오랫동안 더 나은 배터리 사용시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