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는 프로젝트 품질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91
%
자료 제목 :
퍼스트 무버의 이점: 프로젝트 관리에 생성형 AI를 도입하면 얻을 수 있는 즉각적인 혜택
First Movers’ Advantage: The Immediate Benefits of Adopting Generative AI For Project Management
자료 출처 :
PMI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6월 12일
AIㆍML / 글로벌 트렌드

"생성형 AI 활발하게 사용할수록 혁신적이고 긍정적 성과 경험" PMI 보고서

편집부  | ITWorld 2024.07.04
글로벌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육성 기관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생성형 AI 기술 수용 방법 및 성과를 분석한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 PMI

프로젝트 관리에 생성형 AI를 도입한 ‘선도자’의 이점을 다룬 이번 리포트는 전 세계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도입한 기업에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들은 생성형 AI를 더욱 활발하게 사용함으로써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성과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PMI

생성형 AI를 적극 사용하는 프로젝트 전문가(개척자)는 도입 초기 단계의 전문가(탐색자)와 비교했을 때 프로젝트 범위, 일정, 비용 및 품질 관리 등 프로젝트 관리의 주요 영역에서 많은 이점을 누리고 있으며, 생성형 AI를 보다 광범위하게 활용하여 생산성, 문제 해결, 프로젝트 작업 효율성 등의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협업과 창의성 등 프로젝트 관리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링크드인이 공동으로 발표한 ‘2024 업무동향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생성형 AI의 사용 약 2배 증가했으며, 전 세계 지식 근로자의 75%가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백만 명에 이르는 PMI의 프로젝트 전문가 커뮤니티에서도 생성형 AI의 사용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 PMI
 
PMI 회장 겸 CEO 피에르 르 만은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선도하는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성과를 극대화하고 복잡한 작업을 해결하며 팀 전체에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이들은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동료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라며 “앞으로 PMI는 아직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하지 않은 프로젝트 전문가들이 생성형 AI의 효과를 경험하고, AI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속에서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생성형 AI 도입을 선도하는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도입 초기 단계의 탐색자보다 이미 전략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분석했다. 

개척자 수준의 전문가들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중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것은 물론, 데이터 분석, 계획 수립, 위험 관리와 같은 복잡한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탐색자에 비해 생성형 AI를 통해 자신의 스킬을 지속해서 강화할 가능성이 더 높다. 또한, 조직 차원에서 기술 채택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덧붙였다. 

르 만은 “생성형 AI가 모든 산업을 변화시키는 상황에서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생성형 AI라는 혁신적인 기술 구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번 보고서의 주요 인사이트는 조직의 지원이 없다면 생성형 AI의 도입 속도를 높이는 게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선도자들은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조직에서 일할 가능성이 10배나 높다. 미래 지향적인 조직과 선도적인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기회를 포착하고 생성형 AI의 혁명을 이끌 준비가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생성형 AI PMI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