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애플리케이션

구글 ‘서클 투 서치’ 똑똑하게 활용하는 5가지 비법

JR Raphael | Computerworld 2024.04.15
현재 필자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기능은 새롭기도 하고, 익숙하기도 한 기능이다. 바로 올해 초 갤럭시 S24와 구글 픽셀 8 및 픽셀 8 프로 휴대폰에 탑재된 것을 시작으로 더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에 적용되고 있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다. 
 
ⓒ Google/Foundry

서클 투 서치는 강력한 기능과 간편함이라는 2가지 측면에서 모두 훌륭하다.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화면 하단 중앙의 홈버튼을 손가락으로 길게 누르면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것을 검색할 수 있는 '서클'이 소환된다.

서클 시스템을 활성화한 후 추가 정보를 얻고 싶은 이미지, 복사할 수 없는 텍스트가 있는 그래픽, 더 자세히 정의하거나 조사하고 싶은 단어나 문구 등 탐색하려는 화면의 특정 영역에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거나 강조 표시 혹은 탭하면 검색이 시작된다.
 
ⓒ Foundry

구글이 2015년 나우 온 탭(Now on Tap)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햇다가 없애버린 기능과 거의 같다. 나우 온 탭의 데뷔와 은퇴 이후 이런 시스템의 기술은 더욱 발전했지만, 핵심 개념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현재 서클 투 서치는 그 어느 때보다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그 안에 숨어 있는, 인상적이지만 전혀 보이지 않는 몇 가지 검색 노하우를 알고 있다면 생산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필자가 발견한 최고의 서클 투 서치 사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아직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내 폰에서는 안 된다고?" 구글의 서클 투 서치, 기종에 상관없이 사용하는 꿀팁'에서 교묘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라.


1. 검색 대상 확대 및 축소

서클 두 서치를 활성화한 후, 화면에서 작은 크기의 텍스트를 동그라미하거나 강조 표시하는 것이 까다롭다고 느껴진 적 있는가?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팁이 있다. 서클 투 서치 시스템을 활성화했을 때 화면에서 두 손가락을 벌리거나 모으면 그 아래 영역을 확대/축소할 수 있다.
 
ⓒ Foundry

알아두면 꽤 유용한 기능이다. 


2. 검색 막대 이동

서클 투 서치가 활성화되었다는 신호는 화면 하단의 구글 검색창을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동그라미를 치고 검색하려는 영역이 검색 막대 아래에 있어 접근이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서클 투 서치 검색 막대는 완전히 유동적이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손가락으로 막대를 탭한 다음 위로 스와이프하거나 쓸어 넘기면 화면 상단으로 이동한다.
 
ⓒ Foundry


3. 검색 대상 변경

서클 투 서치를 활성화하고 처음 원을 그린 후, 다른 것을 검색하고 싶을 때 현재 세션을 종료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화면 아무 곳이나 손가락으로 탭하여 다른 영역을 선택하거나, 손가락으로 다른 원을 그리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검색 요소가 새롭게 선택한 것으로 즉시 대체된다. 
 
ⓒ Foundry

검색 대상 변경과 관련해서는 이외에도 다른 팁이 있다.


4. 후속 검색

서클 투 서치가 검색 주제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 다음, 같은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을 때는 여기서 소개하는 기능을 기억하라. 선택한 항목과 관련한 후속 질문을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강조 표시된 텍스트뿐 아니라 원을 그려 상자 윤곽선을 만든 경우에도 작동한다. 

텍스트를 강조 표시했다면 단어가 없는 화면의 열린 영역을 탭하여 상자 도구를 불러온 다음, 해당 영역 위로 드래그해야 한다. 상자로 검색 영역을 선택했을 때는 화면 하단 패널에 있는 구글 검색 표시줄을 탭하거나 검색 표시줄 안에 있는 마이크 아이콘을 탭하여 서클 투 서치가 보여주는 내용에 대해 대화형 질문을 할 수 있다. 
 
ⓒ Foundry

이제 마지막으로...


5. 온디맨드 번역

안드로이드에서 언어를 번역하는 것은 언제나 비교적 쉬웠지만, 서클 투 서치를 사용하면 훨씬 더 빨라진다. 번역하려는 단어를 보면서 서클 투 서치를 실행하라. 화면 하단의 검색 표시줄 옆에 있는 원형 아이콘, 한자와 'A'가 있는 아이콘이 보이는가?
 
ⓒ Foundry

이 아이콘을 탭한다. 그러면 눈 깜짝할 사이에 번역에 사용할 언어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 Foundry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bonjour, pamplemousse"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뱉기도 전에 번역이 완성돼 외국인 친구들에게 보여 줄 준비를 할 수 있다.
 
ⓒ Foundry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