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언제, 어떤 기능이 나올까?” 안드로이드 15 미리보기

Martyn Casserly | TechAdvisor 2024.02.06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현재 구글은 비공개로 안드로이드의 다음 버전을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을 것이다. 기능 및 기존 기기와의 호환성 측면에서 기대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일까? 새 소프트웨어는 언제 제공될까? 안드로이드 15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 Foundry


안드로이드 15 출시 시기

구글의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구글은 매년 하반기에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출시하는 경향이 있다. 안드로이드 15 출시 시점을 예측하기 위해 지난 세대가 언제 출시되었는지 살펴보자.
 
  • 안드로이드 14 : 2023년 10월
  • 안드로이드 13 : 2022년 8월
  • 안드로이드 12 : 2021년 10월
  • 안드로이드 11 : 2020년 9월
  • 안드로이드 10 : 2019년 9월

이런 패턴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15의 정식 버전 출시는 2024년 9월 또는 10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식 출시 전 공개하는 개발자 버전은 2024년 1분기에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 개발자 버전은 베타 소프트웨어이므로 메인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15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매년 5월 개최되는 구글의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안드로이드 15가 공식 출시되더라도 호환되는 모든 휴대전화에 적용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 최신 픽셀 기기에 가장 먼저 적용되고 다른 기기 전반에 출시되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지원하는 기기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폰이 언제 출시되었는지, 휴대폰 제조업체가 OS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기간에 따라 다르다. 삼성 및 원플러스(OnePlus) 휴대폰 대부분은 최소 4가지의 새로운 버전을, 구글은 3가지 이상, 에이수스는 2가지까지만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자세한 기기 목록은 Tech Advisor의 기사를 참고하거나 더 다양한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대한 업데이트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안드로이드 15 트래커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안드로이드 15의 새로운 기능

구글이 안드로이드 15에서 어떤 기능을 선보일지 아직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준비되어 있는 기능에 대한 소문은 돌고 있다. 

새로운 이름
과거 구글은 각 안드로이드 버전에 알파벳 순서에 따른 디저트 이름을 붙였지만, 이제는 디저트명을 사용한 이름이 폐기됐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15의 코드명은 알파벳 V를 딴 ‘바닐라 아이스크림(Vanilla Ice Cream)’이다.
 
ⓒ Mishaal Rahman / Android Authority

잠금 화면 위젯
잠금 화면 위젯은 2015년 롤리팝(버전 5)부터 안드로이드에서 사라진 기능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전문가 미샬 라흐만은 곧 다시 돌아온다고 주장했다. 라흐만은 안드로이드 어토리티(Android Authority)에서 안드로이드 14 베타 버전에서 새로운 ‘공용’ 공간을 활성화할 수 있었지만, 최종 버전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재의 홈 화면처럼 다양한 위젯을 잠금 화면에 고정해 기기를 깨웠을 때 바로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라흐만은 잠금 화면 위젯 기능이 스마트폰이 아닌 화면이 더 큰 기기에만 적용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앱 페어링
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 분할 화면 모드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앱 쌍을 저장할 수 있지만, 아직 픽셀 스마트폰의 핵심 소프트웨어에는 이런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다. 이미 안드로이드 14 베타 버전에서 이 기능을 테스트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15에서 제공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프라이빗 스페이스
안드로이드 폴리스(Android Police)는 최근 안드로이드 14 베타에서 안드로이드 15 출시에 맞춰 완성되도록 작업 중인 기능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의 보안 폴더 기능과 유사해 보이는 프라이빗 스페이스(Pricate Space)다. 

프라이빗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일반 작업 공간과 데이터를 분리하는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휴대폰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이 정보와 앱에 액세스하거나 볼 수 없도록 보호하는 기능이다. 휴대폰에 완전히 다른 보안 로그인 정보를 사용하므로, 자녀나 친구에게 기기를 건네줄 때 사적이거나 민감한 정보가 담긴 앱이나 파일을 열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더 간편한 NFC 업데이트
라흐만은 X에서 구글이 전체 안드로이드 시스템 업데이트와는 별도로 NFC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즉, 안드로이드 15가 출시되면 NFC 업데이트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처리된다. 전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NFC 업데이트를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으므로 NFC 트래커와 같은 액세서리의 사용 환경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이 제공된다는 것은 구글도 애플 에어태그와 삼성 스마트태그에 대항할 트래커를 개발 중이라는 의미일 수 있다. 

서드파티 앱에서도 지원하는 음성 활성화
서드파티 앱도 음성 활성화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로서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오케이 구글’ 명령어를 통해서만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라흐만은 구글이 모든 서드파티 앱에서 이런 권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구글의 바드가 조만간 구글 어시스턴트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므로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밖에 라흐만은 아이폰과 같은 새로운 배터리 상태 설정 페이지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최근 베타 버전에서는 빠른 설정 메뉴에서 블루투스 설정 팝업 상자를 새롭게 발견했다고 언급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