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클라우드

지코어코리아, 국내 최초 H100 기반 데이터센터 개소 및 NHN클라우드 협력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4.04.04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과 엣지AI 전문기업 지코어(Gcore)가 4월 4일 ‘한국 AI 시장에 가속도 붙여줄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최초로 엔비디아 H100 기반의 AI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했다.

4월 15일 개소를 앞둔 지코어 데이터센터에는 AI 학습에 현재 가장 효과적인 GPU로 인정받는 엔비디아 H100 서버 40대가 설치된다. GPU 기준으로는 320개에 달하는 규모다.
 
정현용 지코어 한국지사장이 4일 서울 시청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지코어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데이터센터 개소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 Gcore

생성형 AI가 큰 관심을 얻으면서 국내 AI 기업은 AI 모델을 개발하고 학습시키는 데 필수적인 고성능 GPU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제 지코어의 국내 데이터센터 개소로 한국 AI 전문 업체도 더 이상 대규모 GPU를 확보하기 위해 수십 주를 기다리거나 타국의 자원을 활용하지 않고 초고성능 AI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지코어의 H100 기반 AI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는, ▲SMX5 타입의 H100 GPU를 각 88개씩 탑재한 서버들을 대규모 클러스터로 구성해 강력한 컴퓨팅 능력을 제공하며 ▲AI 학습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GPU간 연결을 모두 인피니밴드 NDR(400Gbps)로 구성함으로써 각 서버당 대역폭이 3.2Tbps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UFM(Unified Fabric Manager)으로 관리되는 넌블러킹(non blocking) 클러스터는 핫 스페어와 콜드 스페어가 각각 구성되어 서비스 품질도 GDPR의 기준을 충족하며 ▲각 서버당 메모리 2TB와 112개에 달하는 CPU코어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고성능 컴퓨팅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서버당 12KW에 달하는 전력량 충족, 빠른 네트워크, 안전한 센터 설계 등으로 최상의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지코어 정현용 한국지사장은 “아태 지역에서 최초로 GPU 전용 데이터센터가 개소된다는 점에서 한국 AI 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라며 “이제 국내 초고속 통신망 내에 위치한 지코어의 데이터센터는 물론, 전 세계와 초저지연 네트워크로 상호연결된 지코어의 글로벌 엣지 네트워크를 접목해 한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정현용 한국지사장은 또한 “국내 AI 시장 및 고객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경험을 보유한 NHN클라우드와의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공공기관, 연구소, 금융 및 제조업 등 다양한 영역의 AI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용 한국지사장은 2024년 말까지 AI 데이터센터 서버 규모를 1,0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계속해서 최신 GPU를 확보해 강력한 AI 자원을 한국 리전에 충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가 4일 서울 시청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지코어 기자간담회에서 지코어코리아와의 파트너십을 소개하고 있다. ⓒ Gcore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NHN클라우드 김동훈 대표도 국내외 AI 인프라 시장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며 지코어의 클라우드 및 엣지 AI 노하우에 주목했다. 김동훈 대표는 “지코어는 전 세계 160개 이상의 PoP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비디아 최신 GPU인 H100을 발빠르게 한국에 도입해 국내 AI 시장의 도약을 도울 일등공신”이라고 밝혔다.

김동훈 대표는 향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가속 컴퓨팅 글로벌 파이프라인 구축을 고민했다며 사용자 소재와 가까운 위치의 AI 엣지 데이터센터를 통해 서비스 지연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AI 모델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이 최신 GPU 확보 여부이므로 지코어의 AI 데이터센터에서 한국 기업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현용 한국지사장 역시 국내 AI 역량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한국 기업의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있는 NHN클라우드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지코어 서비스 현지화와 고객 맞춤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고, 양사의 장점을 살린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용 지코어 프리세일즈 팀장이 4일 서울 시청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지코어 기자간담회에서 지코어 AI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Gcore

이어 지코어 김진용 프리세일즈 팀장은 지코어 AI 클라우드 서비스와 데이터센터의 구성과 강점, 특징을 상세히 소개했다. 김진용 팀장은 AI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로 프로세싱과 데이터를 꼽으며, 향후 데이터와 데이터 주권의 중요성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후 H100 GPU의 성능이 기존 A100보다 3배 더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과 함께 지코어 AI 데이터센터가 GPU 서버를 위한 대용량 전력 설계와 표준 아키텍처를 모두 적용해 빠르게 구축했음을 강조했다. 동시에 완전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냉각 성능을 고려한 공조 시스템까지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기자간담회에는 자크 플리스 주한 룩셈부르크 초대 대사 내정자가 참석해, 유럽의 엄격한 개인정보보호 규칙과 혁신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룩셈부르크 소재의 글로벌 IT 기업 지코어가 한국과 혁신 기회를 공유해 기쁘다고 밝혔다. 플리스 대사 내정자는 “한국과 룩셈부르크간 긴밀한 경제 협력과 기술 교류, 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지코어의 한국 진출과 국내 AI 데이터센터 개소가 든든한 기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코어는 기업의 AI 도입과정 모든 단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완전 자동화된 AI 인프라, 다양한 관리도구,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안체계 등을 갖춘 클라우드 플랫폼 환경을 서비스하고 있다.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